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뮤직비즈니스 특별과정 2기 모집(16주)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희망자


2aa9b263c87b44e6bf56ce264a817899 copy.jpg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뮤직엠넷, MBC뮤직, CBS-FM, 네이버뮤직, 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플럭서스뮤직안테나뮤직파스텔뮤직미러볼뮤직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인터파크한국음악저작권협회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단순히 음악만 좋아한다고 음악산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당연히 뮤직비지니스를 공부하셔야죠!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은 음악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엄선된 강사진으로 여러분의 뮤직비지니스에 관한 궁금증을 차분히 풀어드립니다.

아울러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만남으로써 그 분들과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덤언제 이런 분들과 따로 만날 수 있겠습니까?



◆ 모집 대상 및 일정 

대     상 음악산업 전문가 희망자취업 희망자 졸업생 중 최소 1명 취업보장!

모     토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음악산업계로 취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

교육목적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특징 : 16주 안에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기본 실무 마스터

책임강사 박준흠(대중음악SOUND연구소장)

기     간 2기 모집 중

개 강 일 : 2015년 9월 7일 월요일

장     소 서울재즈아카데미 대학로센터 504

수업시간 월요일/화요일 오후 7시 30분 ~ 10시 30

수업과목 전문강의 12과목(1과목 당 90분씩 4회 수업)과 특강 16

교육일수 16주 (매주 월/화 32일 강의 진행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

교육방법 : 90분짜리 강독특강 프로그램으로 1일 2강 진행 (*총 64)

수 강 료 : 150만원 (*카드분납 가능)

정     원 : 40

※ 음악산업계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특강은 매주 1회 진행(총 16)

※ 수강신청/수강료 등 문의 : 02-766-7779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담당자)



◆ 수강신청수강료납부환불규정 

1) 수강신청안내

-수강신청기간 : 07월 06()~09월 05() *선착순 마감

-신청방법 

1-1. 온라인 홈페이지 원서접수 온라인 원서접수 클릭~~!!

1-2.방문접수 : SJA 2층 교육부 방문 원서작성


2) 수강료납부

*수 강 료 : 150만원 (*카드할부 가능)

납부기간 : 09월 05()까지

납부방법 계좌이체(국민 488437-01-000243 서울재즈아카데미 외환 301-22-00171-3 서울재즈아카데미)

방문결제-현금카드(무이자할부가능)

수강료 납부가 이루어져야 등록완료가 되므로원서접수 후 안내에 따라 수강료를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모집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개강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수강료 환불규정

수강생이 환불을 요구한 날까지의 교습시간이 기준이 됩니다.

개강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전액 환불

개강당일 및 교습시간의 1/3 전일까지는 총 수강료의 2/3 환불

교습시간의 1/3부터 1/2전날까지는 총 수강료의 1/2 환불

교습시간의 1/2되는 날부터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

개강 전안내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안내에 따라 개강 일에 맞춰 출석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반명함판사진(2), 필기도구(노트연필 등)



◆ 수업 내용 (64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대중음악사)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뮤직비지니스 개론

스튜디오레코딩의 이해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현장실무(음악 투자제작유통마케팅서비스플랫폼뮤직퍼블리싱저작권회계계약 등)

현장실무 워크숍(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사업제안서작성 실무/현장프로젝트 PT&Critic, 계약 실무/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16명 특강)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로 평일 낮에 4회 진행)

※ 현장탐방수업 안내 http://ksoundlab.com/xe/sound_festival/2868

                              (*1차 현장탐방처 : CJ E&M http://www.cjenm.com /

                              일시 : 2015년 8월 27(오후 2)


박준흠-UP.jpg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8)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 진행)

특강 세팅(매주 월요일)

*프로필 http://ksoundlab.com/soundlab/introduce.html


◆ 전문 강사 (8) 매주 화요일 19:30~22:30 

제작 윤석준(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업운영/음악제작 이사)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ibighit.com

인터뷰 : “[한국의 인디레이블](36) 루핀 레코드”(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2041437475&code=900315


투자&유통 : 유동길(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실무

http://www.cjenm.com/business/music/music1.aspx


서비스플랫폼 김민준(KT뮤직소리바다아이리버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저작권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soribada.com


계약실무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한국게임법학회 회장)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

http://www.jipyong.com

인터뷰 : “변호사시험 합격자 실무교육총괄 최승수 변협이사”(법률신문)

https://www.lawtimes.co.kr/Legal-News/Legal-News-View?Serial=75024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음향학(어쿠스틱스개론스튜디오 레코딩 전반(레코딩믹싱마스터링프레싱 등)의 이해콘서트 무대기술 이해

http://www.audioguy.co.kr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김경진(Groovers 이사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groovers.kr



