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뮤직비즈니스 특별과정(20주) :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희망자


2aa9b263c87b44e6bf56ce264a817899 copy.jpg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뮤직, 엠넷, MBC뮤직, CBS-FM, 다음카카오뮤직, SM,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럭서스뮤직, 파스텔뮤직, 미러볼뮤직, 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SJA Music Business 과정’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는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하여 먼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실무. ‘SJA Music Business 과정’을 수강하면 여러분도 음악산업 준전문가!

 

 모집 대상 및 일정 ◆

대상 : 음악산업 전문가 희망자, 취업 희망자 - 졸업생 중 최소 1명 취업보장!

모토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음악산업계로 취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

교육목적 :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특징 : 20주 안에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기본 실무 마스터

책임강사 : 박준흠(대중음악SOUND연구소장)

기간 : 1기 모집종료 뮤직비지니스 2기 9월개강(모집페이지 신설 예정)

개강일 : 2015년 4월 6일 월요일

수업시간 : 월요일/화요일 오후 7~10시

수업과목 : 총 16과목(1과목 당 90분씩 5주간 수업, 주 당 4과목 수업)

교육일수 : 20주 (주2일 / 총40일)

교육방법 : 90분짜리 강독&워크숍, 특강 프로그램으로 1일 2과목 진행 (*총80강)

수강료 : 190만원

정원 : 40명

※ 음악산업계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특강은 매주 1회 진행(총 20회)


 수업 내용 (80강) ◆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대중음악의 이해, 한국대중음악사, 영미대중음악사)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뮤직비지니스 개론

무대기술&스튜디오레코딩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현장실무(음악 투자, 제작, 유통, 마케팅, 서비스플랫폼, 뮤직퍼블리싱, 저작권, 회계, 계약 등)

현장실무 워크숍(사업제안서작성 실무/현장프로젝트 PT&Critic, 계약 실무/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20명 특강)


 전문 강사 (9명) ◆

책임강사 : 박준흠(대중음악SOUND연구소장, 한국음악산업학회 기획부회장)

   -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한국 대중음악사,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

제작 : 윤석준(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업운영/음악제작 이사)

   -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투자&유통 : 유동길(AXIMU 대표, 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 음악 투자 및 유통(온,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 국내,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저작권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계약실무 :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홍상욱(KT뮤직 컨텐츠사업본부장)

   -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무대/스튜디오 기술 : 진영준(메이드바이 대표)

   -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특강 강사 (20명) ◆

•고건혁(붕가붕가레코드 대표)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전 SK플래닛 사업개발팀장, 전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본부장)

•김민경(소닉아일랜즈 대표, 2014 울산월드뮤직&에이팜 예술감독)

•김병찬(플럭서스뮤직 대표,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회장)

•김세광(CBS 음악FM 부장)

•김욱(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 전 CJ E&M 음악사업부문 라이선스사업팀 차장, 법무팀 차장)

•김형일(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 전 나인엔터테인먼트 대표)

•김홍기(다음카카오 부장, 전 네이버뮤직 차장)

•류재현(RYU&YOU 대표, 월드DJ페스티벌 총감독, 전 상상공장 대표)

•송인제(로엔엔터테인먼트 대외협력팀장)

•신상규(KT뮤직 컨텐츠사업본부 컨텐츠사업실장)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 대표)

•우승현(프레인 AX 총괄대표, 전 네이버뮤직 부장)

•이상환(CJ E&M 인사담당)

•이응민(파스텔뮤직 대표)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한익수(VU엔터테인먼트 대표)

•허영아(전 소니ATV뮤직퍼블리싱 대표)

•홍수현(MBC MUSIC 방송국장, 전 엠넷 방송사업국장)


 원서 접수 및 등록 ◆

원서 작성 후 이메일 발송 또는 방문 접수, 모든 과정 반명함판 사진 2장 제출

온라인 원서접수  상세소개서 다운로드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시간표 ◆

요일

시간

1~5

(1학기)

6~10

(2학기)

11~15

(3학기)

15~20

(4학기)

월요일

19:00

(90)

유동길

(4/6~5/4)

진영준

(5/11~6/15)

최승수

(6/22~7/20)

노건식

(7/27~8/24)

20:30

(90)

유재진

(4/6~5/4)

특강 5

(5/11~6/15)

김민준

(6/22~7/20)

홍상욱

(7/27~8/24)

화요일

19:00

(90)

박준흠

(4/7~5/12)

박준흠

(5/19~6/16)

박준흠

(6/23~7/21)

박준흠

(7/28~8/25)

20:30

(90)

특강 5

(4/7~5/12)

윤석준

(5/19~6/16)

특강 5

(6/23~7/21)

특강 5

(7/28~8/25)

※ 특강강사 개인별 강의 날짜와 주제는 추후 공지함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

음악산업에는 종합음악기업(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음반기획사(SM, YG, JYP, 안테나뮤직, 해피로봇레코드, 파스텔, 마스터플랜 등), 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 프라이빗커브, VU엔터테인먼트 등), 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 등 무척 많은 ‘취업처’가 포진되어 있음에도 지금까지는 음악산업계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시스템은 없었다. 그럼에도 음악기업들은 신입한테까지도 음악산업/뮤직비니스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는 ‘음악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SJA Music Business Academy’를 대학로 SJA센터에 4월 6일(월) 개설한다. (*월/화 저녁 7~10시, 총 20주/40일 교육)


◆ 총 2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

‘SJA Music Business 과정’에는 음악산업 전문가 9인이 강의를 하는 12개의 전문교과목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들의 총20회 네트워크특강’이 매주 예정되어 있다.


◆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 발급하고 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

‘SJA Music Business 과정’에서는 엄격한 성적관리로 성적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을 발급할 예정이고, 이들 중 1인 이상은 취업을 보장한다.


