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뮤직비즈니스 특별과정 4기 모집(16주)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희망자

01.jpg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뮤직엠넷, MBC뮤직,KBS-FM, 네이버뮤직, 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플럭서스뮤직안테나뮤직파스텔뮤직미러볼뮤직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인터파크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단순히 음악만 좋아한다고 음악산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당연히 뮤직비지니스를 공부하셔야죠!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은 음악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엄선된 강사진으로 여러분의 뮤직비지니스에 관한 궁금증을 차분히 풀어드립니다.

아울러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만남으로써 그 분들과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덤언제 이런 분들과 따로 만날 수 있겠습니까?



◆ 모집 대상 및 일정 

대상 음악산업 전문가 희망자취업 희망자 졸업생 중 최소 1명 취업보장!

모토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음악산업계로 취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

교육목적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특징 : 16주 안에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기본 실무 마스터

책임강사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기간 4기 모집 중

개강일 2016년 5월 2일 월요일

장소 서울재즈아카데미 대학로센터 504

수업시간 월요일/화요일 오후 7시 30분 ~ 10시 30

수업과목 전문강의 12과목(1과목 당 90분씩 4회 수업)과 특강 16

교육일수 16주 (매주 월/화 32일 강의 진행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

교육방법 : 90분짜리 강독특강 프로그램으로 1일 2강 진행 (*총 64)

수강료 : 150만원 (*카드분납 가능)

정원 : 30

※ 음악산업계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특강은 매주 1회 진행(총 16)

※ 수강신청/수강료 등 문의 : 02-766-7779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담당자)


◆ 수강신청수강료납부환불규정 


1) 수강신청안내

-수강신청기간 : 2015년 3월 2() ~ 2016년 5월 2() *선착순 마감

-신청방법 

1-1. 온라인 홈페이지 원서접수 온라인 원서접수 클릭~~!!

1-2.방문접수 : SJA 2층 교육부 방문 원서작성


2) 수강료납부

*수 강 료 : 150만원 (*카드할부 가능)

납부기간 : 2016년 5월 2()까지

납부방법 계좌이체(국민 488437-01-000243 서울재즈아카데미 외환 301-22-00171-3 서울재즈아카데미)

방문결제-현금카드(무이자할부가능)

수강료 납부가 이루어져야 등록완료가 되므로원서접수 후 안내에 따라 수강료를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모집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개강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수강료 환불규정

수강생이 환불을 요구한 날까지의 교습시간이 기준이 됩니다.

개강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전액 환불

개강당일 및 교습시간의 1/3 전일까지는 총 수강료의 2/3 환불

교습시간의 1/3부터 1/2전날까지는 총 수강료의 1/2 환불

교습시간의 1/2되는 날부터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

*개강 전안내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안내에 따라 개강 일에 맞춰 출석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반명함판사진(2), 필기도구(노트연필 등)


◆ 수업 내용 (64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대중음악사)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뮤직비지니스 개론

스튜디오레코딩의 이해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현장실무(음악 투자제작유통마케팅서비스플랫폼뮤직퍼블리싱저작권회계계약 등)

현장실무 워크숍(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사업제안서작성 실무/현장프로젝트 PT&Critic, 계약 실무/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16명 특강)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로 평일 낮에 4회 진행)

※ 현장탐방수업 안내 http://www.soundnetwork.kr/xe/sound_industry


02.jpg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8)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 진행)

특강 세팅(매주 월요일)

*프로필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 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 전문 강사 (8) 매주 화요일 19:30~22:30 


제작, A&R : 박태용(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투자&유통 유동길(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실무

http://www.cjenm.com/business/music/music1.aspx

책소개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가수.아티스트작사가.작곡가.편곡가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22972

 

서비스플랫폼 김민준(KT뮤직소리바다아이리버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케이 팝 英 공연 기획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저작권 유형석(한국음악저작권협회 사업국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komca.or.kr

 

계약실무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한국게임법학회 회장)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

http://www.jipyong.com

인터뷰 : “변호사시험 합격자 실무교육총괄 최승수 변협이사”(법률신문)

https://www.lawtimes.co.kr/Legal-News/Legal-News-View?Serial=75024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음향학(어쿠스틱스개론스튜디오 레코딩 전반(레코딩믹싱마스터링프레싱 등)의 이해콘서트 무대기술 이해

http://www.audioguyrecords.com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김욱(CJ E&M 제휴/라이선스 팀장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cjenm.com

 

 

◆ 특강 강사 (16매주 월요일 21:00~22:30 

 

권석정(피키캐스트 에디터전 텐아시아 기자)

http://www.pikicast.com

기사 : “‘2015 1차 K-뮤직포럼’ 한국 음악산업이 나가갈 방향 제시하다”(MBN)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57&aid=0000722648

 

권오성(코오롱인베스트먼트 투자본부 이사)

http://koloninvest.com/about/infomation.asp

 

김경진(스트라디움 부관장전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http://www.stradeum.com

기사 : “음악그리고 스트라디움”(전자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435588

 

김민경(소닉아일랜즈 대표)

http://www.sonicislands.com

 

김홍기(메이크어스 이사전 다음카카오 부장)

http://www.makeus.com

인터뷰 : “문화계 장인들 ③ 김홍기 음악마케팅의 정답음악에게 있더라”(텐아시아)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12&aid=0000031142

 

류형규(maniadb.com 대표전 엔씨소프트 음악서비스실장/24hz 운영)

http://www.maniadb.com

인터뷰 : [직장류형규 리더 "음반으로 '덕질좀 했죠”(블로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93&aid=0000012753

 

박수만(비트패킹컴퍼니 대표)

http://www.beatpacking.com

인터뷰 : “박수만 비트패킹컴퍼니 대표 억대 연봉 포기하고 음악 앱에 승부를 걸다”(포브스코리아)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05263

 

배순탁(MBC 배철수음악캠프 작가대중음악평론가)

http://www.imbc.com/broad/radio/fm4u/musiccamp

인터뷰 : “Listen, boy! 음악작가 배순탁”(대학내일)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22888&memberNo=4836725&vType=VERTICAL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 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유재진(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전 함저협 전략기획팀장)

http://www.soribada.com

 

이선철(감자꽃스튜디오 대표전 공연음반기획사 폴리미디어 대표)

http://www.potatoflower.org

기사 [문화산책] “시골 음악소년 십 년의 꿈”(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8&aid=0002434363

 

이세환 (CJ E&M 엠넷 전략콘텐츠TF A&R 부장전 소니뮤직 차장)

http://www.cjenm.com/business/media/media.aspx

Ted 강의 : "실패한 인생은 없다."

https://youtu.be/45UmAB4XFPY

 

이응민(파스텔뮤직 대표)

http://www.pastelcompany.com

인터뷰 : “이응민 파스텔뮤직 대표 인터뷰”(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index.php?mid=mook_interview&page=2&document_srl=2471S

 

장수임(카카오 다음앱팀 콘텐츠마케팅파트 PD)

http://www.kakaocorp.com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조복행(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전 MBC America 대표이사)

http://www.hnart.or.kr

인터뷰 : "조복행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907377

 

 

 

◆ 원서 접수 및 등록 

 

원서 작성 후 이메일 발송 또는 방문 접수모든 과정 반명함판 사진 2장 제출

[온라인 원서접수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상세소개서 다운로드]

 

 

 

‘SJA Music Business 과정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는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먼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실무. ‘SJA Music Business 과정을 수강하면 여러분도 음악산업 준전문가!