◆ 특강 강사 (16매주 월요일 21:00~22:30 

구태훈(사운드홀릭엔터테인먼트 대표)

http://www.soundholic.co.kr

인터뷰 자우림 깊게격렬하게때론 배신감 느끼게”(텐아시아)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12&aid=0000019773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전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인터뷰 : “소셜뮤직사이트 '엠넷닷컴 2.0' 기자간담회”(아크로팬)

http://www.acrofan.com/ko-kr/life/content/20110908/0702030301


김보성(성남문화재단 문화진흥국장전 마포문화재단 대표)

http://www.sncf.or.kr

인터뷰 : “문화예술 강화경영지원 축소해야김보성 성남문화재단 문화예술국장”(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7721


김세광(CBS 음악FM 부장)

http://www.cbs.co.kr/radio


김형일(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전 나인엔터테인먼트 대표)

http://www.livenation.kr

인터뷰 : “김형일 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대중음악SOUND 1)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2458


박정수(인터파크 콘서트팀장)

http://www.interpark.com

인터뷰 : “박정수 인터파크INT 콘서트팀 팀장”(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65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 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서병기(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http://biz.heraldcorp.com

인터뷰 : “서병기 헤럴드경제 대중문화전문기자”(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82


신현국(JYP엔터테인먼트 신규사업팀장)

http://www.jype.com


신형관(CJ E&M Mnet 상무방송콘텐츠부문 본부장)

http://www.cjenm.com/business/media/media.aspx

인터뷰 : “엠넷 개국 20… 심장박동 느끼게 하는 채널될 것"(연합뉴스)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7753948


이상환(CJ E&M 인사담당)

http://www.cjenm.com

인터뷰 : “이상환 CJ E&M 인사담당”(대중음악SOUND 6)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2444


이현기(네이버뮤직 차장)

http://music.naver.com

인터뷰 : “음악을 홍보하는 가장 완벽한 방법 뮤지션리그”(디아이투데이)

http://www.ditoday.com/articles/articles_view.html?idno=19209


임학연(한국음악저작권협회 대외협력국장)

http://www.komca.or.kr


정동인(안테나뮤직 대표)

http://www.antennamusic.co.kr

인터뷰 네이버뮤직 나를 음악으로 이끌어준 앨범들

http://music.naver.com/todayMusic/index.nhn?startDate=20110822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http://www.fkmp.kr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 원서 접수 및 등록 


원서 작성 후 이메일 발송 또는 방문 접수모든 과정 반명함판 사진 2장 제출

[온라인 원서접수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상세소개서 다운로드]


‘SJA Music Business 과정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는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먼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실무. ‘SJA Music Business 과정을 수강하면 여러분도 음악산업 준전문가!


■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2기 시간표

※ 특강강사 개인별 강의 주제는 추후 공지함

‣ 강좌 관련 내용

서울재즈아카데미 내 소개 페이지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대중음악SOUND연구소 내 소개 페이지 http://www.ksoundlab.com/xe/sja_musicbusiness


요일

시간

1~4(1학기)

9/7 ~ 10/6

5~8(2학기)

10/12~11/3

9~12(3학기)

11/9~12/1

13~16(4학기)

12/7~12/29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 4

이상환, 정동인,
김보성, 신형관

*특강 : 4

서병기, 조규철,
금기훈, 이현기

*특강 : 4

박정수, 김형일,
백순진, 구태훈

*특강 : 4

정훈, 신현국,
임학연, 김세광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회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회

저작권
(유재진)
2회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회

제작
(윤석준)
2회

계약
실무
(최승수)
2회

스튜디오R
(최정훈)
2회

이슈와트렌드
(김경진)
2회

21:00

(90)

요일

미정

14:00~

16:3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강좌 소개]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음악산업에는 종합음악기업(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음반기획사(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플럭서스뮤직파스텔뮤직마스터플랜안테나뮤직해피로봇레코드붕가붕가레코드 등), 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프라이빗커브액세스엔터테인먼트메이드바이상상공장 등), 음악유통사(인터파크,미러볼뮤직 등), 음악방송국(엠넷, MBC뮤직, KBS-FM, CBS-FM ), 인터넷/모바일기업(네이버뮤직카카오뮤직,비트패킹컴퍼니 등), 마케팅에이전시(컴퍼니F, 포츈메이커스 등), 공연장(마포아트센터블루스퀘어악스홀 등),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등 무척 많은 취업처가 포진되어 있음에도 지금까지는 음악산업계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시스템은 없었다그럼에도 음악기업들은 신입한테까지도 음악산업/뮤직비니스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는 음악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을 대학로SJA센터에 개설한다. (*/화 저녁 7시 30~10시 30총 16/32일 교육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일 진행본 과정 2기는 2015년 9월 7(시작한다.


■ 총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는 음악산업 전문가 9인이 강의를 하는 12개의 전문교과목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들의 총 16회 네트워크특강이 매주 예정되어 있다.


■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 발급하고 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서는 엄격한 성적관리로 성적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을 발급할 예정이고이들 중 1인 이상은 취업을 보장한다.