◆ 강좌 특징 ◆

•음악산업계 네트워크 강화

  - 수강생 취업에 대한 고려로 강좌를 통해서 총 2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 구성

  - 뮤직비지니스 과정 수강 후 음악산업 현장에서 단기간 내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공채 시 인재선택 요건을 고려하여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진행하는 입사 후 직무교육을 고려하여 설계

•강사진의 현장전문성

  - 현재 음악산업 현장에서 적어도 7~10년 이상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 현재 음악산업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인물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현장 실무자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중심의 워크숍 진행

•수업 안에서 개인별로 대중음악/뮤직비지니스 프로젝트 개발, 포트폴리오 작업

  -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현장 적용 시도

  - 마지막 프로젝트 PT에 강사진, 음악 기업/기관/협회 관계자 참관 요청 

•성적 우수자 추천장 발급

  - 우수한 성적의 수료자에게는 추천장 발급, 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동문네트워크 추진

  - 교육프로그램을 기수 개념으로 진행하고(1기, 2기...), 수료 후 동문네트워크 추진

  - 장차 한국의 음악산업계 현장에서 SJA Music Business Academy 수료생들이 원활하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


◆ SJA Music Business Academy 성적관리, 취업 추천제 ◆

•20주차에 수료식 진행

  - 수료증/성적표 발급

•성적관리 프로세스 + ‘취업 추천제’ 연동 (*책임강사 담당)

  - 출결(과목별 출석체크) : 16과목 x 2.5점 = 40점

  - 개인별 연구보고서 : 20점 

  - 현장 프로젝트(개인별 뮤직비지니스 현장프로젝트 PT&Critic) : 40점 


◆ SJA Music Business Academy 교육 타켓 ◆

•뮤직비지니스를 실무적으로/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 네트워크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 

•대중음악 축제, 공연, 음반, 매체/출판, 아카이브 기획을 하고 싶은 사람

•기타 음악산업계로 진입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


◆ SJA Music Business Academy 수료 후 진로 ◆

•종합음악기업 분야

  - 음반/공연 제작, 매니지먼트, 유통, 글로벌마케팅 등을 동시에 하는 음악기업

•음반 기획, 제작 분야

  - 음반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제작자, 프로듀서 등

  - 음반기획사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

•음악 공연/축제 기획, 제작 분야

  - 콘서트, 축제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프로듀서, 연출가 등 

  - 중대극장 공연담당, 각 문화재단 공연 담당자

•음악저작권 관련 분야

  - 음악저작권 관련 협회

  - 뮤직퍼블리싱 관련 기업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 제작 분야

  - 한국 뮤지션 해외진출 등 글로벌 뮤직비지니스가 중요해진 현재 해외 음악관계자들을 네트워크하는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자, 제작자 등 

•이벤트산업 분야 

  - 광고대행사 프로듀서, 기업이벤트, 관광(축제)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국제회의(컨벤션) 등의 전문기획사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사)

•문화산업(문화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

  - 음반, 방송,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프로듀서, 매니저

•언론매체, 홍보마케팅 분야

  - 방송, 신문, 잡지 기자 및 문화사업국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자) 

  - 각 기업의 광고, 홍보, 마케팅, 이벤트 담담자

•각종 대중문화 분야의 공연과 행사의 스페셜이벤트 제작자, 기획자, 매니저, 컨설턴트, 연출자 및 스태프

  - 마케팅, 홍보, 관객개발, 관객서비스, 펀드레이징, 아웃리치교육)로서 전문적 활동

•기타

  - 문화산업/예술, 공연, 축제 관련 공무원, 행정가

  - 대중음악 관련 학계에서의 활동


◆ SJA Music Business 과정 커리큘럼 ◆

1) 대중음악, 음악산업 & 뮤직비지니스 이해 (25강)

•대중음악의 역사와 이해 과정(2과목)

  -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 한국 대중음악사

•음악산업 개론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과목)

  -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무대/스튜디오 기술 이해 과정(1과목)

  -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2) 뮤직비지니스 실무&워크숍 (35강)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4과목)  

  - 제작>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 투자&유통>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 마케팅> 국내,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 서비스플랫폼>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실무워크숍 과정(3과목)  

  - 제안서 실무>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 (음악사업제안서 실무) 

  - 계약 실무>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3)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 (20강)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20명 매주 특강 진행


◆ 강사진 소개 ◆

책임강사 : 박준흠

대중음악SOUND연구소장, 대중음악SOUND 발행인,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제작학부 교수, 한국음악산업학회 부회장(기획), SJA Music Business Academy 책임강사

http://www.ksoundlab.com/soundlab/introduce.html

※ 연락처 : sound@ksoundlab.com | https://www.facebook.com/junheum


* 주요경력

- 1997 ~ 1999 : (주)미디어새벽 기획실장. 월간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편집장

- 1999 ~ 현재  : 가슴네트워크 대표

- 2000 ~ 2001 : (주)쌈넷 이사.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 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

- 2005 ~ 2006 : 제1,2회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감독

- 2008 ~ 2008 :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3회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

- 2008 ~ 2009 : 제3회 제주세계델픽대회 집행위원

- 2009 ~ 현재  : 가슴네트워크축제(SOUND FESTIVAL) 총감독

- 2010 ~ 2010 : (재)인천문화재단. 제1회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

- 2010 ~ 2010 : 사이&가슴네트워크 문화기획학교 책임강사

- 2010 ~ 현재  : 대중음악SOUND연구소 연구소장

- 2010 ~ 현재  : 대중음악 무크지 ‘대중음악SOUND’ 발행인&편집인

- 2011 ~ 2011 : 대중음악전문공연장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 운영

- 2011 ~ 현재  :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제작학부 교수

- 2011 ~ 2011 : 제5회 강남패션페스티벌 예술감독

- 2012 ~ 2012 : 제6회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

- 2014 ~ 현재  : 한국음악산업학회 공동창립준비위원장, 부회장(기획)

- 2015 ~ 현재  : SJA Music Business Academy 책임강사


* 저서 

-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년, 교보문고)

- 대한인디만세 _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년, 세미콜론) 

- 문화기획입문 (2006년, 한국방송통신대, 공저)

- 축제기획의 실제 (2007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년” (2011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선”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년, 스코어, 편저)


◆ 전문 강사진 (9명)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전문강사(9명) 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5

(1학기)

6~10

(2학기)

11~15

(3학기)

15~20

(4학기)

월요일

19:00

(90)

유동길

(4/6~5/4)

진영준

(5/11~6/15)

최승수

(6/22~7/20)

노건식

(7/27~8/24)

20:30

(90)

유재진

(4/6~5/4)

특강 : 안석준,한익수,김욱,정훈,김병찬

(5/11~6/15)

김민준

(6/22~7/20)

홍상욱

(7/27~8/24)

화요일

19:00

(90)

박준흠

(4/7~5/12)

박준흠

(5/19~6/16)

박준흠

(6/23~7/21)

박준흠

(7/28~8/25)

20:30

(90)

특강 : 김민경,김형일,이창희,송인제,허영아

(4/7~5/12)

윤석준

(5/19~6/16)

특강 : 금기훈,이상환,류재현,이응민,신상규

(6/23~7/21)

특강 : 김홍기,우승현,김세광,고건혁,홍수현

(7/28~8/25)


1. 책임강사(박준흠) : 4과목

1)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5주) 

- 대중음악은 실질적으로 20세기에 탄생&발전된 ‘예술’이면서 ‘산업’이다. 이에 대한 이해는 뮤직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다.

-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양인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 20세기 들어 대중매체(음반, 방송)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아본다.

- 대중음악을 왜 ‘예술’과 ‘산업’의 관점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 음반산업, 음원산업, 공연산업 전반을 살펴본다.