■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4기 시간표

※ 특강강사 개인별 강의 주제는 추후 공지함

‣ 강좌 관련 내용

서울재즈아카데미 내 소개 페이지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대중음악SOUND연구소 내 소개 페이지 http://www.ksoundlab.com/xe/sja_musicbusiness


요일

시간

1~4(1학기)

5/2 ~ 5/24

5~8(2학기)

5/30 ~ 6/28

9~12(3학기)

7/4 ~ 7/26

13~16(4학기)

8/1 ~ 8/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백순진, 조규철,
장수임, 조복행

*특강

이선철, 권오성,
이세환, 권석정

*특강

김민경, 유재진
김홍기, 김경진

*특강

이응민, 박수만
배순탁, 류형규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회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회

저작권
(유형석)
2회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회

음반제작

A&R
(박태용)
2회

계약
실무
(최승수)
2회

스튜디오R
(최정훈)
2회

이슈와

트렌드
(김욱)
2회

21:00

(90)

요일

미정

15:00~

17:0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강좌 소개]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음악산업에는 종합음악기업(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음반기획사(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플럭서스뮤직파스텔뮤직마스터플랜안테나뮤직해피로봇레코드붕가붕가레코드 등), 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프라이빗커브액세스엔터테인먼트메이드바이상상공장 등), 음악유통사(인터파크미러볼뮤직 등), 음악방송국(엠넷, MBC뮤직, KBS-FM, CBS-FM ), 인터넷/모바일기업(네이버뮤직카카오뮤직비트패킹컴퍼니 등), 마케팅에이전시(컴퍼니F, 포츈메이커스 등), 공연장(마포아트센터블루스퀘어악스홀 등), 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등등 무척 많은 취업처가 포진되어 있음에도 지금까지는 음악산업계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시스템은 없었다그럼에도 음악기업들은 신입한테까지도 음악산업/뮤직비니스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는 음악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을 대학로 SJA센터에 개설한다. (*/화 저녁 7시 30~10시 30총 16/32일 교육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일 진행)

 

■ 총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는 음악산업 전문가 9인이 강의를 하는 12개의 전문교과목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들의 총 16회 네트워크특강이 매주 예정되어 있다.

 

■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 발급하고 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서는 엄격한 성적관리로 성적우수자들에게는 추천장을 발급할 예정이고이들 중 1인 이상은 취업을 보장한다.

 

 

[강좌 특징]

(1) 음악산업계 네트워크 강화

수강생 취업에 대한 고려로 강좌를 통해서 총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 구성

뮤직비지니스 과정 수강 후 음악산업 현장에서 단기간 내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설계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공채 시 인재선택 요건을 고려하여 설계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진행하는 입사 후 직무교육을 고려하여 설계

(3) 강사진의 현장전문성

현재 음악산업 현장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현재 음악산업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인물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4) 현장 실무자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중심의 워크숍 진행

수업 안에서 개인별로 대중음악/뮤직비지니스 프로젝트 개발포트폴리오 작업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한 현장 적용 시도

마지막 프로젝트 PT에 강사진음악 기업/기관/협회 관계자 참관 요청

(5) 성적 우수자 추천장 발급

우수한 성적의 수료자에게는 추천장 발급음악산업 취업 연계 시도

(6) 동문네트워크 추진

교육프로그램을 기수 개념으로 진행하고(1, 2...), 수료 후 동문네트워크 추진

장차 한국의 음악산업계 현장에서 SJA Music Business Academy 수료생들이 원활하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성적관리취업 추천제]

(1) 16주차에 수료식 진행

수료증/성적표 발급

(2) 성적관리 프로세스 + ‘취업 추천제’ 연동 (*책임강사 담당)

출결(과목별 출석체크) : 64강 x 0.5점 = 32

현장 프로젝트(개인별 뮤직비지니스 현장프로젝트 PT&Critic) : 68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교육 타켓]

뮤직비지니스를 실무적으로/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원 재학생/졸업생

음악산업계 네트워크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

대중음악 축제공연음반매체/출판아카이브 기획을 하고 싶은 사람

기타 음악산업계로 진입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수료 후 진로]

▪ 종합음악기업 분야

음반/공연 제작매니지먼트유통글로벌마케팅 등을 동시에 하는 음악기업

▪ 음반 기획제작 분야

음반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제작자프로듀서 등

음반기획사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

▪ 음악 공연/축제 기획제작 분야

콘서트축제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프로듀서연출가 등

중대극장 공연담당각 문화재단 공연 담당자

▪ 음악저작권 관련 분야

음악저작권 관련 협회

뮤직퍼블리싱 관련 기업

▪ 음악마켓음악박람회 기획제작 분야

한국 뮤지션 해외진출 등 글로벌 뮤직비지니스가 중요해진 현재 해외 음악관계자들을 네트워크하는 음악마켓음악박람회 기획자제작자 등

▪ 이벤트산업 분야

광고대행사 프로듀서기업이벤트관광(축제)이벤트스포츠이벤트국제회의(컨벤션등의 전문기획사 프로듀서(기획연출제작사)

▪ 문화산업(문화콘텐츠엔터테인먼트 등분야

음반방송게임영화애니메이션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프로듀서매니저

▪ 언론매체홍보마케팅 분야

방송신문잡지 기자 및 문화사업국 프로듀서(기획연출제작자)

각 기업의 광고홍보마케팅이벤트 담담자

▪ 각종 대중문화 분야의 공연과 행사의 스페셜이벤트 제작자기획자매니저컨설턴트연출자 및 스태프

마케팅홍보관객개발관객서비스펀드레이징아웃리치교육)로서 전문적 활동

▪ 기타

문화산업/예술공연축제 관련 공무원행정가

대중음악 관련 학계에서의 활동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 커리큘럼]

1) 대중음악음악산업 뮤직비지니스 이해 (16)