[강좌 특징]

(1) 음악산업계 네트워크 강화

수강생 취업에 대한 고려로 강좌를 통해서 총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 구성

뮤직비지니스 과정 수강 후 음악산업 현장에서 단기간 내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설계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공채 시 인재선택 요건을 고려하여 설계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진행하는 입사 후 직무교육을 고려하여 설계

(3) 강사진의 현장전문성

현재 음악산업 현장에서 적어도 7~10년 이상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현재 음악산업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인물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4) 현장 실무자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중심의 워크숍 진행

수업 안에서 개인별로 대중음악/뮤직비지니스 프로젝트 개발포트폴리오 작업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현장 적용 시도

마지막 프로젝트 PT에 강사진음악 기업/기관/협회 관계자 참관 요청

(5) 성적 우수자 추천장 발급

우수한 성적의 수료자에게는 추천장 발급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6) 동문네트워크 추진

교육프로그램을 기수 개념으로 진행하고(1, 2...), 수료 후 동문네트워크 추진

장차 한국의 음악산업계 현장에서 SJA Music Business Academy 수료생들이 원활하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성적관리취업 추천제]

(1) 16주차에 수료식 진행

수료증/성적표 발급

(2) 성적관리 프로세스 + ‘취업 추천제’ 연동 (*책임강사 담당)

출결(과목별 출석체크) : 64강 x 0.5점 = 32

개인별 연구보고서 : 20

현장 프로젝트(개인별 뮤직비지니스 현장프로젝트 PT&Critic) : 48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교육 타켓]

뮤직비지니스를 실무적으로/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 네트워크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

대중음악 축제공연음반매체/출판아카이브 기획을 하고 싶은 사람

기타 음악산업계로 진입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수료 후 진로]

▪ 종합음악기업 분야

음반/공연 제작매니지먼트유통글로벌마케팅 등을 동시에 하는 음악기업

▪ 음반 기획제작 분야

음반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제작자프로듀서 등

음반기획사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

▪ 음악 공연/축제 기획제작 분야

콘서트축제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프로듀서연출가 등

중대극장 공연담당각 문화재단 공연 담당자

▪ 음악저작권 관련 분야

음악저작권 관련 협회

뮤직퍼블리싱 관련 기업

▪ 음악마켓음악박람회 기획제작 분야

한국 뮤지션 해외진출 등 글로벌 뮤직비지니스가 중요해진 현재 해외 음악관계자들을 네트워크하는 음악마켓,음악박람회 기획자제작자 등

▪ 이벤트산업 분야

광고대행사 프로듀서기업이벤트관광(축제)이벤트스포츠이벤트국제회의(컨벤션등의 전문기획사 프로듀서(기획연출제작사)

▪ 문화산업(문화콘텐츠엔터테인먼트 등분야

음반방송게임영화애니메이션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프로듀서매니저

▪ 언론매체홍보마케팅 분야

방송신문잡지 기자 및 문화사업국 프로듀서(기획연출제작자)

각 기업의 광고홍보마케팅이벤트 담담자

▪ 각종 대중문화 분야의 공연과 행사의 스페셜이벤트 제작자기획자매니저컨설턴트연출자 및 스태프

마케팅홍보관객개발관객서비스펀드레이징아웃리치교육)로서 전문적 활동

▪ 기타

문화산업/예술공연축제 관련 공무원행정가

대중음악 관련 학계에서의 활동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커리큘럼]

1) 대중음악음악산업 뮤직비지니스 이해 (16)

‣ 대중음악의 역사와 이해 과정(1과목)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대중음악사

‣ 음악산업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과목)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 스튜디오레코딩 이해 과정(1과목)

스튜디오레코딩과 음향학의 이해


2) 뮤직비지니스 실무&워크숍 (32)

‣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5과목)

제작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투자&유통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서비스플랫폼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마케팅국내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음악상품 개발 실무

계약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실무

‣ 실무워크숍 과정(3과목)

기획 실무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제안서 실무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 (음악사업제안서 실무)


3)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 (16)

‣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16명 매주 특강 진행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

월 1회 진행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SOUND 축제&공연기획 워크숍, SOUND 음악마케팅 워크숍 3개 과정을 함께 일정 맞춰 진행할 예정임)

※ 예상 현장탐방처

-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등의 음악기업

음악페스티벌 사무국/현장 등

문화재단(아트센터), 공연장 등


[책임강사 소개]

※ 전문강사특강강사 프로필은 오른쪽 서브메뉴 2기 강사진 소개’ 참조

박준흠-UP.jpg


*프로필 http://ksoundlab.com/soundlab/introduce.html

대중음악SOUND 발행인, SOUND ACADEMY 대표경희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한국음악산업학회 부회장서브(1997~1999), 쌈넷/쌈지사운드페스티벌(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2010),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2011) 등을 기획했다저서로는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대한인디만세』『축제기획의 실제』『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등 여러권이 있다현재 음악산업 교육과 정책대중음악사 연구음악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


프로젝트 이력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기획실장편집장(1997~1999)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2000~2001)

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감독(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2008)

가슴네트워크축제 총감독(2009~2013)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2010)

대중음악SOUND 발행인(2010~현재)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운영(2011)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2012)

SOUND FESTIVAL 총감독(2014~현재)

SOUND ACADEMY 대표(2015~현재)


저서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교보문고)

대한인디만세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세미콜론)

문화기획입문 (2006한국방송통신대공저)

축제기획의 실제 (2007도서출판 한울)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도서출판 한울)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도서출판 선편저)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도서출판 선편저)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도서출판 선편저)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편저)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편저)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 (2011포노편저)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포노편저)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편저)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편저)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 (2013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스코어편저)


■ 책임강사(박준흠담당과목

1)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대중음악은 실질적으로 20세기에 탄생&발전된 예술이면서 산업이다이에 대한 이해는 뮤직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다.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양인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 20세기 들어 대중매체(음반방송)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아본다.