- 아티스트, 작품과 음악비지니스(마케팅)의 관계를 살펴본다.

- 대중음악 장르별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 대표적인 곡들에 대한 음악감상을 한다. 


2) 한국 대중음악사(5주) 

- 한국에서 음악 관련 일을 하기 위해서, 특히 음악콘텐츠기획 관련 일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소양이 한국대중음악사에 관한 지식임.

- 한국 대중음악 100년 역사


3)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10주) 

-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 워크숍.

- 현장에서 음악 관련 일을 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관한 워크숍. 수강생 개인마다 프로젝트 개발을 하고, 이를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훈련을 함. 수료성적에 중요하게 반영됨.


2. 전문강사 : 8명/8과목

□ 음악산업 개론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

1)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 강사 : 홍상욱(KT뮤직 컨텐츠사업본부장)

※ 강사 프로필

- 1996~2001년 월드뮤직 : 음악 컨텐츠 투자/제작  / 아뮤즈 코리아(일본) : 음악 유통 / Victor 코리아(일본) : 음악 퍼블리싱

- 2002~2006년 리얼네트웍스(구 와이이덴) : SK텔레콤 뮤직사업 런칭, SK텔레콤 MLB(Music License Bank) 런칭, Melon 사이트 런칭, 컨텐츠 투자 및 유통

- 2006~2009년 CJ E&M(구 엠넷미디어) : LG U 뮤직사업 제휴, 네이버 뮤직 런칭

- 2009~2012년 KMP 홀딩스 : SM/YG/JYP/스타제국/캔엔터/미디어라인/뮤직팩토리 컨텐츠 유통회사 창립, 7개사 컨텐츠 유통 사업총괄

- 2013년~현재 KT 뮤직 : KMP 홀딩스와 KT뮤직 합병, KT뮤직 컨텐츠 투자/유통/라이선스/뉴미디어 사업 총괄

- 201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중기계획 TF 산업생태계분과 위원 역임

※ 수업 내용

- 2000년대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분석을 통한 음악산업의 나아갈 길을 모색함. (자세한 수업 내용은 추후 소개함)


2)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 저작권과 관계법령

- 강사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 강사 프로필

전 (사)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사)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프로젝트 이력]

- 2009. 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표준계약서 (음악분과) 참여연구 및 공청회 참가

- 2009. 12. 한국저작권위원회 제4차 저작권 전문가 포럼. ‘온라인 음원 유통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미리듣기 서비스의 저작인격권 침해 등을 중심으로’

- 2012. 5. 22.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주재 저작권 현장포럼 연구발제 ‘국내 디지털 음원 저작권 분쟁 및 사례연구 (소리바다 법적분쟁의 재조명)’ 

- 2011.9 ~ 2012.9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쟁대응 전문위원 위촉

※ 수업 내용 

- 음악산업은 라이선스 계약 등 법적기반 하에 운영되는 바, 뮤직비즈니스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이상의 제반 법률의 이해는 기본 소양임. 음악산업을 지탱하는 저작권법 및 제반 법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임.  

-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 콘텐츠산업진흥법,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예술인복지법 등 관계법령의 Frame을 이해한다. 


□ 무대/스튜디오 기술 이해 과정(1)

1)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 강사 : 진영준(메이드바이 대표)

※ 강사 프로필

- 공연기획제작사 메이드바이 대표이사

- 국제예술대학 공연기획부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기술감독

- 前) EBS스페이스 공감 무대감독

-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상 수상

[프로젝트 이력]

- 정부기관 : 서울메세나와 아츠워크,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고궁에서 우리음악 듣기 제작감독

- 페스티벌 :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 그랜드민트페스티벌 무대감독 / 파크 콘서트,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디토 페스티벌 제작감독

- 내한공연 : 마이클 볼튼, 스티브 바라캇, 유키 구라모토, 일디보, BBC심포니오케스트라 등

- 단독공연 : 이장희, 양희은, 홍경민 등 연출

※ 수업 내용 

- 무대, 음향, 조명, 영상, 중계, 특수효과 등 무대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

- 스튜디오 레코딩(녹음, 믹싱, 마스터링, 프레싱 등)의 이해 

- 국내외 콘서트, 음악페스티벌 제작 사례


□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4)  

1) 제작>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 강사 : 윤석준(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업운영/음악제작 이사) 

※ 강사 프로필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며 작곡가/프로듀서로써 영화 ST를 비롯해 본인의 음반 ‘제펫(소니뮤직)’을 발표했다. 레이블 ‘루핀레코드’를 런칭하여(2004) 캐스커, 소울메이트 OST, 공일오비 리메이크 등의 트렌디하고 어반한 음반들을 제작함과 동시에 100여 차례의 공연, 레이브파티를 주최했다. 현재는 방시혁PD의 빅히트ENT에서 방탄소년단, 2AM, 에이트, 임정희 등의 색깔 있는 뮤지션부터 아이돌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비지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 수업 내용 

- 전세계적인 KPOP 열풍에서, 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빅비지니스로 접근하는 아이돌 마켓에서부터 트렌드를 잘 읽어내야 하는 인디레이블 마켓까지)

- 음반기획, 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 비쥬얼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한다.

-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 아이돌 마켓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 가수, 음반, 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 실제 음반기획에 참여해보고 이론과 실무의 갭을 이해한다.


2) 투자&유통> 음악 투자 및 유통(온,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 강사 : 유동길(AXIMU 대표, 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 강사 프로필- 음반제작 및 홍보컨설팅 AXIMU 대표이사 

- 前) CJ E&M 음악유통팀장 

[프로젝트 이력]

- 신인 아티스트 육성 : 이불, 삼총사 등

- 기존 아티스트 앨범 프로듀싱 : 브라운아이즈, 쿨, MC몽, 크라운제이, 허밍어반스테레오, 윤미래 등

- 기획사 투자 계약 : 스타서치미디어, 정글엔터테인먼트, 왈츠소파 등 

- 드라마 OST 제작 : KBS아침드라마 장화홍련 등

[저서]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유동길 저, 2015)

※ 수업 내용

-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또한 음악 투자, 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음악 투자, 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 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 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3) 마케팅> 국내,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 강사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 강사 프로필 

영국 메트로폴리스(MLML) 한국 대표,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MBC ‘나는 가수다’를 비롯하여 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등의 300여 싱글 및 앨범 제작을 해외에서 진행해 왔으며,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음악축제인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의 기획, 제작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개최된 KOTRA 주관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의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을 총괄하는 등 다수의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공연을 진행해 왔다. 현재, 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과 국제 교류에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제작과 글로벌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 로신앤컴퍼니 대표이사 (2005~2014)

- Roshin & Company, Pte., Ltd. (싱가포르) 대표이사 (2005)