‣ 대중음악의 역사와 이해 과정(1과목)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대중음악사

‣ 음악산업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과목)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 스튜디오레코딩 이해 과정(1과목)

스튜디오레코딩과 음향학의 이해

 

2) 뮤직비지니스 실무&워크숍 (32)

‣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5과목)

제작, A&R>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투자&유통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서비스플랫폼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마케팅국내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음악상품 개발 실무

계약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검수협상기초 등실무

‣ 실무워크숍 과정(3과목)

기획 실무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제안서 실무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 (음악사업제안서 실무)

 

3)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 (16)

‣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부서장 16명 매주 특강 진행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4)

월 1회 진행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SOUND 축제&공연기획 워크숍 과정을 함께 일정 맞춰 진행함)

※ 예상 현장탐방처

-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등의 음악기업

음악페스티벌 사무국/현장 등

문화재단(아트센터), 공연장 등



[책임강사 소개]

※ 전문강사특강강사 프로필은 오른쪽 서브메뉴 ‘4기 강사진 소개’ 참조


02.jpg

*프로필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SOUND연구소장대중음악SOUND 발행인, SOUND ACADEMY 책임강사경희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서브(1997~1999), 쌈넷/쌈지사운드페스티벌(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2010),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2011), 남이섬 SOUND FESTIVAL(2016~) 등을 기획했다저서로는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대한인디만세』『축제기획의 실제』『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등 여러권이 있다현재 음악산업 교육과 정책대중음악사 연구음악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 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프로젝트 이력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기획실장편집장(1997~1999)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2000~2001)

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감독(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2008)

제주세계델픽대회 집행위원(2009)

가슴네트워크축제 총감독(2009~2013)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2010)

대중음악SOUND 발행인(2010~현재)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운영(2011)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2012)

SOUND FESTIVAL 총감독(2014)

사운드네트워크(대표이사(2015~현재)

남이섬 SOUND FESTIVAL 총감독(2016)

남이섬 SOUND CONCERT 총감독(2016)

 

저서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교보문고)

대한인디만세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세미콜론)

문화기획입문 (2006한국방송통신대공저)

축제기획의 실제 (2007도서출판 한울)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도서출판 한울)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도서출판 선편저)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도서출판 선편저)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도서출판 선편저)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편저)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편저)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 (2011포노편저)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포노편저)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편저)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편저)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 (2013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스코어편저)

대중음악SOUND vol.11 “한대수 평전” (2016알마편저 예정)

 

■ 책임강사(박준흠담당과목

1)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대중음악은 실질적으로 20세기에 탄생&발전된 예술이면서 산업이다이에 대한 이해는 뮤직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다.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양인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 20세기 들어 대중매체(음반방송)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아본다.

대중음악을 왜 예술과 산업의 관점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반산업음원산업공연산업 전반을 살펴본다.

아티스트작품과 음악비지니스(마케팅)의 관계를 살펴본다.

 

2)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서 사전에 다양한 음악기획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음악기획은 축제공연음반전시이벤트매체출판아카이브아카데미 등을 포괄한다.

 

3) 현장프로젝트 PT&Critic 12(8)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

현장에서 음악 관련 일을 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관한 워크숍수강생 개인마다 프로젝트 개발을 하고이를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여 프리젠테이션(조별 발표하는 훈련을 한다수료성적에 중요하게 반영된다.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월 1회 진행 (*별도로 평일 낮에 진행)


5) 특강 세팅

매주 월요일 진행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4 교육 일정 (5/2~8/30)

기간 : 16주 (매주 월/화 32일 동안 강의 진행총 64강 현장탐방수업 4)



주차

회차

날짜

월요일(19:30~22:30)

화요일(19:30~22:30)

요일 미정

(15~17)

19:30~20:50

21:00~22:20

19:30~20:50

21:00~22:20

1

1

5/2~3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특강1: 백순진

투자&유통1,2 (유동길)

 

2

2

5/9~10

(박준흠)

특강2: 조규철

투자&유통3,4 (유동길)

 

+

3

미정

 

현장탐방

(박준흠)

3

4

5/16~17

(박준흠)

특강3: 장수임

서비스플랫폼1,2 (김민준)

 

4

5

5/23~24

(박준흠)

특강4: 조복행

서비스플랫폼3,4 (김민준)

 

5

6

5/30~31

기획서 작성 방법론(박준흠)

특강5: 이선철

저작권1,2 (유형석)

 

6

7

6/13~14

(박준흠)

특강6: 권오성

저작권3,4 (유형석)

 

+

8

미정

 

현장탐방

(박준흠)

7

9

6/20~21

(박준흠)

특강7: 이세환

글로벌마케팅1,2 (노건식)

 

8

10

6/27~28

(박준흠)

특강8: 권석정

글로벌마케팅3,4 (노건식)

 

9

11

7/4~5

PT&Critic 1 (박준흠)

특강9: 김민경

제작 A&R 1,2 (박태용)

 

10

12

7/11~12

(박준흠)

특강10: 유재진

제작 A&R 3,4 (박태용)

 

+

13

미정

 

현장탐방

(박준흠)

11

14

7/18~19

(박준흠)

특강11: 김홍기

계약실무1,2 (최승수)

 

12

15

7/25~26

(박준흠)

특강12: 김경진

계약실무3,4 (최승수)

 

13

16

8/1~2

PT&Critic 2 (박준흠)

특강13: 이응민

스튜디오 레코딩1,2 (최정훈)

 

14

17

8/8~9

(박준흠)

특강14: 박수만

스튜디오 레코딩3,4 (최정훈)

 

+

18

미정

 

현장탐방

(박준흠)

15

19

8/22~23

(박준흠)

특강15: 배순탁

이슈와 트렌드1,2 (김욱)

 

16

20

8/29~30

(박준흠)

특강16: 류형규

이슈와 트렌드3,4 (김욱)





전문 강사진 (8) : 매주 화요일 19:3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4기 전문강사(8) 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4(1학기)

5/2~5/24

5~8(2학기)

5/30~6/28

9~12(3학기)

7/4~7/26

13~16(4학기)

8/1~8/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

벡순진, 조규철,

장수임, 조복행

*특강 :

이선철, 권오성,

이세환, 권석정

*특강 :

김민경, 유재진  

김홍기, 김경진

*특강 :

이응민, 박수만

배순탁, 류형규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저작권

(유형석)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계약

실무

(최승수)

2

스튜디오

레코딩

(최정훈)

2

이슈와

트렌드

(김욱)

2

21:00

(90)

요일

미정

15:00~

17:0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1) 제작, A&R : 박태용(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강사 프로필

- 음악산업 12& 공항산업 1년 경력

- 일본 후지산케이커뮤니케이션스그룹(. Fuji Sankei Communications Group)의 자회사인 포니캐년(Pony Canyon, Japan)의 한국지사에서 국내외 음반기획 및 제작업무 담당

- 200여 타이틀의 국내외 음반() 유통, 라이센싱 기획업무 및 20여 타이틀의 제작업무 수행

-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음반기획& 제작) 팀장 역임

 

수업 내용

- 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음반기획, 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을 이해한다.