대중음악을 왜 예술과 산업의 관점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반산업음원산업공연산업 전반을 살펴본다.

아티스트작품과 음악비지니스(마케팅)의 관계를 살펴본다.


2)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서 사전에 다양한 음악기획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음악기획은 축제공연음반전시이벤트매체출판아카이브아카데미 등을 포괄한다.


3)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8)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

현장에서 음악 관련 일을 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관한 워크숍수강생 개인마다 프로젝트 개발을 하고이를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여 프리젠테이션(조별 발표하는 훈련을 한다수료성적에 중요하게 반영된다.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월 1회 진행 (*별도로 평일 낮에 진행


5) 특강 세팅

- 매주 월요일 진행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2기 교육 일정 (9/7~12/29)

기간 : 16주 (매주 월/화 32일 동안 강의 진행총 64강 현장탐방수업 4)



주차

회차

날짜

월요일(19:30~22:30)

화요일(19:30~22:30)

요일 미정

(14~17)

19:30~20:50

21:00~22:20

19:30~20:50

21:00~22:20

1

1

9/7~8

대중음악의 이해(박준흠)

특강1: 이상환

투자&유통1,2 (유동길)


2

2

9/14~15

(박준흠)

특강2: 정동인

투자&유통3,4 (유동길)


+

3



현장탐방

(박준흠)

3

4

9/21~22

(박준흠)

특강3: 김보성

글로벌마케팅1,2 (노건식)


4

5

10/5~6

(박준흠)

특강4: 신형관

글로벌마케팅3,4 (노건식)


5

6

10/12~13

기획서 작성 방법론(박준흠)

특강5: 서병기

저작권1,2 (유재진)


6

7

10/19~20

(박준흠)

특강6: 조규철

저작권3,4 (유재진)


+

8



현장탐방

(박준흠)

7

9

10/26~27

(박준흠)

특강7: 금기훈

서비스플랫폼1,2 (김민준)


8

10

11/2~3

(박준흠)

특강8: 이현기

서비스플랫폼3,4 (김민준)


9

11

11/9~10

PT&Critic 1 (박준흠)

특강9: 박정수

제작1,2 (유재진)


10

12

11/16~17

(박준흠)

특강10: 김형일

제작3,4 (유재진)


+

13



현장탐방

(박준흠)

11

14

11/23~24

(박준흠)

특강11: 백순진

계약실무 1,2 (최승수)


12

15

11/30~1

(박준흠)

특강12: 구태훈

계약실무 3,4 (최승수)


13

16

12/7~8

PT&Critic 2 (박준흠)

특강13: 정훈

스튜디오 레코딩1,2 (최정훈)


14

17

12/14~15

(박준흠)

특강14: 신현국

스튜디오 레코딩3,4 (최정훈)


+

18



현장탐방

(박준흠)

15

19

12/21~22

(박준흠)

특강15: 임학연

이슈와 트렌드1,2 (김경진)


16

20

12/28~29

(박준흠)

특강16: 김세광

이슈와 트렌드3,4 (김경진)







전문 강사진 (8) : 매주 화요일 19:30~22:30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2기 전문강사(8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4주 (1학기)

9/7~10/6

5~8주 (2학기)

10/12~11/3

9~12주 (3학기)

11/9~12/1

13~16주 (4학기)

12/7~12/29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방법론(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 4

이상환정동인,

김보성신형관

*특강 : 4

서병기조규철,

금기훈이현기

*특강 : 4

박정수김형일,

백순진구태훈

*특강 : 4

정훈신현국,

임학연김세광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

글로벌마케팅

(노건식)

2

저작권

(유재진)

2

서비스플랫폼

(김민준)

2

제작

(윤석준)

2

계약

실무

(최승수)

2

스튜디오 R

(최정훈)

2

이슈와트렌드

(김경진)

2

21:00

(90)

요일

미정

14:00~

16:3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윤석준-UP.jpg

http://www.ibighit.com

 

강사 프로필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며 작곡가/프로듀서로써 영화 ST를 비롯해 본인의 음반 제펫(소니뮤직)’을 발표했다레이블 루핀레코드를 런칭하여(2004) 캐스커소울메이트 OST,공일오비 리메이크 등의 트렌디하고 어반한 음반들을 제작함과 동시에 100여 차례의 공연레이브파티를 주최했다현재는 방시혁PD의 빅히트ENT에서 방탄소년단, 2AM, 에이트임정희 등의 색깔 있는 뮤지션부터 아이돌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비지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인터뷰 : “[한국의 인디레이블](36) 루핀 레코드”(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02041437475&code=900315

 

수업 내용

전세계적인 KPOP 열풍에서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빅비지니스로 접근하는 아이돌 마켓에서부터 트렌드를 잘 읽어내야 하는 인디레이블 마켓까지)

음반기획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 비쥬얼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한다.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아이돌 마켓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가수음반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실제 음반기획에 참여해보고 이론과 실무의 갭을 이해한다.


