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전문 강사진 (6) : 매주 화요일 19:3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7기 전문강사(6) 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4(1학기)

5/8~5/30

5~8(2학기)

6/5~6/27

9~12(3학기)

7/3~7/25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금기훈,

김봉환, 조규철

*특강 : 장수임, 유재진,

최정훈, 서병기

*특강 : 정훈, 고건혁,

이창희, 정일서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저작권

(유재진)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이슈와

트렌드

(김경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1)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박태용.jpg


강사 프로필

- 음악산업 12& 공항산업 1년 경력

- 일본 후지산케이커뮤니케이션스그룹(. Fuji Sankei Communications Group)의 자회사인 포니캐년(Pony Canyon, Japan)의 한국지사에서 국내외 음반기획 및 제작업무 담당

- 200여 타이틀의 국내외 음반() 유통, 라이센싱 기획업무 및 20여 타이틀의 제작업무 수행

-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음반기획& 제작) 팀장 역임

기사 : “한국 음악시장 시스템, 문제는? '일방계약' 관례 뛰어넘어야 '-'”(LA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02411

 

수업 내용

- 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음반기획, 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을 이해한다.

-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 가수, 음반, 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2) 투자&유통 : 심희진(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http://www.cjenm.com

 

심희진.jpg


강사 프로필

안녕하세요. 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심희진입니다. 201111CJ E&M 경력직 입사 후 현재까지 아이튠즈, 유튜브 그리고 스포티파이 등 해외플랫폼 계약, 운영 그리고 정산 업무를 담당했고 일반유통 계약을 총괄하며 기획사 응대와 국내외 DB 등록 및 음원공지를 맡았습니다.

음악유통팀에서는 대관업무를 비롯해 유통 정책을 수립하고 계약 체결과 동시에 국내외에 음원/음반을 배포하며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통 영역을 확장하며 정산 및 모니터링까지 진행하는데요, 기획사 투자심의 시에 의견을 개진하는 업무도 중요합니다.

제 사회생활의 시작은 2007년의 벅스-쥬크온 대학생 기자단이었습니다. 그리고 벅스에 입사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음악 에디터로서 공연 취재 및 인터뷰 그리고 벅스 내 장르별 큐레이션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KBS 제주라디오 패널로서 빌보드 차트와 케이팝 신보를 소개했고 워너뮤직 데이브 매튜스 밴드 등 음반 해설지 작성, 오프라인 음악 매거진 <오아시스>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 24hz 신보 리뷰 기고 등의 대외활동을 경험했습니다.

 

수업 내용

-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또한 음악 투자, 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음악 투자, 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 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 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3)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음악서비스기획자.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김민준.jpg


강사 프로필

-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 음악 서비스 기획, 상품전략 담당

- CYworld US의 배경음악서비스 파트너회사 Founder

- 국내최초 소셜뮤직 서비스 리슨미총괄 기획

- , Bainil(바이닐) 및 스타트업 전문 마케팅 디렉터

 

수업 내용

- 10여년 간의 한국 디지털 음악플랫폼의 히스토리와 실무적인 에피소드들

- 2005~6BGM 시장의 성장과 싸이월드의 미국진출의 실패 중 BGM 시장에 대한 다른 이해와 시각

- 판도라, last.fm 등 소셜뮤직 및 라디오서비스의 트렌드가 시작되던 시기와 지금의 한국시장

- 국내 음악시장의 새로운 움직임, 리슨미와 바이닐 등 새로운 서비스들 소개

- 음악 큐레이션 플랫폼 분야의 소개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노건식.jpg


강사 프로필

영국 메트로폴리스(MLML) 한국 대표,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MBC ‘나는 가수다를 비롯하여 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등의 300여 싱글 및 앨범 제작을 해외에서 진행해 왔으며,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음악축제인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의 기획, 제작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개최된 KOTRA 주관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의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을 총괄하는 등 다수의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공연을 진행해 왔다. 현재, 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과 국제 교류에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제작과 글로벌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 로신앤컴퍼니 대표이사 (2005~2014)