-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 가수, 음반, 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2) 투자&유통 : 유동길(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http://www.cjenm.com/business/music/music1.aspx

 

강사 프로필

- 신인 아티스트 육성 : 이불, 삼총사

- 기존 아티스트 앨범 프로듀싱 : 브라운아이즈, , MC, 크라운제이, 허밍어반스테레오, 윤미래

- 기획사 투자 계약 : 스타서치미디어, 정글엔터테인먼트, 왈츠소파 등

- 드라마 OST 제작 : KBS아침드라마 장화홍련

책소개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 가수.아티스트, 작사가.작곡가.편곡가, 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22972

 

수업 내용

-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또한 음악 투자, 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음악 투자, 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 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 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3)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강사 프로필

-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 음악 서비스 기획, 상품전략 담당

- CYworld US의 배경음악서비스 파트너회사 Founder

- 국내최초 소셜뮤직 서비스 리슨미총괄 기획

- , Bainil(바이닐) 및 스타트업 전문 마케팅 디렉터

 

수업 내용

- 10여년 간의 한국 디지털 음악플랫폼의 히스토리와 실무적인 에피소드들

- 2005~6BGM 시장의 성장과 싸이월드의 미국진출의 실패 중 BGM 시장에 대한 다른 이해와 시각

- 판도라, last.fm 등 소셜뮤직 및 라디오서비스의 트렌드가 시작되던 시기와 지금의 한국시장

- 국내 음악시장의 새로운 움직임, 리슨미와 바이닐 등 새로운 서비스들 소개

- 음악 큐레이션 플랫폼 분야의 소개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강사 프로필

영국 메트로폴리스(MLML) 한국 대표,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MBC ‘나는 가수다를 비롯하여 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등의 300여 싱글 및 앨범 제작을 해외에서 진행해 왔으며,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음악축제인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의 기획, 제작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개최된 KOTRA 주관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의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을 총괄하는 등 다수의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공연을 진행해 왔다. 현재, 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과 국제 교류에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제작과 글로벌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 로신앤컴퍼니 대표이사 (2005~2014)

- Roshin & Company, Pte., Ltd. (싱가포르) 대표이사 (2005)

- 홍콩 Premier Asian Licensing Awards 심사위원 (2005~2006)

- 영국 Metropolis Group Limited 한국대표 (2010~2011)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이사 (2011~현재)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기획, 제작, 마케팅 총괄 (2012)

- 엠지엠씨코리아 대표이사 (2012~2014)

-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문화예술공연 총감독 (2013)

-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2013~현재)

-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2014~현재)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프로젝트 이력

- 2005 ~ 현재 : MBC ‘나는 가수다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박정현, 김범수, 이소라, 이선희, 성시경, Toy, 다이나믹 듀오, 로이킴, 이효리, 서인영, 박재범, Infinite, MBLAQ, Brown Eyed Girls, 델리스파이스, 김연우, 장재인, 리쌍, , Teen Top, Zion T, 윤석철, 김예림, 윤하, Humming Urban Stereo, 김바다, 300 여 마스터링 해외 진행 및 앨범 제작

- 2012. 06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 문화 축제: 영국 런던 O2 Arena,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2013. 11 : KOTRA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프랑스 한국 박람회: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

 

수업 내용

- 본 과목에서는 뮤직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마케팅 이론 및 실무, 국내외 마케팅 계획 수립,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를 위한 기본 지식, 해외 프로모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춘다.

-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와 해외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본다.

- 뮤직 비지니스에서 브랜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 통합 마케팅을 위한 국내 음악시장과 해외 음악시장의 구조와 차이를 살펴본다.

-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회와 방법을 연구, 발표한다.

 

 

5) 저작권 : 유형석(한국음악저작권협회 사업국장)

음악저작권의 이해 : 저작권법 및 음악저작권 분쟁사례

http://www.komca.or.kr

 

강사 프로필

경희대학교 법무대학원에서 지적재산권을 전공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법무팀장을 역임하면서 스타벅스 사건”, “넘버 1 사건등 각종 음악저작권 분쟁사건 등을 기획하고, 수행했다. 수업에서는 판결문에 나타나지 않은 배경지식을 들을 수 있다. , 이러한 음악저작권 판례를 모아서 자료집으로 만든, “음악저작권 분쟁사례집 1, 2”가 있다.

 

* 논문 등

- 2002. 음악저작권집중관리제도의 고찰(석사 논문)

- 디지털시대 지적재산이 벤처다(전자신문, 공동저자)

- 친절한 저작권법(북스페이스, 공동저자)

- 2009년부터 저작권 전문 강사 활동

- )융복합지식학회 이사

 

수업내용

- 저작권법에 대한 기초지식과 음악저작권의 관리 현황, 쟁점 등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함.

- 음악저작권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을 이해한다.

- 음악저작권과 관련한 일반적 질문사항을 통하여 음악저작권 관리 현황을 이해한다.

- 음악저작권의 분쟁사례를 통하여 음악저작권에 대한 쟁점을 이해한다.

-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6) 계약실무 :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http://www.jipyong.com

 

강사 프로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82학번),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 LL.M. 수료,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정거래 전문가 과정 수료하였으며, 중앙대학교 및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Movie Business Law, Music Business Law, Intellectual Property Licensing Law, Art Law, Telecommunication Law, Media and Communication Law, Information Privacy Law, International Entertainment Law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문화예술법을 강의한 바 있다.