유동길-UP.jpg


http://www.cjenm.com/business/music/music1.aspx


강사 프로필

신인 아티스트 육성 이불삼총사

기존 아티스트 앨범 프로듀싱 브라운아이즈, MC크라운제이허밍어반스테레오윤미래

기획사 투자 계약 스타서치미디어정글엔터테인먼트왈츠소파 등

드라마 OST 제작 : KBS아침드라마 장화홍련

 

수업 내용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또한 음악 투자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음악 투자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김민준-UP.jpg

http://www.bainil.com

 

강사 프로필

- KT뮤직소리바다아이리버 음악 서비스 기획상품전략 담당

- CYworld US의 배경음악서비스 파트너회사 Founder

국내최초 소셜뮤직 서비스 리슨미’ 총괄 기획

, Bainil(바이닐및 스타트업 전문 마케팅 디렉터


수업 내용

근 10여년 간의 한국 디지털 음악플랫폼의 히스토리와 실무적인 에피소드들

- 2005~6년 BGM 시장의 성장과 싸이월드의 미국진출의 실패 중 BGM 시장에 대한 다른 이해와 시각

판도라, last.fm 등 소셜뮤직 및 라디오서비스의 트렌드가 시작되던 시기와 지금의 한국시장

국내 음악시장의 새로운 움직임리슨미와 바이닐 등 새로운 서비스들 소개

음악 큐레이션 플랫폼 분야의 소개


노건식-UP.jpg

http://www.metropolis-korea.com

 

강사 프로필

영국 메트로폴리스(MLML) 한국 대표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MBC ‘나는 가수다를 비롯하여 조용필이승환윤종신서태지 등의 300여 싱글 및 앨범 제작을 해외에서 진행해 왔으며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음악축제인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의 기획제작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또한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개최된KOTRA 주관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의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을 총괄하는 등 다수의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공연을 진행해 왔다현재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과 국제 교류에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제작과 글로벌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로신앤컴퍼니 대표이사 (2005~2014)

- Roshin & Company, Pte., Ltd. (싱가포르대표이사 (2005)

홍콩 Premier Asian Licensing Awards 심사위원 (2005~2006)

영국 Metropolis Group Limited 한국대표 (2010~2011)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이사 (2011~현재)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기획제작마케팅 총괄 (2012)

엠지엠씨코리아 대표이사 (2012~2014)

-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문화예술공연 총감독 (2013)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2013~현재)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2014~현재)

 

*프로젝트 이력

- 2005 ~ 현재 : MBC ‘나는 가수다’ 조용필이승환윤종신서태지박정현김범수이소라이선희성시경, Toy, 다이나믹 듀오로이킴이효리서인영박재범, Infinite, MBLAQ, Brown Eyed Girls, 델리스파이스김연우장재인리쌍, Teen Top, Zion T, 윤석철김예림윤하, Humming Urban Stereo, 김바다등 300 여 마스터링 해외 진행 및 앨범 제작

- 2012. 06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 문화 축제영국 런던 O2 Arena,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2013. 11 : KOTRA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프랑스 한국 박람회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

 

수업 내용

본 과목에서는 뮤직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마케팅 이론 및 실무국내외 마케팅 계획 수립글로벌 뮤직 비지니스를 위한 기본 지식,해외 프로모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춘다.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이해하고국내와 해외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본다.

뮤직 비지니스에서 브랜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통합 마케팅을 위한 국내 음악시장과 해외 음악시장의 구조와 차이를 살펴본다.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회와 방법을 연구발표한다.


유재진-UP.jpg

http://www.soribada.com

 

강사 프로필

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프로젝트 이력

- 2009. 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표준계약서 (음악분과참여연구 및 공청회 참가

- 2009. 12. 한국저작권위원회 제4차 저작권 전문가 포럼. ‘온라인 음원 유통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미리듣기 서비스의 저작인격권 침해 등을 중심으로

- 2012. 5. 22.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주재 저작권 현장포럼 연구발제 국내 디지털 음원 저작권 분쟁 및 사례연구 (소리바다 법적분쟁의 재조명)’

- 2011.9 ~ 2012.9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쟁대응 전문위원 위촉

 

수업 내용

음악산업은 라이선스 계약 등 법적기반 하에 운영되는 바뮤직비즈니스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이상의 제반 법률의 이해는 기본 소양임음악산업을 지탱하는 저작권법 및 제반 법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임.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콘텐츠산업진흥법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예술인복지법 등 관계법령의 Frame을 이해한다.