- 홍콩 Premier Asian Licensing Awards 심사위원 (2005~2006) 

- 영국 Metropolis Group Limited 한국대표 (2010~2011)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이사 (2011~현재)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기획, 제작, 마케팅 총괄 (2012)

- 엠지엠씨코리아 대표이사 (2012~2014)

-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문화예술공연 총감독 (2013)

-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2013~현재)

-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2014~현재)

[프로젝트 이력]

- 2005 ~ 현재 : MBC ‘나는 가수다’ 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박정현, 김범수, 이소라, 이선희, 성시경, Toy, 다이나믹 듀오, 로이킴, 이효리, 서인영, 박재범, Infinite, MBLAQ, Brown Eyed Girls, 델리스파이스, 김연우, 장재인, 리쌍, 넬, Teen Top, Zion T, 윤석철, 김예림, 윤하, Humming Urban Stereo, 김바다, 등 300 여 마스터링 해외 진행 및 앨범 제작

- 2012. 06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 문화 축제: 영국 런던 O2 Arena,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2013. 11 : KOTRA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프랑스 한국 박람회: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수업 내용 

- 본 과목에서는 뮤직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마케팅 이론 및 실무, 국내외 마케팅 계획 수립,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를 위한 기본 지식, 해외 프로모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춘다.

-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와 해외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본다.

- 뮤직 비지니스에서 브랜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 통합 마케팅을 위한 국내 음악시장과 해외 음악시장의 구조와 차이를 살펴본다.

-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회와 방법을 연구, 발표한다.


4) 서비스플랫폼>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 강사 : 김민준(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 강사 프로필 

-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 음악 서비스 기획, 상품전략 담당

- CYworld US의 배경음악서비스 파트너회사 Founder

- 국내최초 소셜뮤직 서비스 ‘리슨미’ 총괄 기획

- 현, Bainil(바이닐) 및 스타트업 전문 마케팅 디렉터

※ 수업 내용 

- 근 10여년 간의 한국 디지털 음악플랫폼의 히스토리와 실무적인 에피소드들

- 2005~6년 BGM 시장의 성장과 싸이월드의 미국진출의 실패 중 BGM 시장에 대한 다른 이해와 시각

- 판도라, last.fm 등 소셜뮤직 및 라디오서비스의 트렌드가 시작되던 시기와 지금의 한국시장

- 국내 음악시장의 새로운 움직임, 리슨미와 바이닐 등 새로운 서비스들 소개

- 음악 큐레이션 플랫폼 분야의 소개


□ 실무 워크숍 과정(1)

1) 계약 실무>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 강사 :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 강사 프로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82학번),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LL.M. 수료,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정거래 전문가 과정 수료하였으며, 중앙대학교 및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Movie Business Law, Music Business Law, Intellectual Property Licensing Law, Art Law, Telecommunication Law, Media and Communication Law, Information Privacy Law, International Entertainment Law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문화예술법을 강의한 바 있다. 

[주요 경력]

1993. 10. 제35회 사법시험 합격 

1996. 2. 사법연수원 제25기 수료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현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현 대한변호사협회 교육이사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 자문위원 

현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전문강사 

현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조선대학교 법과대학 겸임교수

현 법무부 국제투자·지식재산권 법률자문위원 

현 (사)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법률고문 

현 콘텐츠진흥원 글로벌콘텐츠센터 자문위원 

현 대한변협 IT법정책 소위원회 위원장 

현 개인정보인증(PIPL) 심사원 

현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현 대한중재인협회 부회장 

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위원 

현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변호사 

[주요 논문]

퍼블리싱 계약 후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저작권(저작권문화 2015년 1월)

에어리오 판결의 저작권적 의미, 저작권문화(2014년 8월)

만화저작권의 활용과 신탁관리 필요성(저작인 2014년)

"할리우드 영화 파이낸싱의 구조와 절차",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 중앙대학교(2013년 1월) 

"대중음악산업의 약진을 위한 법제도 현황 및 검토", 대중음악 SOUND(2013년 1월) 

"저작물의 '변형적 이론'에 관한 미국판례의 동향", 인터넷 그 길을 묻다, 한국정보법학회(2012년 10월) 

"에미넴 로열티 소송의 교훈", 음실연 소식(2012년 6월) 

음악밴드 명칭의 법적 쟁점, 제15권 제1호, 한국정보법학회(2011년 5월)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적합성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한국중재학회(2009년 8월) 

UCC 제공사이트의 저작권법적 책임, 제15집 제2호, 조선대학교 법학논총(2008년) 

미국의 탤런트 에이전시법 고찰, 한국의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의 역할과 개선방안 심포지엄,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10월 10일) 

영화 및 TV 드라마의 표절 및 공정인용의 기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의 표절판단 및 공정인용의 기준 심포지엄,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및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9월 18일) 

TV 리얼리티 쇼 포맷 표절 소고, 저작권 문화 vol.155,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2007년 7월) 

영화제작계약에 있어서의 법적 쟁점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 엔터테인먼트법학 창간호(2007년 6월) 

디지털 환경과 공정이용, 제8회 영상예술학회 학술대회: UCC 시대 미디어 변동과 문화, 영상예술학회(2007년 5월 12일) 

소위 '부율'의 공정거래 문제, LAW & TECHNOLOGY 제2권 제5호, 서울대학교 기술과법센터(2006년 9월) 

영화 크레딧과 그 분쟁해결절차 개관, 인권과 정의 제358호, 대한변호사협회(2006년 6월)

※ 수업 내용 

- 대중음악 콘텐츠를 둘러싼 제반 법적 쟁점을 살펴보고, 음악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의 리스크 관리(저작권 침해), 활용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 등에서의 쟁점을 살펴본다. 

- 음악비즈니스 계약유형 및 계약유형별 check points

- Music License

- 음악저작권 침해

- 음악밴드의 상표권 문제, Agency & management 법적 문제


◆ 특강 강사진 (20명)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특강강사(20명) 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5

(1학기)

6~10

(2학기)

11~15

(3학기)

15~20

(4학기)

월요일

19:00

(90)

유동길

(4/6~5/4)

진영준

(5/11~6/15)

최승수

(6/22~7/20)

노건식

(7/27~8/24)

20:30

(90)

유재진

(4/6~5/4)

특강 : 안석준,한익수,김욱,정훈,김병찬

(5/11~6/15)

김민준

(6/22~7/20)

홍상욱

(7/27~8/24)

화요일

19:00

(90)

박준흠

(4/7~5/12)

박준흠

(5/19~6/16)

박준흠

(6/23~7/21)

박준흠

(7/28~8/25)

20:30

(90)

특강 : 김민경,김형일,이창희,송인제,허영아

(4/7~5/12)

윤석준

(5/19~6/16)

특강 : 금기훈,이상환,류재현,이응민,신상규

(6/23~7/21)