인터뷰 : “변호사시험 합격자 실무교육총괄 최승수 변협이사”(법률신문)

https://www.lawtimes.co.kr/Legal-News/Legal-News-View?Serial=75024

 

*주요 경력

1993. 10. 35회 사법시험 합격

1996. 2. 사법연수원 제25기 수료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동국대학교 법무대학원 강사

현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현 대한변호사협회 교육이사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 자문위원

현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 전문강사

현 중앙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현 조선대학교 법과대학 겸임교수

현 법무부 국제투자·지식재산권 법률자문위원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법률고문

현 콘텐츠진흥원 글로벌콘텐츠센터 자문위원

현 대한변협 IT법정책 소위원회 위원장

현 개인정보인증(PIPL) 심사원

현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현 대한중재인협회 부회장

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비즈니스자문단 위원

현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변호사

 

*주요 논문

퍼블리싱 계약 후 공동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저작권(저작권문화 20151)

에어리오 판결의 저작권적 의미, 저작권문화(20148)

만화저작권의 활용과 신탁관리 필요성(저작인 2014)

"할리우드 영화 파이낸싱의 구조와 절차",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 중앙대학교(20131)

"대중음악산업의 약진을 위한 법제도 현황 및 검토", 대중음악 SOUND(20131)

"저작물의 '변형적 이론'에 관한 미국판례의 동향", 인터넷 그 길을 묻다, 한국정보법학회(201210)

"에미넴 로열티 소송의 교훈", 음실연 소식(20126)

음악밴드 명칭의 법적 쟁점, 15권 제1, 한국정보법학회(20115)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적합성에 관한 연구, 사단법인 한국중재학회(20098)

UCC 제공사이트의 저작권법적 책임, 15집 제2, 조선대학교 법학논총(2008)

미국의 탤런트 에이전시법 고찰, 한국의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의 역할과 개선방안 심포지엄,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1010)

영화 및 TV 드라마의 표절 및 공정인용의 기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서의 표절판단 및 공정인용의 기준 심포지엄,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및 한국엔터테인먼트법학회(2007918)

TV 리얼리티 쇼 포맷 표절 소고, 저작권 문화 vol.155,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20077)

영화제작계약에 있어서의 법적 쟁점에 관한 한일 비교 연구, 엔터테인먼트법학 창간호(20076)

디지털 환경과 공정이용, 8회 영상예술학회 학술대회: UCC 시대 미디어 변동과 문화, 영상예술학회(2007512)

소위 '부율'의 공정거래 문제, LAW & TECHNOLOGY 2권 제5, 서울대학교 기술과법센터(20069)

영화 크레딧과 그 분쟁해결절차 개관, 인권과 정의 제358, 대한변호사협회(20066)

 

수업 내용

- 대중음악 콘텐츠를 둘러싼 제반 법적 쟁점을 살펴보고, 음악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의 리스크 관리(저작권 침해), 활용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 등에서의 쟁점을 살펴본다.

- 음악비즈니스 계약유형 및 계약유형별 check points

- Music License

- 음악저작권 침해

- 음악밴드의 상표권 문제, Agency & management 법적 문제

 

 

7)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음향학(어쿠스틱스) 개론, 스튜디오 레코딩 전반(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프레싱 등)의 이해, 콘서트 무대기술 이해

http://www.audioguyrecords.com

 

강사 프로필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로 음향사이트 오디오가이운영자. 클래식, 국악, 재즈 레이블 오디오가이(AUDIOGUY) 대표.

2002년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업음반에 DSD 레코딩을 시작해왔으며, 오디오가이 레이블로 100여장의 음반을 녹음하였고 레코딩 엔지니어로 300여장이 넘는 음반에 참여했다. 최근 들어 우리의 국악 음반들을 보다 더 좋은 소리로 녹음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앞으로 오디오가이를 통해서 실제로 연주되는 국악기의 소리를 그대로 담은 음반들이 출시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오디오가이 레이블 음반들은 HDTracks(미국) Linn(영국) Hi-ResAudio(독일) QUBAZ(프랑스) 그루버스(한국) 등에서 고해상도 음원으로 유통이 되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프로젝트 이력

2000~ 국내 최대의 음향엔지니어 포럼 www.audioguy.co.kr 운영자

1995~1996 레코딩 스튜디오 MIX 운영

1996~1997 예음스튜디오 레코딩 엔지니어

1998 ZZ TOP 스튜디오 레코딩 엔지니어

2000 AUDIOGUY 설립

2001~2003 이원문화센터(실내악 전문 연주홀) 레코딩 엔지니어

2004-2006 금호리사이틀홀 레코딩 엔지니어

감수 : 레코딩 교과서, 마스터링 192, 믹스테크닉 99, 보컬 이펙트 테크닉

 

수업 내용

- 음악이 실제로 제작되어지는 레코딩 과정의 이해를 통해 음반산업에 관한 시야를 넓힌다.

- 20세기 음반 산업의 발전과 녹음의 역사

- 음악과 음향

- 레코딩 현장의 에피소드 1

- 레코딩 현장의 에피소드 2

-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단어의 이해

- 같은 음악을 다른 관점에 따라 녹음된 음악을 감상하며. 소리가 음악에 주는 영향을 연구 분석한다.

 

 

8)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욱(CJ E&M 제휴/라이선스 팀장, 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cjenm.com

 

강사 프로필

디지털 음악 콘텐츠 비즈니스 1세대로 현재 CJ E&M 음악사업부문 디지털뮤직사업부 제휴/라이선스팀과 정책대응TF팀을 맡고 있다. 2012년부터 2014년 사이에는 법무팀에서 음악 저작권 분쟁등에 대한 RM을 담당하기도 했다. 정책대응TF팀은 급변하는 음악시장에서의 합리적인 이용과 음악산업 발전 그리고 권리자의 공정한 권익보호를 위해 일하며, 제휴/라이선스팀은 음악상품과 관련한 B2B제휴사업과 음악저작물이용계약, 사용료의 분배를 책임지고 있다.

 

수업 내용

-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음악산업은 전례 없는 변화의 파도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현재, 음악산업계를 뒤흔들며 업의 본질적 고민까지 다시 하게 했던 이슈는 무엇인지,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어떤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디지털이 세상을 지배하기 이전, 음악은 어떻게 우리를 사로잡았나. (제작/투자, 홍보/마케팅, 소비 패턴의 관점에서)

- 디지털과 네트워크 혁명, 그리고 음악산업 (MP3와 인터넷 세상에서 일어난 산업의 변화)

-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를 거부하던 음악산업, 벌거벗은 채 폭풍의 한가운데 놓이다. (음악 서비스의 관점에서)

- 음악 듣기의 매혹 (SP, LP, 카세트테이프, CD, MP3, 다운로드, 스트리밍, 그리고 또? - 음악을 담은 매체와 감상 방식의 진화)

 

(3) 특강강사 (16) : 매주 월요일 21:0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4기 특강강사(16) 강의 일정

요일

시간

1~4(1학기)

5/2~5/24

5~8(2학기)

5/30~6/28

9~12(3학기)

7/4~7/26

13~16(4학기)

8/1~8/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PT&Critic 1

(박준흠)

PT&Critic 2

(박준흠)

21:00

(90)

*특강 :

벡순진, 조규철,

장수임, 조복행

*특강 :

이선철, 권오성,

이세환, 권석정

*특강 :

김민경, 유재진

김홍기, 김경진

*특강 :

이응민, 박수만

배순탁, 류형규

화요일

19:30

(90)

투자&유통

(유동길)

2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저작권

(유형석)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계약

실무

(최승수)

2

스튜디오

레코딩

(최정훈)

2

이슈와

트렌드

(김욱)

2

21:00

(90)

요일

미정

15:00~

17:00

현장탐방수업1

(박준흠)

현장탐방수업2

(박준흠)

현장탐방수업3

(박준흠)

현장탐방수업4

(박준흠)

 

 

특강강사 16분 프로필

 

- 권석정(피키캐스트 에디터, 전 텐아시아 기자)

http://www.pikicast.com

음악을 듣고 음악잡지를 읽으며 자랐다. 현재 재즈피플필진으로 활동하며 음악 관련 글을 쓰고 있다. 2006년부터 홍대 등지의 라이브클럽에서 브라운 리틀 퍼시(Brown Little Pussy)의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다 현재 잠정 휴지기에 들어갔다. 2009참여와혁신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고 유니온프레스’ ‘텐아시아음악담당 기자를 거쳐 현재 피키캐스트에서 근무하고 있다.