최승수-UP.jpg

http://www.jipyong.com

 

강사 프로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82학번),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LL.M. 수료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정거래 전문가 과정 수료하였으며중앙대학교 및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Movie Business Law, Music Business Law, Intellectual Property Licensing Law, Art Law, Telecommunication Law, Media and Communication Law, Information Privacy Law, International Entertainment Law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문화예술법을 강의한 바 있다.

인터뷰 : “변호사시험 합격자 실무교육총괄 최승수 변협이사”(법률신문)

https://www.lawtimes.co.kr/Legal-News/Legal-News-View?Serial=75024

  

*주요 경력

1993. 10. 35회 사법시험 합격

1996. 2. 사법연수원 제25기 수료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현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현 대한변호사협회 교육이사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 자문위원

현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전문강사

현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조선대학교 법과대학 겸임교수

현 법무부 국제투자·지식재산권 법률자문위원

현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법률고문

현 콘텐츠진흥원 글로벌콘텐츠센터 자문위원

현 대한변협 IT법정책 소위원회 위원장

현 개인정보인증(PIPL) 심사원

현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현 대한중재인협회 부회장

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위원

현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변호사

 

*주요 논문

퍼블리싱 계약 후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저작권(저작권문화 2015년 1)

에어리오 판결의 저작권적 의미저작권문화(2014년 8)

만화저작권의 활용과 신탁관리 필요성(저작인 2014)

"할리우드 영화 파이낸싱의 구조와 절차",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중앙대학교(2013년 1)

"대중음악산업의 약진을 위한 법제도 현황 및 검토", 대중음악 SOUND(2013년 1)

"저작물의 '변형적 이론'에 관한 미국판례의 동향", 인터넷 그 길을 묻다한국정보법학회(2012년 10)

"에미넴 로열티 소송의 교훈", 음실연 소식(2012년 6)

음악밴드 명칭의 법적 쟁점15권 제1한국정보법학회(2011년 5)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적합성에 관한 연구사단법인 한국중재학회(2009년 8)

UCC 제공사이트의 저작권법적 책임15집 제2조선대학교 법학논총(2008)

미국의 탤런트 에이전시법 고찰한국의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의 역할과 개선방안 심포지엄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10월 10)

영화 및 TV 드라마의 표절 및 공정인용의 기준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의 표절판단 및 공정인용의 기준 심포지엄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및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년 9월 18)

TV 리얼리티 쇼 포맷 표절 소고저작권 문화 vol.155,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2007년 7)

영화제작계약에 있어서의 법적 쟁점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엔터테인먼트법학 창간호(2007년 6)

디지털 환경과 공정이용8회 영상예술학회 학술대회: UCC 시대 미디어 변동과 문화영상예술학회(2007년 5월 12)

소위 '부율'의 공정거래 문제, LAW & TECHNOLOGY 2권 제5서울대학교 기술과법센터(2006년 9)

영화 크레딧과 그 분쟁해결절차 개관인권과 정의 제358대한변호사협회(2006년 6)

 

수업 내용

대중음악 콘텐츠를 둘러싼 제반 법적 쟁점을 살펴보고음악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의 리스크 관리(저작권 침해), 활용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 등에서의 쟁점을 살펴본다.

음악비즈니스 계약유형 및 계약유형별 check points

- Music License

음악저작권 침해

음악밴드의 상표권 문제, Agency & management 법적 문제


최정훈-UP.jpg

http://www.audioguy.co.kr

 

강사 프로필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로 음향사이트 오디오가이’ 운영자클래식국악재즈 레이블 오디오가이(AUDIOGUY) 대표.

2002년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업음반에 DSD 레코딩을 시작해왔으며오디오가이 레이블로 100여장의 음반을 녹음하였고 레코딩 엔지니어로 300여장이 넘는 음반에 참여했다최근 들어 우리의 국악 음반들을 보다 더 좋은 소리로 녹음하는데 집중하고 있고앞으로 오디오가이를 통해서 실제로 연주되는 국악기의 소리를 그대로 담은 음반들이 출시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오디오가이 레이블 음반들은 HDTracks(미국) Linn(영국) Hi-ResAudio(독일) QUBAZ(프랑스그루버스(한국등에서 고해상도 음원으로 유통이 되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프로젝트 이력

2000~ 국내 최대의 음향엔지니어 포럼 www.audioguy.co.kr 운영자

1995~1996 레코딩 스튜디오 MIX 운영

1996~1997 예음스튜디오 레코딩 엔지니어

1998 ZZ TOP 스튜디오 레코딩 엔지니어

2000 AUDIOGUY 설립

2001~2003 이원문화센터(실내악 전문 연주홀레코딩 엔지니어

2004-2006 금호리사이틀홀 레코딩 엔지니어

감수 레코딩 교과서마스터링 192, 믹스테크닉 99, 보컬 이펙트 테크닉

 

수업 내용

음악이 실제로 제작되어지는 레코딩 과정의 이해를 통해 음반산업에 관한 시야를 넓힌다.

