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2013 재원생 125명 중 47명 응시, 45명 합격!


2014~2015 버클리음대 입학가이드 다운로드



축하합니다!

당신은 세계 최고의 실용음악대학에 입학하셨습니다. 버클리에서 직접 이메일을 통해 합격여부를 통보했을 것입니다. (장학금 지급여부 포함) 합격여부의 통보의 날짜가 유동적이므로 기한을 넘겼을 경우, 직접 버클리쪽으로 이메일을 통해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준비하느라 힘드셨죠? 하지만 합격한 후 제출해야 할 사항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하나씩 해결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F-1 VISA 


미국으로 유학을 가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F-1 VISA (학생비자)의 취득입니다. 비자 취득이 점점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고 유학원에 맡기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 궂이 그럴 필요 없습니다. 일단 한국에서 F-1 VISA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스텝이 필요합니다.


입학예치금의 납입  Tuition Deposit


미화 500불을 자신이 입학하는 학기의 기한에 맞추어 납입합니다. 

(www.berklee.edu/bursar/paying-your-tuition-deposit)

- 가을학기(9월) 입학자 : 입학해의 5월 1일까지

- 봄학기(1월) 입학자 : 입학 전해의 10월 15일까지 

- 여름학기(5월) 입학자 : 입학해의 4월 1일까지(여름학기의 경우 비자 취득 기한으로 인해 본 납입기한 보다 몇 달 미리 요청 권장) 

* 입학 예치금의 납입이 버클리에서 확인이 되면 학생은 my.berklee.edu의 이메일 계정을 얻게 되며 버클리 1학년생으로서의 첫발을 내딛게 됩니다. 

* 만약 입학을 연기 혹은 환불받고 싶다면 다음의 링크를 통해 최대 3학기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www.berklee.edu/forms/tuition-deposit-refundchange-semester-request-form)


여러 가지 서류 전송  I-20 Request


Tuition Deposit을 입금했다면 비자 발행에 가장 중요한 문서인 I-20를 버클리에 요청해야 합니다. 버클리로부터 I-20을 발급받기 위해선 다음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모두 영문작성)

- Berklee I–20 request form 작성

- 학비를 후원해 줄 부모 또는 본인, 지원자 등의 은행 잔고증명

- I-134 Affidavit of Support 작성 (학비/생활비 후원자 증명) 

* 현재 2013년 여름 기준 버클리 산정 1년 학비+생활비는 Degree 프로그램일 경우 USD63,665 / Diploma일 경우 USD58,635입니다. www.berklee.edu/financial-aid/cost-of-attendance.html)


학생비자 신청  F-1 VISA


위의 3가지 서류 (I-20 Request Form, 잔고증명, I-134)를 보내면 3-6주 후 버클리에서 우편으로 학생에게 I-20를 보냅니다. 본 I-20 서류를 가지고 미국 대사관에서 다음의 서류들과 함께 비자 서류심사를 신청합니다.

1. 버클리에서 작성한 합격통지 편지 (또는 이메일 출력본)

2. I–20 (버클리로부터 우편으로 수령한)

3. 재정증명서류 (본인 또는 가족의 잔고증명, 소득 금액증명서)

4. 본인 여권 (6개월 이상 유효기간 남은)

5. 학업을 마치고 귀국을 하겠다는 증명

6. 온라인 비자 신청서 및 비자신청수수료 납부 영수증

7. SEVIS FEE 납부 영수증

8. 여권 택배 신청서 (한진택배 홈페이지 출력)

9. 그 이외에도 자신의 이력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학원 수강 내역, 근무 증빙서류 등


그 외의 여러 사항들 


비자 취득 이외에도 다음의 사항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미국행 비행편 예약

- 학생건강보험 취득(미국 유학시 필수사항) Student Health Insurance 

(www.berklee.edu/student-health-insurance)

* 만약 국내 보험으로 대체 요망시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www.berklee.edu/insurance/waive.html)

- 예방접종 확인서 (필수제출) Immunizations 

(www.berklee.edu/sites/default/files/pdf/pdf/health/immunization.pdf)

- 오리엔테이션 : 입학생 소집일에는 학생카드 발급 및 학생수학능력 평가 Placement test (개인레슨, 편곡법, 화성학, 시창청음, 영어, 뮤직 테크널러지)가 있습니다. 본 테스트는 학생들 개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클래스에 분반하기 위한 것으로 결과에 따라 같은 레벨의 학생들과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www.berklee.edu/orientation)

* 서울재즈아카데미를 통해 학점이수를 받고 입학한 학생들은 편곡법, 화성학, 시창청음, 뮤직 테크널러지 등의 Core Music Test가 면제 대상입니다. 실기 테스트는 면제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집 구하기 Housing 

마지막으로 유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집 구하기입니다. 국내에서도 원룸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데 보스턴은 더욱 힘들기로 유명합니다. 물론 버클리 건물 안쪽의 게시판 (Bulletin Board)에 보면 ‘Roommate Wanted’ (룸메이트 구함)의 쪽지들로 가득합니다. 그러나 생소한 곳에서의 첫번째 생활일수록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버클리에서는 2014년 봄학기를 목표로 160 Mass Ave.에 16층건물을 건축 중입니다. 이 건물에는 대부분의 버클리 학생들이 생활할 수 있는 기숙사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또한 20세 이하의 1학년 입학생의 경우는 반드시 기숙사 생활을 해야한다는 규정도 있습니다. 편리한 기숙사 생활로 버클리의 첫학기를 보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기숙사 서비스 관련 문의처Housing and Auxiliary Student Services

Room 351 150 Massachusetts Avenue 02115 Boston, MA United States

전화번호: 617-747-2292 / 이메일: housing@berklee.edu 

기숙사 생활은 아무래도 개인적인 시간, 공간이 부족해서 Off Campus의 방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다음의 웹사이트를 통해 방을 구하기도 합니다. www.proartsconnect.org에서 "Create an Account" 를 누르고 버클리 이메일 주소를 통해 계정을 만들고 룸메이트나 방을 구할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는 버클리음대 홈페이지의 내용과 서울재즈아카데미학원에 축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가이드의 내용과 이미지의 저작권은 서울재즈아카데미학원에 있습니다. 본 저작물의 무단 복사와 복제는 저작권 침해로 법적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