기사 : “‘2015 1K-뮤직포럼한국 음악산업이 나가갈 방향 제시하다”(MBN)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57&aid=0000722648

 

- 권오성(코오롱인베스트먼트 투자본부 이사)

http://koloninvest.com/about/infomation.asp

권오성 이사는 2000년 창업을 시작으로 10여년간 인터넷, 네비게이션, 게임 등의 분야의 신규 사업, 서비스를 기획, 추진해왔습니다. 한때는 Co-founder로서 직접 벤처회사를 설립, 운영해보고 이후에는 NHN, 엔씨소프트와 같은 국내 선도 기업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 추진해보면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발굴, 추진하던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코오롱인베스트먼트에서 벤처투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경영공학 석사

KAIST 산업경영 학사

 

- 김경진(스트라디움 부관장,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http://www.stradeum.com

불어불문학을 전공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구 서울음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20년 간 음악업계에서 일하며 700여장의 해외 록//월드뮤직 앨범을 국내에 소개했고, 500여장의 국내 가요 앨범들에 대한 투자 및 제작을 담당했다. 여러 FM 프로그램에서 월드뮤직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음반 해설지와 잡지, 신문 등 다양한 지면 매체에 국내/외 음악에 대한 글을 써왔다. 현재 네이버 오늘의 뮤직에서 해외 앨범 리뷰를 담당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음악'을 소개하는 일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기사 : “음악, 그리고 스트라디움”(전자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435588

 

- 김민경(소닉아일랜즈 대표)

http://www.sonicislands.com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학에서 뮤직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를 전공했다.(University of Westminster, MA in Music Business Management) 한국을 대표하는 록페스티벌인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과 일본 최대 규모의 음악페스티벌인 섬머소닉페스티벌과 유기적인 연대관계를 맺고 있는 슈퍼소닉페스티벌에서 해외팀 아티스트를 운영·관리 했다. 8년간 아시아 주요 월드뮤직 페스티벌인 처용문화제(월드뮤직)와 한국 최초의 음악마켓인 에이팜에서 해외 우수한 월드뮤직을 국내에 소개하는 프로그래머, 해외 아티스트 운영·관리, 해외 주요 음악관계자 섭외/의전을 총괄하였으며, 2014년에는 처용문화제(월드뮤직)/에이팜의 총감독을 역임했다. 또한 2011년 전문 프로덕션 및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소닉아일랜즈를 설립, 국제교류와 한국 및 아시아 아티스트의 해외진출을 추진하며, 해외투어 기획, 기획공연 및 미디어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국제교류) 전문가로 음악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세계인을 감동시키는 음악과 문화를 발굴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 김홍기(메이크어스 이사, 전 다음카카오 부장)

http://www.makeus.com

한양대 광고홍보학과에서 마케팅을 전공하여 공연기획사 '좋은콘서트'에서 이문세, 이소라, 싸이, 시월에눈내리는마을 등의 마케팅을 시작으로 '서울음반(현 로엔)'에서 상상밴드, 정재형 등 여러 가수 마케팅을 진행했다. 네이버뮤직과 카카오뮤직에서 음악서비스 마케팅을 진행하며 '음악감상회', '온라인 생중계'등의 새로운 포맷을 활성화시켰다. 현재는 '일반인들의 소름돋는 라이브', '세상에서 가장 소름돋는 라이브, '여자들의 동영상', '세상에서 가장 웃긴 동영상등의 최대 구독자수를 보유한 소셜 채널과 '몬캐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메이크어스'에서 새로운 음악 소셜마케팅과 미디어를 개발 중에 있다.

인터뷰 : “문화계 장인들 김홍기 음악마케팅의 정답? 음악에게 있더라”(텐아시아)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12&aid=0000031142

 

- 류형규(maniadb.com 대표, 전 엔씨소프트 음악서비스실장/24hz 운영)

http://www.maniadb.com

KAIST 경영대학원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전공, 박사를 수료했다. 개인 소장 음반을 정리하기 위해 홈페이지 ‘Ryu's Music Database’(1996)를 만든 것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가장 방대하고 정확하다는 대중음악 데이터베이스 ‘maniadb.com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엔씨소프트에서 음악서비스 ‘24hz’를 운영했다. 모든 사람들이 음악을 즐겁게 만들고 즐겁게 소비하는 세상이 다시 오기를 꿈꾸고 있다.

인터뷰 : [직장] 류형규 리더 "음반으로 '덕질' 좀 했죠”(블로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93&aid=0000012753

 

- 박수만(비트패킹컴퍼니 대표)

http://www.beatpacking.com

박수만 대표는 IT 업계에서는 유명한 인물이다. 바로 미투데이’(me2day)를 만든 개발자이기 때문이다. 2007년 서비스를 시작했던 미투데이는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의 SNS 역할을 했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였다. “1990년대 말에 유행했던 피시통신을 휴대폰에서 해볼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였다.” (중략) 20143월 새로운 비트 앱을 애플 앱스토에 출시했다. 반응은 상상 이상으로 좋았다. ‘무료카드를 내걸고 사용자를 끌어모으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게 비트 앱의 전성시대가 시작됐다. “돈을 내고 음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이 600만명 정도 된다. 비트 앱은 그들을 제외한 3000만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비용 부담 없이 음악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야 1000만 음악앱이 탄생할 수 있다.”(포브스코리아)

인터뷰 : “박수만 비트패킹컴퍼니 대표 - 억대 연봉 포기하고 음악 앱에 승부를 걸다”(포브스코리아)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05263

 

- 배순탁(MBC 배철수음악캠프 작가, 대중음악평론가)

http://www.imbc.com/broad/radio/fm4u/musiccamp

MBC FM4U '배철수의 음악캠프' 작가 겸 음악평론가이다. 그간 라디오로 '타블로의 꿈꾸는 라디오', '정준영의 심심타파', '굿모닝 FM 전현무입니다' 등에 출연했고, TV에는 KBS '영화가 좋다'에서 '영화귀감' 등에 출연했다. '위클리 매거진 : 영화의 발견', '배순탁의 순결한 영화 캠프'(Olle TV)에도 출연했다. 'MAMA'(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심사위원,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네이버 뮤직 이주의 발견' 선정위원이다. 'Cine 21', '시사인', '조선일보', '한국일보' 등을 비롯한 다수의 매체에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 2010년에 '배철수의 음악캠프 20년 그리고 100장의 음반'(DJ 배철수와 공저), 2014년에 '청춘을 달리다'를 발간했고, 교보문고, Yes24, 국립중앙도서관 '이주(달)의 책'에 선정되기도 했다.