- 20세기 음반 산업의 발전과 녹음의 역사

음악과 음향

레코딩 현장의 에피소드 1

레코딩 현장의 에피소드 2

레코딩믹싱마스터링 단어의 이해

같은 음악을 다른 관점에 따라 녹음된 음악을 감상하며소리가 음악에 주는 영향을 연구 분석한다.


김경진-UP.jpg

http://www.groovers.kr

 

강사 프로필

불어불문학을 전공했다로엔엔터테인먼트(구 서울음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20년 간 음악업계에서 일하며 700여장의 해외 록//월드뮤직 앨범을 국내에 소개했고, 500여장의 국내 가요 앨범들에 대한 투자 및 제작을 담당했다여러 FM 프로그램에서 월드뮤직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음반 해설지와 잡지신문 등 다양한 지면 매체에 국내/외 음악에 대한 글을 써왔다현재 네이버 오늘의 뮤직에서 해외 앨범 리뷰를 담당하고 있다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음악'을 소개하는 일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프로젝트 이력

해외 음악 라이선스일본유럽미국남미 등지의 록월드뮤직 전문 레이블과 annual 계약 및 unit album deal 진행 (1996~2005)

전속 및 기획 앨범 제작박기영정재형 등 전속 제작 부활다섯손가락외인부대작은하늘 등 80년대 명반 리마스터 시리즈 제작 한대수 전집산울림 전집 박스세트 제작(2004~2008)

투자 및 공동 제작기획사 대상 앨범 프로젝트 및 라인업 투자 클래지콰이윤하리쌍백지영김종국이적손담비애프터스쿨씨크릿씨스타브라운아이드걸스이승기케이윌에이트노라조성시경 등 (2005~2010)

전속 및 기획 앨범 제작손호영아이비버스커버스커, Mnet 슈퍼스타K3 컴필레이션 김광석 전집 등 (2011~2012)

고음질 SD카드 앨범 제작웅산, Maria Callas 전집 등 (2013~현재)

대중음악 평론 및 칼럼: GMV, 핫뮤직오이뮤직주간한국중앙일보한겨레다음네이버 등 (1998~현재)


수업 내용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음악산업은 전례 없는 변화의 파도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2015년 현재음악산업계를 뒤흔들며 업의 본질적 고민까지 다시 하게 했던 이슈는 무엇인지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어떤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디지털이 세상을 지배하기 이전음악은 어떻게 우리를 사로잡았나. (제작/투자홍보/마케팅소비 패턴의 관점에서)

디지털과 네트워크 혁명그리고 음악산업 (MP3와 인터넷 세상에서 일어난 산업의 변화)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를 거부하던 음악산업벌거벗은 채 폭풍의 한가운데 놓이다. (음악 서비스의 관점에서)

음악 듣기의 매혹 (SP, LP, 카세트테이프, CD, MP3, 다운로드스트리밍그리고 또? - 음악을 담은 매체와 감상 방식의 진화)



■ 특강강사 (16) : 매주 월요일 21:00~22:30

 

요일

시간

1~4주 (1학기)

9/7~10/6

5~8주 (2학기)

10/12~11/3

9~12주 (3학기)

11/9~12/1

13~16주 (4학기)

12/7~12/29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방법론(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 4

이상환정동인,

김보성신형관

*특강 : 4

서병기조규철,

금기훈이현기

*특강 : 4

박정수김형일,

백순진구태훈

*특강 : 4

정훈신현국,

임학연김세광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

글로벌마케팅

(노건식)

2

저작권

(유재진)

2

서비스플랫폼

(김민준)

2

제작

(윤석준)

2

계약

실무

(최승수)

2

스튜디오 R

(최정훈)

2

이슈와트렌드

(김경진)

2

21:00

(90)

요일

미정

14:00~

16:3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 특강강사 16분 프로필

 

구태훈(사운드홀릭엔터테인먼트 대표)

http://www.soundholic.co.kr

구태훈은 밴드 자우림의 드러머이다현재 소속사는 사운드홀릭이며 사운드홀릭의 대표이사이기도 하다. 1993년 군복무 시절에 김윤아를 만나 같이 풀카운트 활동을 하다가이벤트 회사에 취직이 되어 밴드 생활을 그만 두었다그러나 1996년 김윤아김진만이선규가 만든 데모테잎을 듣고 이벤트 회사에서 무대디자이너로 일하던 것을 그만두고 밴드생활을 다시 하게 되었다자우림의 정규음반으로는 Purple Heart(1997), 연인(1998), The Wonderland(2000), 4(2002), All You Need Is Love(2004), Ashes to Ashes(2006), Ruby Sapphire Diamond(2008), 陰謀論(음모론)(2011), Goodbye, grief(2013)가 있다.