- Roshin & Company, Pte., Ltd. (싱가포르) 대표이사 (2005)

- 홍콩 Premier Asian Licensing Awards 심사위원 (2005~2006)

- 영국 Metropolis Group Limited 한국대표 (2010~2011)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이사 (2011~현재)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기획, 제작, 마케팅 총괄 (2012)

- 엠지엠씨코리아 대표이사 (2012~2014)

-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문화예술공연 총감독 (2013)

-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2013~현재)

-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2014~현재)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프로젝트 이력

- 2005 ~ 현재 : MBC ‘나는 가수다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박정현, 김범수, 이소라, 이선희, 성시경, Toy, 다이나믹 듀오, 로이킴, 이효리, 서인영, 박재범, Infinite, MBLAQ, Brown Eyed Girls, 델리스파이스, 김연우, 장재인, 리쌍, , Teen Top, Zion T, 윤석철, 김예림, 윤하, Humming Urban Stereo, 김바다, 300 여 마스터링 해외 진행 및 앨범 제작

- 2012. 06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 문화 축제: 영국 런던 O2 Arena,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2013. 11 : KOTRA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프랑스 한국 박람회: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

 

수업 내용

- 본 과목에서는 뮤직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마케팅 이론 및 실무, 국내외 마케팅 계획 수립,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를 위한 기본 지식, 해외 프로모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춘다.

-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와 해외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본다.

- 뮤직 비지니스에서 브랜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 통합 마케팅을 위한 국내 음악시장과 해외 음악시장의 구조와 차이를 살펴본다.

-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회와 방법을 연구, 발표한다.

 

 

5) 저작권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soribada.com

 

유재진.jpg


강사 프로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프로젝트 이력

- 2009. 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표준계약서 (음악분과) 참여연구 및 공청회 참가

- 2009. 12. 한국저작권위원회 제4차 저작권 전문가 포럼. ‘온라인 음원 유통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미리듣기 서비스의 저작인격권 침해 등을 중심으로

- 2012. 5. 22.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주재 저작권 현장포럼 연구발제 국내 디지털 음원 저작권 분쟁 및 사례연구 (소리바다 법적분쟁의 재조명)’

- 2011.9 ~ 2012.9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쟁대응 전문위원 위촉

 

수업 내용

- 음악산업은 라이선스 계약 등 법적기반 하에 운영되는 바, 뮤직비즈니스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이상의 제반 법률의 이해는 기본 소양임. 음악산업을 지탱하는 저작권법 및 제반 법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임.

-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 콘텐츠산업진흥법,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예술인복지법 등 관계법령의 Frame을 이해한다.

 

 

6)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경진(전 스트라디움 부관장,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stradeum.com

기사 : “음악, 그리고 스트라디움”(전자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435588

 

김경진.jpg


강사 프로필

불어불문학을 전공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구 서울음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20년 간 음악업계에서 일하며 700여장의 해외 록//월드뮤직 앨범을 국내에 소개했고, 500여장의 국내 가요 앨범들에 대한 투자 및 제작을 담당했다. 여러 FM 프로그램에서 월드뮤직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음반 해설지와 잡지, 신문 등 다양한 지면 매체에 국내/외 음악에 대한 글을 써왔다. 현재 네이버 오늘의 뮤직에서 해외 앨범 리뷰를 담당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음악'을 소개하는 일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프로젝트 이력

해외 음악 라이선스: 일본, 유럽, 미국, 남미 등지의 록, 월드뮤직 전문 레이블과 annual 계약 및 unit album deal 진행 (1996~2005)

전속 및 기획 앨범 제작: 박기영, 정재형 등 전속 제작 / 부활, 다섯손가락, 외인부대, 작은하늘 등 80년대 명반 리마스터 시리즈 제작 / 한대수 전집, 산울림 전집 박스세트 제작 (2004~2008)