특강 : 김홍기,우승현,김세광,고건혁,홍수현

(7/28~8/25)


□ 1학기 (4/7~5/12, 화요일 저녁 8시 30분)

- 1주차 강의 (4/7) : 김민경(소닉아일랜즈 대표, 2014 울산월드뮤직&에이팜 예술감독) - “전세계 음악마켓의 현황과 한국에서 이상적인 음악마켓을 기획하는 방안”

- 2주차 강의 (4/14) : 김형일(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 전 나인엔터테인먼트 대표) - “전세계 공연시장의 현황과 해외아티스트 내한공연 기획 실무”

- 3주차 강의 (4/21)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 “인디음악의 현황과 인디음반을 제작/유통 하는 방안”

- 4주차 강의 (4/28) : 송인제(로엔엔터테인먼트 대외협력팀장) - “유통 및 플랫폼 사용료 정산 정책의 이해(유통, 서비스사업자, 신탁단체 정산)”

- 5주차 강의 (5/12) : 허영아(전 소니ATV뮤직퍼블리싱 대표) - “뮤직퍼블리싱과 저작권 실무”


□ 2학기 (5/11~6/15, 월요일 저녁 8시 30분)

- 6주차 강의 (5/11) :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 대표) - “음악, 영화, 미디어 등 엔터테인먼트 경영의 이해”

- 7주차 강의 (5/18) : 한익수(VU엔터테인먼트 대표) - “한국 음악페스티벌의 현황과 페스티벌 기획 실무”

- 8주차 강의 (6/1) : 김욱(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 전 CJ E&M 음악사업부문 라이선스사업팀 차장) - “콘텐츠산업의 음악 라이선스와 저작권 분쟁 사례”

- 9주차 강의 (6/8)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 “음악저작권 이해와 집중관리 실무”

- 10주차 강의 (6/15) : 김병찬(플럭서스뮤직 대표,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회장) - “정책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 음악산업의 현안과 중장기 과제”


□ 3학기 (6/23~7/21, 화요일 저녁 8시 30분)

- 11주차 강의 (6/23)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전 SK플래닛 사업개발팀장) - “디지털 음악서비스의 형성과 사업 모델 _ 미디어 융합시대의 미래 디지털 음악서비스”

- 12주차 강의 (6/30) : 이상환(CJ E&M 인사담당) - “콘텐츠 회사 취업을 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준비 방법”

- 13주차 강의 (7/7) : 류재현(RYU&YOU 대표, 월드DJ페스티벌 총감독, 전 상상공장 대표) - “전세계 일렉트로닉 페스티벌 현황과 한국에서의 비전 _ 일렉트로닉 페스티벌 기획에서의 주안점” ※ 예정

- 14주차 강의 (7/14) : 이응민(파스텔뮤직 대표) - “인디레이블 창업과 효과적인 경영 방안 _ 파스텔뮤직의 실제 사례”

- 15주차 강의 (7/21) : 신상규(KT뮤직 컨텐츠사업본부 컨텐츠사업실장) - “종합음악기업에서 음악콘텐츠사업의 관점과 기획 실무”


□ 4학기 (7/28~8/25, 화요일 저녁 8시 30분)

- 16주차 강의 (7/28) : 김홍기(다음카카오 부장, 전 네이버뮤직 차장) - “TV시대에서 모바일시대까지 그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을 음악 마케팅 꿀팁 5가지”

- 17주차 강의 (8/4) : 우승현(프레인 AX 총괄대표, 전 네이버뮤직 부장) - “아티스트 브랜딩 방법론”

- 18주차 강의 (8/11) : 김세광(CBS 음악FM 부장) - “라디오방송을 활용한 음악콘텐츠 홍보마케팅 방안”

- 19주차 강의 (8/18) : 고건혁(붕가붕가레코드 대표) - “국내외 인디음악 홍보마케팅 사례와 붕가붕가레코드의 특별한 방법론 _ 장기하, 술탄오브더디스코 등”

- 20주차 강의 (8/25) : 홍수현(MBC MUSIC 방송국장, 전 엠넷 방송편성제작국장) : “음악방송 기획의 다양한 갈래”


1. 뮤직비지니스 과정 1학기 강의 진행 일정


(1) 1학기 전체 일정


날짜

1교시 (19:00~20:20)

2교시 (20:30~21:50)

강사

과목

강사

과목

4/6()

0102

유동길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유재진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4/7()

0304

박준흠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김민경

특강

4/13()

0506

유동길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유재진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4/14()

0708

박준흠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김형일

특강

4/20()

0910

유동길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유재진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4/21()

1112

박준흠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이창희

특강

4/27()

1314

유동길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유재진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4/28()

1516

박준흠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송인제

특강

5/4()

1718

유동길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유재진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5/12()

1920

박준흠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허영아

특강

(2) 강사별 강의계획

■ 과목명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 강사 유동길

■ 시간 월요일 저녁 7시 ~ 8시 2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유동길(AXIMU 대표)

음반제작 및 홍보컨설팅 AXIMU 대표

) CJ E&M 음악유통팀장

강사 프로젝트 이력

신인 아티스트 육성 이불삼총사

기존 아티스트 앨범 프로듀싱 브라운아이즈, MC크라운제이허밍어반스테레오윤미래

기획사 투자 계약 스타서치미디어정글엔터테인먼트왈츠소파 등

드라마 OST 제작 : KBS아침드라마 장화홍련

수업 개요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또한 음악 투자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 내용

음악 투자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수업교재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유동길 저, 2015)

참고도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학 (해롤드보겔 저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수업방법

강독(시청각 강의또는 워크숍

[주별 수업계획]

1(4/6) : 음악 투자 (1)

전체 뮤직비즈니스에서 음악 투자가 갖는 의미 이해

앨범 투자에 있어 기획사와 유통사(투자사)간의 위치 파악

투자 계약의 종류를 살펴보고 각 계약별 기획사와 유통사간의 분배율 예시

자체제작 기획사가 유통사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

공동제작 계약 마스터권을 기획사와 유통사가 공동으로 나눠 갖는 경우

선급투자 계약 일정 기간동안 제작비를 투자하고 매출이 발생하면 먼저 투자한 제작비를 상계한 후 이익이 발생하면 그것을 유통수수료를 제외하고 기획사에 정산해 주는 방식

일반유통 계약 유통사가 기획사에 제작비를 투자하지 않고 단순히 유통만 계약

- 360 계약(360 Deal) : 음반음원 이외 공연매니지먼트광고까지 계약범위에 포함하는 경우

2(4/13) : 음악 투자 (2)

투자 계약서 분석 및 계약시 유의사항

투자 사례 분석

투자 담당자 업무를 세부적으로 알아보아 업무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함

투자 앨범 발굴 및 심사

앨범 출시 자료 관리

앨범프로모션 이벤트 체크

3(4/20) : 음악 유통

음악 유통 의미

음악 유통 시장 현황

플랫폼 변화에 따른 유통의 역할

유통 계약서 분석 및 계약시 유의사항

음악 유통 사례 분석

4(4/27) : 음악 유통 음원

징수 규정에 따른 음원 수익 배분(정산)

각 음원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가격 설정 근거 분석

(1) 다운로드 서비스 : MR(Mounthly Rental)상품과 개별 곡의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는 종량제(Ala Carte) 상품

(2) 스트리밍 서비스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정액을 지불하고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상품

(3) 복합(다운로드+스트리밍서비스

다운로드나 스트리밍 중에 한 개의 서비스만 사용하는 것보다 두개를 결합하여 사용하게 되면 스트리밍 요금을 50%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음악사이트 이용자들이 결제하는 방식.

