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music.jpg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7기(12주) :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희망자 (음악 기획, 제작, A&R, 마케팅, 유통, 플랫폼, 저작권 등 교육)

  

“CJ E&M, 카카오, 로엔엔터테인먼트, KT뮤직, 엠넷, 네이버뮤직, 벅스, 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럭서스, 안테나, 파스텔뮤직, 미러볼뮤직, 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 마스터플랜, 인터파크, KBS-FM,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단순히 음악만 좋아한다고 음악산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당연히 ‘뮤직비지니스’를 공부하셔야죠!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은 음악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엄선된 강사진으로 여러분의 뮤직비지니스에 관한 궁금증을 차분히 풀어드립니다.

아울러 25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만남으로써 그 분들과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 모집 대상 및 일정 ◆

 

•대상 :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창업 희망자

•모토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교육목적 :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특징 : 12주 안에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기본 실무 마스터

•책임강사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기간 : 7(2017년 5~7) 모집 중

•개강일 : 201758일 월요일

장소 : 서울재즈아카데미 대학로센터 504

수업시간 : 월요일/화요일 오후 730~ 1030

수업과목 : 전문강의 9과목(1과목 당 90분씩 4회 수업)과 특강 12

교육일수 : 12 (매주 월/24일 강의 진행 +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

교육방법 : 90분짜리 강독, 특강 프로그램으로 12강 진행 (*48)

수강료 : 110만원 (*카드분납 가능)

•정원 : 30명

음악산업계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특강은 매주 1회 진행(12)

수강신청/수강료 등 문의 : 02-766-7779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담당자)

 

 

◆ 수강신청, 수강료납부, 환불규정 ◆

 

1) 수강신청안내

수강신청기간 : 2017327~ 201758() (*선착순 마감)

- 신청방법

1-1. 온라인 홈페이지 원서접수 온라인 원서접수 클릭~~!!

[온라인 원서접수]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1-2.방문접수 : SJA 2층 교육부 방문 원서작성

 

 

2) 수강료납부

*수 강 료 : 110만원 (*카드할부 가능)

납부기간 : 201758()까지

납부방법 : 계좌이체(국민 488437-01-000243 서울재즈아카데미)

방문결제-현금, 카드(무이자할부가능)

수강료 납부가 이루어져야 등록완료가 되므로, 원서접수 후 안내에 따라 수강료를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모집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개강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수강료 환불규정

수강생이 환불을 요구한 날까지의 교습시간이 기준이 됩니다.

개강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전액 환불

개강당일 및 교습시간의 1/3 전일까지는 총 수강료의 2/3 환불

교습시간의 1/3부터 1/2전날까지는 총 수강료의 1/2 환불

교습시간의 1/2되는 날부터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

*개강 전, 안내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 안내에 따라 개강 일에 맞춰 출석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 반명함판사진(1), 필기도구(노트, 연필 등)

 

 

수업 내용 (48)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뮤직비지니스 개론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현장실무(음악 투자, 제작, 유통, 마케팅, 서비스플랫폼, 뮤직퍼블리싱, 저작권, 회계, 계약 등)

현장실무 워크숍(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사업제안서작성 실무, 포트폴리오 제작 등)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12명 특강)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로 평일 2회 진행)

현장탐방수업 안내 : http://www.soundnetwork.kr/xe/sound_industry


 

 

◆ 책임 강사 : 매주 월요일 19:30~21:00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포트폴리오 제작/면접 대비(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 2회 진행)

특강 세팅(매주 월요일 12)

*프로필 :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전문 강사 (6) : 매주 화요일 19:30~22:30

 

-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 투자&유통 : 심희진(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http://www.cjenm.com/business/music/music1.aspx

 

-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음악서비스기획자.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 저작권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soribada.com

 

-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경진(전 스트라디움 부관장, CJ E&M 음악사업부문 음악제작팀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stradeum.com

 

특강 강사 (12) : 매주 월요일 21:00~22:30

 

- 고건혁(붕가붕가레코드 대표)

http://www.bgbg.co.kr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 김봉환(벅스 컨텐츠 기획)

http://www.bugs.co.kr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 서병기(헤럴드경제 대중문화 선임기자)

http://biz.heraldcorp.com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http://www.soribada.com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http://www.mirrorballmusic.co.kr

 

- 장수임(카카오 다음앱팀 콘텐츠마케팅파트 PD)

http://www.kakaocorp.com

 

- 정일서(KBS 라디오 PD)

http://radio.kbs.co.kr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http://www.fkmp.kr

 

-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http://www.audioguyrecords.com


 

◆ 원서 접수 및 등록 ◆

 

원서 작성 후 이메일 발송 또는 방문 접수, 모든 과정 반명함판 사진 2장 제출

[온라인 원서접수]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상세소개서 다운로드]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는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먼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실무.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을 수강하면 여러분도 음악산업 준전문가!

 

 

■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7기 시간표

강사 사정으로 인해 교육 순서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강강사 개인별 강의 주제는 추후 공지합니다.