투자 및 공동 제작: 기획사 대상 앨범 프로젝트 및 라인업 투자 / 클래지콰이, 윤하, 리쌍, 백지영, 김종국, 이적, 손담비, 애프터스쿨, 씨크릿, 씨스타, 브라운아이드걸스, 이승기, 케이윌, 에이트, 노라조, 성시경 등 (2005~2010)

전속 및 기획 앨범 제작: 손호영, 아이비, 버스커버스커, Mnet 슈퍼스타K3 컴필레이션 / 김광석 전집 등 (2011~2012)

고음질 SD카드 앨범 제작: 웅산, Maria Callas 전집 등 (2013~현재)

대중음악 평론 및 칼럼: GMV, 핫뮤직, 오이뮤직, 주간한국, 중앙일보, 한겨레, 다음, 네이버 등 (1998~현재)

 

수업 내용

-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음악산업은 전례 없는 변화의 파도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2015년 현재, 음악산업계를 뒤흔들며 업의 본질적 고민까지 다시 하게 했던 이슈는 무엇인지,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어떤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디지털이 세상을 지배하기 이전, 음악은 어떻게 우리를 사로잡았나. (제작/투자, 홍보/마케팅, 소비 패턴의 관점에서)

- 디지털과 네트워크 혁명, 그리고 음악산업 (MP3와 인터넷 세상에서 일어난 산업의 변화)

-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를 거부하던 음악산업, 벌거벗은 채 폭풍의 한가운데 놓이다. (음악 서비스의 관점에서)

- 음악 듣기의 매혹 (SP, LP, 카세트테이프, CD, MP3, 다운로드, 스트리밍, 그리고 또? - 음악을 담은 매체와 감상 방식의 진화)

 

 

 

(3) 특강강사 (12) : 매주 월요일 21:0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7기 특강강사(12) 강의 일정

요일

시간

1~4(1학기)

5/8~5/30

5~8(2학기)

6/5~6/27

9~12(3학기)

7/3~7/25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금기훈,

김봉환, 조규철

*특강 : 장수임, 유재진,

최정훈, 서병기

*특강 : 정훈, 고건혁,

이창희, 정일서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저작권

(유재진)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이슈와

트렌드

(김경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특강강사 12분 프로필

 

고권혁.jpg

- 고건혁(붕가붕가레코드 대표)

http://www.bgbg.co.kr

인디음반 제작사 붕가붕가레코드 대표. 보통 곰사장이라 불리운다. 장기하와 얼굴들, 불나방 스타 쏘세지 클럽, 눈뜨고코베인, achime(아침), 아마도 이자람 밴드 등 총 30여 장의 음반을 제작했다. 정기적으로 한겨레 등의 매체에 살면서 느끼는 것들에 관한 글을 기고한다. 쓴 책으로는 붕가붕가레코드의 지속가능한 딴따라질이 있다.

인터뷰 : “인디 음악계 뒤흔든 붕가붕가 레코드 고건혁 대표”(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2342604

 

금기훈.jpg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2000년에 위즈맥스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았다. 온라인 음악사이트 Mylisten.com, KT, KTF 음악서비스 구축, MTV 아시아 Pan Asia 디지털 미디어 사업 파트너, 음악유통 및 포털 B2B 사업을 진행했다. 2006년에는 리얼네트웍스코리아 사업개발본부장을 맡아 SKT 음악사업(Melon, 컬러링, 벨소리 등) 콘텐트 운영, 신규 사업개발(모바일 콘텐트 서비스)을 진행했다. 2008년에는 CJ E&M() 디지털미디어(음악,영상) 사업본부장을 맡아서 온라인 음악, 방송 사이트 Mnet.com 사업총괄, LG U+뮤직, Naver 뮤직, 기아자동차, 현대카드 음악 서비스 컨설팅,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맡았다. 2012년에는 SK 플래닛(New Media) 사업개발팀장을 맡아 글로벌 음악사업 및 Product 추진전략 수립, PC, 모바일, TV OTT 영상 서비스 사업기획을 했다. 2013년에 ()미디어스코프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인터뷰 : “소셜뮤직사이트 '엠넷닷컴 2.0' 기자간담회”(아크로팬)

http://www.acrofan.com/ko-kr/life/content/20110908/0702030301

 