‣인터뷰 : “Listen, boy! 음악작가 배순탁”(대학내일)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22888&memberNo=4836725&vType=VERTICAL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중앙대 작곡과 출신의 백순진과 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이수만이 지난 19714월과 5월 사이의 어느날 결성했다는 까닭에서 팀 이름을 짓고 출발한 ‘4월과 5은 이후 백순진을 중심으로 이수만 대신 김태풍과 ()김정호 등으로 멤버들이 바뀌어가며 활동을 벌였다. 1974년까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베스트 음반을 포함한 5장의 음반을 통해 <> <바다의 여인> <옛사랑> <등불> 등의 순수 창작곡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번안곡 일색이던 당시 가요계에서 포크 열풍을 주도했다. 특히 일상의 서정을 담은 가사와 록사운드의 도입, 국악과의 접목 시도 등은 4월과 5월이 벌인 의미 있는 음악작업으로 꼽힌다. ()대한가수협회 부회장, ()한국음악실연자연협회 이사,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 유재진(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전 함저협 전략기획팀장)

http://www.soribada.com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 이선철(감자꽃스튜디오 대표, 전 공연음반기획사 폴리미디어 대표)

http://www.potatoflower.org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시티대학교 예술행정을 전공하였다. 20대에는 김덕수패사물놀이 기획실장으로 재직하며 공연과 투어 및 음반기획 등을 하였고, 30대에는 공연음반 기획회사 난장커뮤니케이션과 폴리미디어를 창업하여 자우림, 긱스, 롤러코스터, 한충완, 노영심, 어어부프로젝트, 가야금앙상블사계, 김준성 등과 함께 음반및 공연을 제작하였다. 또한 이승환의 무적 등 다수의 외부 뮤지션들의 공연 기획을 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대학로에서 공연장및 레코딩스튜디오를 운영하기도 하였다.

2002년도에 강원도 평창으로 이주하여 산골마을의 폐교를 건축가와 함께 개조한 문화공간 <감자꽃스튜디오>를 만들어 그동안 지역에서 청소년과 주민들을 위한 국악과 밴드 활용 문화예술교육과 지역의 전통음악 아카이빙 작업 및 교사들과 아카펠라 음반을 제작하기도 했다. 또한 뮤지션 레지던스와 방학을 이용한 음악캠프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겸임교수와 용인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는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있으며 강의도 하고 있다. 이번 특강에서는 그동안 전통문화와 대중문화의 현장에서 쌓은 경력과 지역문화의 현장에서 자문, 교육, 등을 두루 거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음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용 영역을 소개하고 관련 시장과 정책의 현황도 안내할 예정이다.

기사 : [문화산책] “시골 음악소년 십 년의 꿈”(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8&aid=0002434363

 

- 이세환 (CJ E&M 엠넷 전략콘텐츠TF A&R 부장, 전 소니뮤직 차장)

http://www.cjenm.com/business/media/media.aspx

경희대 기계공학과 대학원을 다니던 중 경희대 힙합동아리 래빈(Rap-In)을 만들면서 음악으로 인생이 바뀌어서 뮤직비즈니스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 1999년 대학 힙합동아리를 만들고, 한국 힙합 언더클럽 라이브와 슬러거 클럽을 시작하면서 언더 래퍼들과 힙합연합을 만들며 한국 언더래퍼 1세대로 음악활동을 시작한다. 대학원 졸업 이후 작사가 이승호 씨가 만든 더 뮤직아시아를 시작으로 공연기획사을 거쳐 소니뮤직에서 홍보 담당으로 14년을 근무했다. 소니뮤직에서는 유통과 홍보를 같이 하는 도모시스템을 만들어 검정치마, 이이언, 라이너스의 담요, 좋아서하는밴드, 비스메이져, 나희경, 타루, 로지피피, 옐로우 몬스터즈, 갤럭시 익스프레션, 잠비나이, 야광토끼 등 인디 뮤지션들의 앨범 유통과 홍보를 진행하였다. 20161월 엠넷으로 이직을 하여 프로듀스 101,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를 제작하는 전략콘텐츠 TF 팀에서 A&R 담당하는 부장으로 일을 하고 있다.

Ted 강의 : "실패한 인생은 없다."

https://youtu.be/45UmAB4XFPY

 

- 이응민(파스텔뮤직 대표)

http://www.pastelcompany.com

알렉스 뮤직에서 근무했던 그는 2002년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새롭게 파스텔 뮤직을 만들었다. 소소하게 해외 인디 레이블의 음반을 수입해 팔던 파스텔 뮤직에 동력을 안겨준 건 미국의 포스트 록/모던 클래시컬 밴드인 레이첼스(Rachel's)[Music For Egon Schiele] 음반이었다. 이후 독일 출신의 솔로 아티스트인 막시밀리언 헤커(Maximilian Hecker)의 음반을 발표하며 파스텔 뮤직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 국내 음악인들의 앨범을 발표하며 파스텔 뮤직의 이미지를 쌓아간 건 2004년부터였다. 2004, ‘우리는 속옷도 생겼고 여자도 늘었다네란 밴드의 동명 데뷔 앨범을 시작으로 파스텔 뮤직을 통해 수많은 음반들이 발표됐다. 파스텔 뮤직의 이미지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한 허밍 어반 스테레오(Humming Urban Stereo)가 있었고, 그 뒤를 이어 푸른새벽, 티어라이너(Tearliner), 미스티 블루(Misty Blue), 멜로디(The Melody), 소규모 아카시아 밴드, 짙은, 한희정, 타루(Taru), 요조(Yozoh), 에피톤 프로젝트(Epitone Project)까지, 많은 음악인들이 파스텔 뮤직의 명단에 이름을 남겼다. 이런 대중적인 지향점을 바탕으로 파스텔 뮤직은 마스터플랜과 함께 홍대 앞에서 시작한 레이블들 가운데 가장 크고 성공한 레이블이 됐다.