불법 유통과 음원 가격의 문제점

국내/해외 유통 프로세스

음원 프로모션 사례

5(5/4) : 음악 유통 음반, MD, 라이선싱 및 요약

음반 및 MD 유통 구조 이해

아티스트 해외 앨범 발매 및 현지 프로모션

라이선스의 개념 이해

플랫폼에 음악 컨텐츠 계약 및 공급 업무

투자부터 유통까지 work-flow 요약

  

■ 과목명 음악산업에 대한 법적 이해

■ 강사 유재진

■ 시간 월요일 저녁 8시 30분 ~ 9시 5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강사 프로젝트 이력

- 2009. 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표준계약서 (음악분과참여연구 및 공청회 참가

- 2009. 12. 한국저작권위원회 제4차 저작권 전문가 포럼. ‘온라인 음원 유통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미리듣기 서비스의 저작인격권 침해 등을 중심으로

- 2012. 5. 22.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주재 저작권 현장포럼 연구발제. ‘국내 디지털 음원 저작권 분쟁 및 사례연구 (소리바다 법적분쟁의 재조명)’

- 2011.9 ~ 2012.9.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쟁대응 전문위원 위촉

수업 개요

음악산업은 라이선스 계약 등 법적기반 하에 운영되는 바뮤직비즈니스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이상의 제반 법률의 이해는 기본 소양임음악산업을 지탱하는 저작권법 및 제반 법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임.

수업 내용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콘텐츠산업진흥법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예술인복지법 등 관계법령의 Frame을 이해한다.

수업교재

유인물

참고도서 및 강좌

참고도서

손경한 편저엔터테인먼트법 ()/(), 2008. 10. 진원사

임원선실무자를 위한 저작권법, 2014. 10, 한국저작권위원회

김진욱, K-pop저작권 분쟁 사례집판례로 알아가는 K-POP 저작권분쟁 파헤치기, 2014. 6, 도서출판 소야

조용순문화콘텐츠와 저작권, 2008. 12, 전략과 문화

참고강좌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문화학교 일반/단기과정

수업방법

강독(시청각 강의또는 워크숍

[주별 수업계획]

1주 (4/6) : 오리엔테이션음악산업과 저작권법 등 관계법령의 체계 이해

수업방법론 설명

음악산업의 가치사슬과 진흥규제관련 법령의 체계 이해

저작권법의 체계 설명 (1) : 지적재산권법 개설저작권법의 발달

2주 (4/13) : 저작권법 (1)강 총론저작권의 주체와 객체

강의 내용

1. 저작권법에 대한 이해의 기초

저작권 보호의 논거와 적정수준

저작권 보호 체계의 이해

저작권의 속성

 2. 저작물과 저작자

(1) 저작물

저작물의 요건보호받는 저작물과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

저작물의 종류

(2) 저작자 및 저작자의 권리

저작자의 원칙과 예외저작자와 저작권자의 차이

저작자의 권리의 발생저작권과 소유권의 구별

관련 사례

3주 (4/20) : 저작권법 (2)강 저작권법이 보호하는 권리저작재산권의 변동과 이용

강의내용

1.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에 대한 이해

2. 기타 보호되는 권리와 특례

3. 저작권의 양도와 이용허락

 관련 사례


4주 (4/27) : 저작권법 (3)강 저작물의 자유이용과 저작재산권의 제한저작권 등록과 위탁관리 등

강의내용

1. 개관 자유이용의 의의제한규정의 해석/운용

2. 시간적 제한과 사용목적과 형태에 따른 개별적 제한 규정

3. 비자발적 이용허락

4. 저작권 등록

5. 저작권 위탁관리

 관련 사례


5주 (5/4) : 저작권법 (4)강 저작권 침해와 구제저작권의 국제적 보호

강의내용

1. 침해와 구제

2. OSP책임제한론

3. 저작권의 국제적 보호

총평

  

■ 과목명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 강사 박준흠

■ 시간 화요일 저녁 7시 ~ 8시 2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박준흠(SMBA 책임강사대중음악SOUND연구소장)

대중음악SOUND 발행인가슴네트워크 대표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제작학부 교수한국음악산업학회 부회장(기획). 서브(1997~1999), 쌈넷/쌈지사운드페스티벌(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2010),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2011) 등을 기획했다저서로는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대한인디만세』『축제기획의 실제』『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등 여러권이 있다현재 음악산업정책과 대중음악사 연구음악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

강사 프로젝트 이력

월간대중음악전문지 서브 기획실장/편집장(1997~1999)

가슴네트워크 대표(1999~현재)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감독(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2010)

대중음악SOUND연구소장/대중음악SOUND 발행인(2010~현재)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 총괄기획(2011)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2012)

- SOUND FESTIVAL 총감독(2014~현재)

수업 개요

대중음악은 실질적으로 20세기에 탄생&발전된 예술이면서 산업이다이에 대한 이해는 뮤직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다.

수업 내용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양인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 20세기 들어 대중매체(음반방송)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아본다.

대중음악을 왜 예술과 산업의 관점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반산업음원산업공연산업 전반을 살펴본다.

아티스트작품과 음악비지니스(마케팅)의 관계를 살펴본다.

대중음악 장르별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대표적인 곡들에 대한 음악감상을 한다.