김봉환.jpg

- 김봉환(벅스 컨텐츠 기획)

http://www.bugs.co.kr

음악포털 '벅스'에서 컨텐츠 기획 및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다양한 음악 얘기와 함께 추천곡 리스트를 소개하는 벅스의 웹진 서비스인 '스페셜', 마니아들이 좀더 원하는 음악을 디테일하게 골라 들을 수 있는 '장르음악'을 보다 전문적으로 개편했고, 아티스트 정보, 앨범 정보, 차트, 라디오, 추천 등 벅스 서비스의 다양한 메뉴들에서 '음악적 기준'이 필요한 업무에 두루 연관되어 있다.

1999년 지구레코드에서 발매된 독잇독(Dog Eat Dog) 앨범 해설지를 쓰며 처음으로 '돈 받고 하는 음악일'을 시작했으며, 록음악 전문지 '핫뮤직'에 기자로 입사하며 본격적으로 음악계에 뛰어들었다. 이후 5년간 기자생활을 하다가 2004년에는 직종을 오프라인 음악잡지에서 온라인 음원서비스로 옮겼으며, 몇 개의 음악사이트를 거쳐 2006년부터는 쭉 벅스에 근무하고 있다. '음악을 듣는 방법'CD에서 MP3파일로, 그리고 다시 스트리밍으로 변화해가는 추세를 최전선에서 지켜봐왔으며, 앞으로 음악의 가치와 형태가 어떻게 바뀌어 갈 것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국대중음악상', 'MAMA', '전주국제음악영화제' 등의 심사위원을 맡았거나 맡고 있으며, KBS 춘천 FM의 고정 패널로도 출연해 음악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외 음악지, 패션지, 웹진 등에 간헐적으로 리뷰와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해외 팝/록 라이선스 음반의 해설지 200여장을 작성하기도 했다. '세발까마귀 락 페스티벌', '현대백화점 기획공연' 등 몇몇 공연의 기획 및 섭외, 사회를 맡기도 했고, 클럽 'FF', '락우드' 등에서 스페셜 DJ로 음악을 들려주기도 했다.


백순진.jpg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중앙대 작곡과 출신의 백순진과 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이수만이 지난 19714월과 5월 사이의 어느날 결성했다는 까닭에서 팀 이름을 짓고 출발한 ‘4월과 5은 이후 백순진을 중심으로 이수만 대신 김태풍과 ()김정호 등으로 멤버들이 바뀌어가며 활동을 벌였다. 1974년까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베스트 음반을 포함한 5장의 음반을 통해 <> <바다의 여인> <옛사랑> <등불> 등의 순수 창작곡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번안곡 일색이던 당시 가요계에서 포크 열풍을 주도했다. 특히 일상의 서정을 담은 가사와 록사운드의 도입, 국악과의 접목 시도 등은 4월과 5월이 벌인 의미 있는 음악작업으로 꼽힌다. ()대한가수협회 부회장, ()한국음악실연자연협회 이사,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서병기.jpg

- 서병기(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http://biz.heraldcorp.com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사학과 문학석사를 취득했다. 서울신문사를 거쳐 현재 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음악산업학회 상임이사, 한국여가문화학회 이사로 있다. KBS ‘탑밴드시즌1,2 전문심사위원, 서울가요대상 심사위원, 대전드라마페스티벌 심사위원, KBS ‘TV 활용 교육(TIE)’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유재석처럼 말하고 강호동처럼 행동하라한국 대중음악사 개론이 있다.