인터뷰 : “이응민 파스텔뮤직 대표 인터뷰”(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index.php?mid=mook_interview&page=2&document_srl=2471S

 

- 장수임(카카오 다음앱팀 콘텐츠마케팅파트 PD)

http://www.kakaocorp.com

학부시절부터 작곡을 전공했다. 첫 직장으로 음악전문 서비스인 벅스를 시작으로 화요비, 언터처블 앨범제작에 참여했다. 다음 입사 후 모바일전략팀에서 마이피플, 다음앱등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제휴를 경험하였다. 이후, 뮤직톡이라는 스타트업으로 옮긴 후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음악서비스의 A부터 Z까지 서비스 기획 및 영업, 제휴를 두루 경험하였다. 1년 후 다음으로 재입사하면서 다음뮤직에서 제휴, 마케팅을 담당하며 이승환, 이선희, 빅스, 걸스데이 등 매월 2회 이상의 생중계 프로모션을 기획, 시행하고 있으며 라이징 아이돌서비스를 기획, 런칭하는 등의 스타마케팅에 주력하였다. 카카오와 합병 이후 카카오뮤직에서 브랜드뮤직룸” ”!뮤직서비스 기획, 런칭, 마케팅을 맡고 있으며 현재는 포털 다음 내 스타 제휴와 다양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조규철 대표는 1988EMI Music Korea에 입사래서 영업부 부서장을 역임했다. 1993Warner Music Korea에 입사해서 International Pop Marketing 부서장과 가요부 부서장을 지냈다. 1998년에는 Warner Chappell Music Publishing Korea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2003년에는 Universal Music Publishing 대표이사에 취임해서 재직 중이다. 2006년에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출판사협회 회장에 취임했다.

2012-2014Seoul Calling 3회 주최 : SM Entertainment와 협업으로 Universal의 해외 유명 음악 저작자와 한국 음악 저작자가 함께 하는 Song Camp. Exo, Shinee, Super Junior M 등의 히트곡 제작.( ‘늑대와 미녀가 수록된 Exo의 앨범 140만장 판매)

국내 저작자의 해외 Song Session 참여 : 2014년 노르웨이의 Tronheim 캠프, 핀란드의 A-pop Castle, 스웨덴의 Hit Fire 캠프 등 참여를 통해 국내 저작자의 해외 진출 모색. 201411월 국내 작가 Jin Choi의 곡이 일본의 유명 그룹 Arashi의 음반에 수록(60만장 판매)

 

- 조복행(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 MBC America 대표이사)

http://www.hnart.or.kr

1982년에 MBC 문화방송에 입사했다. 비서실장, 문화사업부장, 글로벌사업본부장, MBC America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문화이벤트 기획으로는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기획(1995),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초청공연 기획(장한나 데뷔공연, 1994),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초청공연 기획(강수진 초청, 1993), MBC 마당놀이 구운몽 기획, 백남준 퍼포먼스(1992), MBC 문학상, MBC 미술대전, 로댕조작전, 바르비종파 전시회, 미국 세시봉공연 등이 있다. 저서로 뮤지컬의 상호매체성과 혼종의 미학( 경인문화사, 2014), 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 2015, 연극과 인간)를 발간했다.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 박사를 취득했다.

인터뷰 : "조복행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907377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4기 강사진 인터뷰]

 

(1) 책임강사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2) 전문강사 (8)

2) 투자&유통 : 유동길(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책소개 :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 가수.아티스트, 작사가.작곡가.편곡가, 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8922972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6) 계약실무 :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인터뷰 : “변호사시험 합격자 실무교육총괄 최승수 변협이사”(법률신문)

https://www.lawtimes.co.kr/Legal-News/Legal-News-View?Serial=75024

 

7)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3) 특강강사 (16)

- 권석정(피키캐스트 에디터, 전 텐아시아 기자)

기사 : “‘2015 1K-뮤직포럼한국 음악산업이 나가갈 방향 제시하다”(MBN)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57&aid=0000722648

 

- 김경진(스트라디움 부관장,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기사 : “음악, 그리고 스트라디움”(전자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435588

 

- 김홍기(메이크어스 이사, 전 다음카카오 부장)

인터뷰 : “문화계 장인들 김홍기 음악마케팅의 정답? 음악에게 있더라”(텐아시아)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12&aid=0000031142

 

- 류형규(maniadb.com 대표, 전 엔씨소프트 음악서비스실장/24hz 운영)

인터뷰 : [직장] 류형규 리더 "음반으로 '덕질' 좀 했죠”(블로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293&aid=0000012753

 

- 박수만(비트패킹컴퍼니 대표)

인터뷰 : “박수만 비트패킹컴퍼니 대표 - 억대 연봉 포기하고 음악 앱에 승부를 걸다”(포브스코리아)

http://jmagazine.joins.com/forbes/view/305263

 

- 배순탁(MBC 배철수음악캠프 작가, 대중음악평론가)

인터뷰 : “Listen, boy! 음악작가 배순탁”(대학내일)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22888&memberNo=4836725&vType=VERTICAL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 이선철(감자꽃스튜디오 대표, 전 공연음반기획사 폴리미디어 대표)

기사 : [문화산책] “시골 음악소년 십 년의 꿈”(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8&aid=0002434363

 

- 이세환 (CJ E&M 엠넷 전략콘텐츠TF A&R 부장, 전 소니뮤직 차장)

Ted 강의 : "실패한 인생은 없다."

https://youtu.be/45UmAB4XFPY

 

- 이응민(파스텔뮤직 대표)

인터뷰 : “이응민 파스텔뮤직 대표 인터뷰”(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index.php?mid=mook_interview&page=2&document_srl=2471S

 

- 조복행(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 MBC America 대표이사)

인터뷰 : "조복행 하남문화재단 대표이사"(경인일보)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907377

 

 

 

(2) 전문강사 (8) : 매주 화요일 19:30~22:30

음반제작 A&R : 박태용(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투자&유통 : 유동길(CJ E&M 음악사업부문 유통팀장)

-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등 음악서비스 기획)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저작권 : 유형석(한국음악저작권협회 사업국장)

-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계약실무 : 최승수(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한국게임법학회 회장)

- 음악비즈니스 라이선스 및 리스크 관리(계약서 작성, 검수, 협상기초 등)

스튜디오 레코딩의 이해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 음향학(어쿠스틱스) 개론, 스튜디오 레코딩 전반(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프레싱 등)의 이해, 콘서트 무대기술 이해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욱(CJ E&M 제휴/라이선스 팀장, 전 인터파크 콘서트팀 차장)

-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