수업교재

대중음악SOUND 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박준흠 편저, 2010)

대중음악SOUND 3. “한국 대중음악 100” (박준흠 편저포노, 2011)

대중음악SOUND 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 (박준흠 편저, 2012)

대중음악SOUND 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박준흠 편저스코어, 2014)

참고도서

대중음악의 이해 (김창남 편저한울, 2012)

뮤직비지니스 핸드북 (데이비드 베스커빌시유시, 1998)

수업방법

강독(시청각 강의또는 워크숍

[주별 수업계획]

1(4/7) : 대중음악의 이해 대중매체의 발전과 음악산업의 성장

- 20세기 대중매체와 대중예술 대중음악과 영화

- 20세기 대중음악 영화와 함께 가장 중요한 예술 장르가장 광범위하게 현재적인 창작이 이루어짐모든 예술장르와 기본적으로 융합

한국 대중음악 역사가 100년이 넘은 이유

음악산업의 분류 음반산업음원산업공연산업

+ SJA Music Business Academy 전반에 대한 소개 아카데미 기획의 원리와 비전

2(4/14) : 대중음악 = mass media music

1.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고전음악(클래식국악 등)과 대중음악의 차이점

음악매체 음반(SP-->LP-->카세트테이프-->CD), 라디오, TV, 인터넷모바일

아티스트작품 음반(LP) --> 앨범(작품) --> 아티스트 --> 비평의 탄생

음악비평 산업적인 개념 (음반소비 가이드/별평점의 이유)

2. 음악산업과 오버그라운드언더그라운드인디의 개념

(1) 오버그라운드

메이저 음반사/유통사 소속 뮤지션

(2) 언더그라운드

실질적으로 1960년대 탄생된 개념

뮤지션쉽(musician attitude)에 관련된 문제간섭받지 않는 음악창작

음악창작/음반기획에 대한 전권을 아티스트가 가짐

(3) 인디

음반제작과 유통의 독립 from 메이저 자본

영미권에서는 1960년대부터 존재해 왔으나 1980년대 초반부터 본격화

한국에서는 1996년부터 : Our Nation 1/드럭배드테이스트/자작언니네이발관/석기시대

3. 대중음악과 대중성’ 문제

- [읽을거리대중음악SOUND 8호 커버스토리 서문

3(4/21) : 음악산업의 이해

1. 엔터테인먼트/언더그라운드 시장 지분율

국내외 음악시장 비교 엔터테인먼트 안에서의 아이돌 지분율의 차이점

2. 영미권 음악시장에서의 홍보마케팅

- FM라디오음악잡지투어공연이 음반판매에 영향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유튜브 조회수 10억회를 기록해도 빌보드 1위를 못하는 이유

3. 음악기획사의 수입

음반음원공연 수입

매니지먼트 수입

4. 한국에서 10대 중심으로 음악소비자층이 재편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

음악소비자의 수 음악소비 충실도 한국에서 20~40대 전멸

음반시장 몰락과 음악소비자/작품과의 관계 스테디셀러 여부

음악애호가/음악소비자 음악시장의 성장을 위해서 10~40대 음악소비자가 존재해야

- [읽을거리] K-POP의 특정 장르 편중 현황과 대책

5. K-POP 해외진출에 관한 기획

-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 내수 음악시장의 침체로 인한 돌파구 필요

- 2000년대 말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6. 음악축제(공연산업)

공연산업 대중음악(콘서트페스티벌), 뮤지컬기타

뮤지션 활동에서의 선순환 구조 신보 --> 축제/공연/매체 --> 마케팅

4(4/28) :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

※ 대중음악SOUND 5호 커버스토리

1. 1907~1945

음반 기획과 제작의 태동기를 돌아보다 _ 1907~1945년까지의 음반 회사를 중심으로

2. 1946~1959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 전쟁으로 황폐화된 음반산업은 1958년 LP음반 발매를 시작으로 성장의 기틀 마련

3. 1960~1979

1960~70년대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 한국 음악산업의 기반이 다져지고 융성의 발판을 이룬 시기

4. 1980~1991

1980년대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 컬러TV 방송 시작과 팝송의 영향력 하에서 음악시장의 내용들도 세분화다양화 됨

5. 1992~1994

본격적인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작 서태지의 등장과 아이돌스타 시스템 시작, 10대 중심의 음악소비자층 형성

6. 1995~2000

SM엔터테인먼트 출범과 아이돌 시스템의 명암 연습생육성 제도 시작, ‘아이돌 가요 생산 시스템의 완성

7. 2001~2012

음반시장 붕괴와 K-POP 브랜드로 해외진출 시도 이제음악산업이 균형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환경을 정책적으로 고민할 때

5(5/12) : 영미 대중음악사 감상

대중음악 장르별로 음악적 특징을 알아보고대표적인 곡들에 대한 음악감상을 함

- 1940~50년대 : LP(작품)의 탄생록음악의 탄생

- 1960~70년대 &포크아티스트작품 뮤직비지니스의 거대화

- 1980년대 뉴웨이브헤비메틀

- 1990년대 얼터너티브록

- 2000년대 블랙뮤직일렉트로니카

  

■ 특강&네트워크 : 1학기 (4/7~5/12, 화요일 저녁 8시 30)

- 1주차 강의 (4/7) : 김민경(소닉아일랜즈 대표, 2014 울산월드뮤직&에이팜 예술감독) - “전세계 음악마켓의 현황과 한국에서 이상적인 음악마켓을 기획하는 방안

- 2주차 강의 (4/14) : 김형일(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전 나인엔터테인먼트 대표) - “전세계 공연시장의 현황과 해외아티스트 내한공연 기획 실무

- 3주차 강의 (4/21)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 “인디음악의 현황과 인디음반을 제작/유통 하는 방안

- 4주차 강의 (4/28) : 송인제(로엔엔터테인먼트 대외협력팀장) - “유통 및 플랫폼 사용료 정산 정책의 이해(유통서비스사업자신탁단체 정산)”

- 5주차 강의 (5/12) : 허영아(전 소니ATV뮤직퍼블리싱 대표) - “뮤직퍼블리싱과 저작권 실무


2. 뮤직비지니스 과정 2학기 강의 진행 일정


(1) 2학기 전체 일정


날짜

1교시 (19:00~20:20)

2교시 (20:30~21:50)

강사

과목

강사

과목

5/11()

2122

진영준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

안석준

특강

5/19()

2324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사

윤석준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5/18()

2526

진영준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

한익수

특강

5/26()

2728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사

윤석준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6/1()

2930

진영준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

김욱

특강

6/2()

3132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사

윤석준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6/8()

3334

진영준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

정훈

특강

6/9()

3536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사

윤석준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6/15()

3738

진영준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

김병찬

특강

6/16()

3940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사

윤석준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2) 강사별 강의계획

■ 과목명 무대기술과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 강사 진영준

■ 시간 월요일 저녁 7시 ~ 8시 2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진영준(메이드바이 대표)

공연기획제작사 메이드바이 대표이사

국제예술대학 공연기획부 교수문화체육관광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기술감독

) EBS스페이스 공감 무대감독

-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상 수상

프로젝트 이력

정부기관 서울메세나와 아츠워크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고궁에서 우리음악 듣기 제작감독

페스티벌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그랜드민트페스티벌 무대감독 파크 콘서트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디토 페스티벌 제작감독