인터뷰 : “서병기 헤럴드경제 대중문화전문기자”(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82

 

유재진.jpg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http://www.soribada.com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이창희.jpg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http://www.mirrorballmusic.co.kr

()엠넷미디어(CJ E&M) 음악사업부 차장 (2006~2008)

고교시절 스쿨밴드의 리드보컬로 대중음악과 인연을 맺은 이창희 대표는 사실 유통사보다는 뮤지션과 음반을 제작하는 레이블 창립을 꿈꾸었지만, 서울재즈아카데미 1기 시절 음악에 대한 자신의 재능이 부족하다고 느껴 음악산업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첫 직장은 의류회사였지만 이후 웅진-기린-CJ뮤직으로 이어진 음악산업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은 미러볼뮤직의 운영에 큰 자양분이 되었다.(웅진미디어에 입사하여 음악사업_투자, A&R, 저작권 관리 업무를 했고, 엠넷미디어 음악사업부 차장을 역임했다.) 2008년에 시작된 미러볼뮤직은 불과 2년 만에 인디음악 유통의 메이저로 급부상한 음반, 음원 유통사다. 짧은 시간에 급성장한 신화의 원동력은 인디음악에 대한 무한 애정과 신뢰 그리고 다양한 장르 음반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려는 이창희 대표의 노력이 빚어낸 결과다. 그는 돈 되는 트렌드 음악도 중요하지만 대중문화를 살찌우고 저변을 확대시키려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공존해야 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인터뷰 : “이창희 미러볼뮤직 대표, 이름만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레이블 만들고파”(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12&aid=0002455762

 

장수임.jpg

- 장수임(카카오 다음앱팀 콘텐츠마케팅파트 PD)

http://www.kakaocorp.com

학부시절부터 작곡을 전공했다. 첫 직장으로 음악전문 서비스인 벅스를 시작으로 화요비, 언터처블 앨범제작에 참여했다. 다음 입사 후 모바일전략팀에서 마이피플, 다음앱등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제휴를 경험하였다. 이후, 뮤직톡이라는 스타트업으로 옮긴 후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음악서비스의 A부터 Z까지 서비스 기획 및 영업, 제휴를 두루 경험하였다. 1년 후 다음으로 재입사하면서 다음뮤직에서 제휴, 마케팅을 담당하며 이승환, 이선희, 빅스, 걸스데이 등 매월 2회 이상의 생중계 프로모션을 기획, 시행하고 있으며 라이징 아이돌서비스를 기획, 런칭하는 등의 스타마케팅에 주력하였다. 카카오와 합병 이후 카카오뮤직에서 브랜드뮤직룸” ”!뮤직서비스 기획, 런칭, 마케팅을 맡고 있으며 현재는 포털 다음 내 스타 제휴와 다양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장일서.jpg

- 정일서(KBS 라디오 PD)

http://radio.kbs.co.kr

1970년 순천에서 태어나 중학교 시절 가족과 함께 서울로 이사했다. 이때부터 지독한 라디오 키드, 팝송 키드였다. 휘문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성공회대 문화대학원에서 공부했으며 1995년부터 지금까지 20년째 KBS에서 라디오 PD로 일하고 있다. 그동안 연출한 프로그램으로는 <황정민의 FM대행진>, <남궁연의 뮤직스테이션>, <이금희의 가요산책>, <김광한의 골든팝스>, <전영혁의 음악세계>, <이상은의 사랑해요 FM>, <신화 이민우의 자유선언>, <레코드마니아>, <팝스갤러리>, <유희열의 라디오천국>, <이소라의 메모리즈> 등이 있으며 현재는 KBS 2FM(COOL FM)에서 <유지원의 옥탑방 라디오>를 연출하고 있다. 무슨 일을 하던 귀에서 헤드폰을 빼는 일이 거의 없는 방송국에서도 소문난 음악광으로 예나 지금이나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음악 듣는데 쓴다.

저서로는 팝 음악사의 라이벌들(2011, 돋을새김), 더 기타리스트(2013, 어바웃어북), 365일 팝 음악사(2015, 개정증보판, 돋을새김), KBS FM 월드뮤직: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2005, 문학사상, 공저), 당신과 하루키와 음악(2015, 그책, 공저) 등이 있다.