인터뷰 자우림 깊게격렬하게때론 배신감 느끼게”(텐아시아)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12&aid=0000019773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전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2000년에 위즈맥스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았다온라인 음악사이트 Mylisten.com, KT, KTF 음악서비스 구축, MTV 아시아 Pan Asia 디지털 미디어 사업 파트너음악유통 및 포털 B2B 사업을 진행했다. 2006년에는 리얼네트웍스코리아 사업개발본부장을 맡아 SKT 음악사업(Melon, 컬러링벨소리 등콘텐트 운영신규 사업개발(모바일 콘텐트 서비스)을 진행했다. 2008년에는 CJ E&M(디지털미디어(음악,영상사업본부장을 맡아서 온라인 음악방송 사이트 Mnet.com 사업총괄, LG U+뮤직, Naver 뮤직기아자동차현대카드 음악 서비스 컨설팅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맡았다. 2012년에는 SK 플래닛(New Media) 사업개발팀장을 맡아 글로벌 음악사업 및 Product 추진전략 수립, PC,모바일, TV 향 OTT 영상 서비스 사업기획을 했다. 2013년에 ()미디어스코프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인터뷰 : “소셜뮤직사이트 '엠넷닷컴 2.0' 기자간담회”(아크로팬)

http://www.acrofan.com/ko-kr/life/content/20110908/0702030301

  

김보성(성남문화재단 문화진흥국장전 마포문화재단 대표)

http://www.sncf.or.kr

김보성 성남문화재단 문화진흥국장은 서울대학교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에서 예술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노래를찾는사람들 대표다음기획 대표이사부천시 정책개발연구단 문화정책 전문위원경기문화재단 기전문화대학장국제델픽조직위원회 한국조직위원회 위원경남문화콘텐츠진흥원장마포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음반·공연제작사 최고경영자를 거쳐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창조적인 문화정책 개발 등으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에 학식과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수업에서는 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마포아트센터성남아트센터와 같은 지자체 아트센터 업무 전반을 설명해줄 예정이다.

인터뷰 : “문화예술 강화경영지원 축소해야김보성 성남문화재단 문화예술국장”(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37721

  

김세광(CBS 음악FM 부장)

http://www.cbs.co.kr/radio

2014년 5월부터 방송 중인 CBS 음악 FM ‘레인보우 스트리트’(새벽 2~4)는 일주일간 매일 7명의 PD가 번갈아가며 DJ를 맡는다이를 기획한 김세광 부장은 심야 라디오라고 해서 청취자들이 밤에만 듣는 건 아니다전문성 있는 콘텐츠만 갖췄다면 인터넷 다시듣기나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팬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고 말했다재즈·클래식·가요 등 음악프로 전문 PD들이 포진한 이 프로는 매일 유튜브 선곡표에 해당 노래를 링크해 SNS에 올리는 등 온라인 소통에 적극적이다.

 

김형일(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전 나인엔터테인먼트 대표)

http://www.livenation.kr

김형일은 국내 뮤직페스티벌에 있어서 고난과 성장의 역사다그는 트라이포트의 탄생에 주도적 역할을 맡았다록 마니아인 그는 1969년 사랑과 평화를 모토로 한 우드스탁에 동경을 품고영국 글래스톤베리와 일본 후지록페스티벌을 체험하며 한국에서 록페스티벌의 가능성을 점쳤다예스컴에 입사한 그는 캠핑과 콘서트가 어우러진 록페스티벌로 인천 트라이포트락페스티벌을 기획했고 첫해 큰 좌절을 맛본다하지만 그 쓰라린 경험을 바탕으로 2006년 트라이포트를 계승한 펜타포트를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이어 2009년 지산밸리록페스티벌을 탄생시킨다현재 지산밸리록페스티벌은 안산밸리록페스티벌로 변모되었고김형일은 해외 아티스트들의 내한공연을 주로 기획하는 라이브네이션코리아의 대표를 맡고 있으면서 일년의 반을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다.

인터뷰 : “김형일 라이브네이션코리아 대표”(대중음악SOUND 1)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2458

  

박정수(인터파크 콘서트팀장)

http://www.interpark.com

現 인터파크 콘서트팀장콘서트/클래식 장르 판매/투자/공동제작 및 음악사업(투자유통책임인터파크 공연장운영팀장 역임인터파크 영화팀장 역임인터파크 마케팅팀장 역임인터파크 월드컵사업 기획운영인터파크 전략기획팀 입사수업에서는 뮤직과 공연시장의 변화그 미래를 다룰 예정이다.

인터뷰 : “박정수 인터파크INT 콘서트팀 팀장”(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65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중앙대 작곡과 출신의 백순진과 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이수만이 지난 1971년 4월과 5월 사이의 어느날 결성했다는 까닭에서 팀 이름을 짓고 출발한 ‘4월과 5은 이후 백순진을 중심으로 이수만 대신 김태풍과 ()김정호 등으로 멤버들이 바뀌어가며 활동을 벌였다. 1974년까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베스트 음반을 포함한 5장의 음반을 통해 <> <바다의 여인> <옛사랑> <등불등의 순수 창작곡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번안곡 일색이던 당시 가요계에서 포크 열풍을 주도했다특히 일상의 서정을 담은 가사와 록사운드의 도입국악과의 접목 시도 등은 4월과 5월이 벌인 의미 있는 음악작업으로 꼽힌다. ()대한가수협회 부회장, ()한국음악실연자연협회 이사,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 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