내한공연 마이클 볼튼스티브 바라캇유키 구라모토일디보, BBC심포니오케스트라 등

단독공연 이장희양희은홍경민 등 연출

수업 내용

무대음향조명영상중계특수효과 등 무대기술 전반에 대한 이해

스튜디오 레코딩(녹음믹싱마스터링프레싱 등)의 이해

국내외 콘서트음악페스티벌 제작 사례

  

■ 특강&네트워크 : 2학기 (5/11~6/15, 월요일 저녁 8시 30)

- 6주차 강의 (5/11) : 안석준(CJ E&M 음악사업부문 대표) - “음악영화미디어 등 엔터테인먼트 경영의 이해

- 7주차 강의 (5/18) : 한익수(VU엔터테인먼트 대표) - “한국 음악페스티벌의 현황과 페스티벌 기획 실무

- 8주차 강의 (6/1) : 김욱(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전 CJ E&M 음악사업부문 라이선스사업팀 차장) - “콘텐츠산업의 음악 라이선스와 저작권 분쟁 사례

- 9주차 강의 (6/8)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 “음악저작권 이해와 집중관리 실무

- 10주차 강의 (6/15) : 김병찬(플럭서스뮤직 대표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회장) - “정책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 음악산업의 현안과 중장기 과제

  

■ 과목명 한국 대중음악사

■ 강사 박준흠

■ 시간 화요일 저녁 7시 ~ 8시 2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수업 내용

한국에서 음악 관련 일을 하기 위해서특히 음악콘텐츠기획 관련 일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소양이 한국대중음악사에 관한 지식임.

한국 대중음악 100년 역사

  

■ 과목명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 강사 윤석준

■ 시간 화요일 저녁 8시 30분 ~ 9시 5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윤석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사업운영/음악제작 이사)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며 작곡가/프로듀서로써 영화 ST를 비롯해 본인의 음반 제펫(소니뮤직)’을 발표했다레이블 루핀레코드를 런칭하여(2004) 캐스커소울메이트 OST, 공일오비 리메이크 등의 트렌디하고 어반한 음반들을 제작함과 동시에 100여 차례의 공연레이브파티를 주최했다현재는 방시혁PD의 빅히트ENT에서 방탄소년단, 2AM, 에이트임정희 등의 색깔 있는 뮤지션부터 아이돌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비지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수업 개요

전세계적인 KPOP 열풍에서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빅비지니스로 접근하는 아이돌 마켓에서부터 트렌드를 잘 읽어내야 하는 인디레이블 마켓까지)

수업 내용

음반기획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 비쥬얼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한다.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아이돌 마켓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가수음반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실제 음반기획에 참여해보고 이론과 실무의 갭을 이해한다.

  

3. 뮤직비지니스 과정 3학기 강의 진행 일정


(1) 3학기 전체 일정


날짜

1교시 (19:00~20:20)

2교시 (20:30~21:50)

강사

과목

강사

과목

6/22()

4142

최승수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김민준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6/23()

4344

박준흠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

금기훈

특강

6/29()

4546

최승수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김민준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6/30()

4748

박준흠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

이상환

특강

7/6()

4950

최승수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김민준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7/7()

5152

박준흠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

류재현

특강

7/13()

5354

최승수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김민준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7/14()

5556

박준흠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

이응민

특강

7/20()

5758

최승수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김민준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7/21()

5960

박준흠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

신상규

특강

(2) 강사별 강의계획

■ 과목명 음악 비즈니스 라이선스와 음악계약법

■ 강사 최승수

■ 시간 월요일 저녁 7시 ~ 8시 20

■ 강의실 : SJA 대학로센터 504

강사 소개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한국게임법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82학번),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LL.M. 수료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정거래 전문가 과정 수료하였으며중앙대학교 및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Movie Business Law, Music Business Law, Intellectual Property Licensing Law, Art Law, Telecommunication Law, Media and Communication Law, Information Privacy Law, International Entertainment Law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문화예술법을 강의한 바 있다.

주요 경력

1993. 10. 35회 사법시험 합격

1996. 2. 사법연수원 제25기 수료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현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현 대한변호사협회 교육이사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 자문위원

현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전문강사

현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조선대학교 법과대학 겸임교수

현 법무부 국제투자·지식재산권 법률자문위원

현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법률고문

현 콘텐츠진흥원 글로벌콘텐츠센터 자문위원

현 대한변협 IT법정책 소위원회 위원장

현 개인정보인증(PIPL) 심사원

현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현 대한중재인협회 부회장

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위원

현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변호사

주요 논문

퍼블리싱 계약 후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저작권(저작권문화 2015년 1)

에어리오 판결의 저작권적 의미저작권문화(2014년 8)

만화저작권의 활용과 신탁관리 필요성(저작인 2014)

"할리우드 영화 파이낸싱의 구조와 절차",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중앙대학교(2013년 1)

"대중음악산업의 약진을 위한 법제도 현황 및 검토", 대중음악 SOUND(2013년 1)

"저작물의 '변형적 이론'에 관한 미국판례의 동향", 인터넷 그 길을 묻다한국정보법학회(2012년 10)

"에미넴 로열티 소송의 교훈", 음실연 소식(2012년 6)

음악밴드 명칭의 법적 쟁점15권 제1한국정보법학회(2011년 5)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적합성에 관한 연구사단법인 한국중재학회(2009년 8)

UCC 제공사이트의 저작권법적 책임15집 제2조선대학교 법학논총(2008)

미국의 탤런트 에이전시법 고찰한국의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의 역할과 개선방안 심포지엄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10월 10)

영화 및 TV 드라마의 표절 및 공정인용의 기준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의 표절판단 및 공정인용의 기준 심포지엄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및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9월 18)

TV 리얼리티 쇼 포맷 표절 소고저작권 문화 vol.155,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2007년 7)

영화제작계약에 있어서의 법적 쟁점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엔터테인먼트법학 창간호(2007년 6)

디지털 환경과 공정이용8회 영상예술학회 학술대회: UCC 시대 미디어 변동과 문화영상예술학회(2007년 5월 12)

소위 '부율'의 공정거래 문제, LAW & TECHNOLOGY 2권 제5서울대학교 기술과법센터(2006년 9)

영화 크레딧과 그 분쟁해결절차 개관인권과 정의 제358대한변호사협회(2006년 6)

수업 개요

대중음악 콘텐츠를 둘러싼 제반 법적 쟁점을 살펴보고음악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의 리스크 관리(저작권 침해), 활용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 등에서의 쟁점을 살펴본다.

수업 내용

음악비즈니스 계약유형 및 계약유형별 check points

- Music License

음악저작권 침해

음악밴드의 상표권 문제, Agency & management 법적 문제

수업교재

강사 PT

참고도서

- "All You Need To Know About the Music Business: 5th Edition" by Donald S. Pass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