인터뷰 : “출간 10주년 ‘365일 팝음악사개정판 낸 정일서 PD”(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16&aid=0000797297

 

정훈.jpg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http://www.fkmp.kr

2000년대 초반 불법 온라인 음악스트리밍, P2P 서비스들이 등장하던 시기에 음악저작권 업계에 입문하여 ()한국음원제작자협회, ()저작권단체연합회, 케이티하이텔에서 법무, 정책, 경영지원 업무 등을 담당했고 현재 음악실연자(가수·연주자·지휘자)들의 권리에 대한 집중관리단체인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의 사업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디지털 음악 전송사용료 등에 대한 사용료징수규정 수립, 이용계약 등 신탁 관리 업무와 판매용음반의 방송 및 공연보상금, 디지털음성송신 보상금 관리 업무, 실연자 관련 정책 및 대외협력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조규철.jpg

-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조규철 대표는 1988EMI Music Korea에 입사래서 영업부 부서장을 역임했다. 1993Warner Music Korea에 입사해서 International Pop Marketing 부서장과 가요부 부서장을 지냈다. 1998년에는 Warner Chappell Music Publishing Korea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2003년에는 Universal Music Publishing 대표이사에 취임해서 재직 중이다. 2006년에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출판사협회 회장에 취임했다.

2012-2014Seoul Calling 3회 주최 : SM Entertainment와 협업으로 Universal의 해외 유명 음악 저작자와 한국 음악 저작자가 함께 하는 Song Camp. Exo, Shinee, Super Junior M 등의 히트곡 제작.( ‘늑대와 미녀가 수록된 Exo의 앨범 140만장 판매)

국내 저작자의 해외 Song Session 참여 : 2014년 노르웨이의 Tronheim 캠프, 핀란드의 A-pop Castle, 스웨덴의 Hit Fire 캠프 등 참여를 통해 국내 저작자의 해외 진출 모색. 201411월 국내 작가 Jin Choi의 곡이 일본의 유명 그룹 Arashi의 음반에 수록(60만장 판매)

 

최정훈.jpg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http://www.audioguyrecords.com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로 음향사이트 오디오가이운영자. 클래식, 국악, 재즈 레이블 오디오가이(AUDIOGUY) 대표.

2002년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업음반에 DSD 레코딩을 시작해왔으며, 오디오가이 레이블로 100여장의 음반을 녹음하였고 레코딩 엔지니어로 300여장이 넘는 음반에 참여했다. 최근 들어 우리의 국악 음반들을 보다 더 좋은 소리로 녹음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앞으로 오디오가이를 통해서 실제로 연주되는 국악기의 소리를 그대로 담은 음반들이 출시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오디오가이 레이블 음반들은 HDTracks(미국) Linn(영국) Hi-ResAudio(독일) QUBAZ(프랑스) 그루버스(한국) 등에서 고해상도 음원으로 유통이 되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7기 강사진 인터뷰]

 

(1) 책임강사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2) 전문강사 (6)

1)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기사 : “한국 음악시장 시스템, 문제는? '일방계약' 관례 뛰어넘어야 '-'”(LA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02411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6)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경진(전 스트라디움 부관장,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기사 : “음악, 그리고 스트라디움”(전자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435588

 

(3) 특강강사 (12)

- 고건혁(붕가붕가레코드 대표)

인터뷰 : “인디 음악계 뒤흔든 붕가붕가 레코드 고건혁 대표”(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2342604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기사 : [K벤처가 뛴다] <21> 금기훈 미디어스코프 대표 (서울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2775340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 서병기(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인터뷰 : “서병기 헤럴드경제 대중문화전문기자”(대중음악SOUND 8)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82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인터뷰 : “이창희 미러볼뮤직 대표, 이름만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레이블 만들고파”(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12&aid=0002455762

 

- 정일서(KBS 라디오 PD)

인터뷰 : “출간 10주년 ‘365일 팝음악사개정판 낸 정일서 PD”(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16&aid=0000797297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