강좌 관련 내용

- 서울재즈아카데미 내 소개 페이지 :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 사운드네트워크 내 소개 페이지 : http://www.ksoundlab.com/xe/sja_musicbusiness



요일

시간

1~4(1학기)

5/8~5/30

5~8(2학기)

6/5~6/27

9~12(3학기)

7/3~7/25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금기훈,

김봉환, 조규철

*특강 : 장수임, 유재진,

최정훈, 서병기

*특강 : 정훈, 고건혁,

이창희, 정일서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저작권

(유재진)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이슈와

트렌드

(김경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강좌 소개]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음악산업에는 종합음악기업(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음반기획사(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럭서스, 파스텔뮤직, 마스터플랜, 안테나, 해피로봇레코드, 붕가붕가레코드, 루비레코드 등), 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 프라이빗커브, 액세스엔터테인먼트, 메이드바이 등), 음악유통사(인터파크, 미러볼뮤직 등), 음악방송국(엠넷, MBC뮤직, KBS-FM, CBS-FM 등), 인터넷/모바일기업(카카오/다음, 네이버뮤직, 비트패킹컴퍼니 등), 마케팅에이전시(컴퍼니F, 포츈, 메이커스 등), 공연장(마포아트센터, 블루스퀘어, 악스홀 등), 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등) 등 무척 많은 ‘취업처’가 포진되어 있음에도 지금까지는 음악산업계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시스템은 없었다. 그럼에도 음악기업들은 신입한테까지도 음악산업/뮤직비니스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는 ‘음악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을 대학로 SJA센터에 개설한다. (*/화 저녁 730~1030, 12/24일 교육 +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일 진행)

 

 

 

1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는 음악산업 전문가 7인이 강의를 하는 9개의 전문교과목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들의 총 12회 네트워크특강이 매주 예정되어 있다.

 

 

[강좌 특징]

(1) 음악산업계 네트워크 강화

- 수강생 취업에 대한 고려로 강좌를 통해서 1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 구성

- 뮤직비지니스 과정 수강 후 음악산업 현장에서 단기간 내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공채 시 인재선택 요건을 고려하여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진행하는 입사 후 직무교육을 고려하여 설계

(3) 강사진의 현장전문성

- 현재 음악산업 현장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 현재 음악산업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인물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4) 현장 실무자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중심의 워크숍 진행

- 수업 안에서 개인별로 음악사업 프로젝트 개발, 포트폴리오 작업

(5) 동문네트워크 추진

- 교육프로그램을 기수 개념으로 진행하고(1, 2...), 수료 후 동문네트워크 추진

- 장차 한국의 음악산업계 현장에서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수료생들이 원활하게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함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교육 타켓]

- 뮤직비지니스를 실무적으로/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

-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교/대학원의 재학생/졸업생

- 음악산업계 네트워크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

- 대중음악 축제, 공연, 음반, 매체/출판, 아카이브 기획을 하고 싶은 사람

- 기타 음악산업계로 진입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수료 후 진로]

종합음악기업 분야

- 음반/공연 제작, 매니지먼트, 유통, 글로벌마케팅 등을 동시에 하는 음악기업

음반 기획, 제작 분야

- 음반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제작자, 프로듀서 등

- 음반기획사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

음악 공연/축제 기획, 제작 분야

- 콘서트, 축제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프로듀서, 연출가 등

- 중대극장 공연담당, 각 문화재단 공연 담당자

음악저작권 관련 분야

- 음악저작권 관련 협회

- 뮤직퍼블리싱 관련 기업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 제작 분야

- 한국 뮤지션 해외진출 등 글로벌 뮤직비지니스가 중요해진 현재 해외 음악관계자들을 네트워크하는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자, 제작자 등

이벤트산업 분야

- 광고대행사 프로듀서, 기업이벤트, 관광(축제)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국제회의(컨벤션) 등의 전문기획사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사)

문화산업(문화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

- 음반, 방송,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프로듀서, 매니저

언론매체, 홍보마케팅 분야

- 방송, 신문, 잡지 기자 및 문화사업국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자)

- 각 기업의 광고, 홍보, 마케팅, 이벤트 담담자

각종 대중문화 분야의 공연과 행사의 스페셜이벤트 제작자, 기획자, 매니저, 컨설턴트, 연출자 및 스태프

- 마케팅, 홍보, 관객개발, 관객서비스, 펀드레이징, 아웃리치교육)로서 전문적 활동

기타

- 문화산업/예술, 공연, 축제 관련 공무원, 행정가

- 대중음악 관련 학계에서의 활동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커리큘럼]

1) 대중음악, 음악산업 & 뮤직비지니스 이해 (12)

대중음악의 역사와 이해 과정(1과목)

-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음악산업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과목)

-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2) 뮤직비지니스 실무&워크숍 (24)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4과목)

- 제작, A&R>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 투자&유통>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 서비스플랫폼>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 마케팅> 국내,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실무워크숍 과정(2과목)

- 기획 실무>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 취업면접 대비> 본인 포트폴리오 제작

 

3)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 (12)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12명 매주 특강 진행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

- 1, 2회 진행

예상 현장탐방처

-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파스텔뮤직 등의 음악기업

- 문화재단(아트센터), 공연장 등

 

 

[책임강사 소개]

전문강사, 특강강사 프로필은 오른쪽 서브메뉴 ‘7기 강사진 소개참조

 

■ 박준흠 : 매주 월요일 19:30~21:00

acc993bead66b421704982307ffb61e4.jpg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프로필 :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대중음악SOUND 발행인, 서울아레나 음악생태계 연구 책임연구원, 경희대학교 겸임교수,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책임강사.월간음악전문지 서브’(1997~1999),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쌈지사운드페스티벌(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2010),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2011), 월드DJ페스티벌(2012), 한대수SOUND프로젝트(2016), 남이섬 SOUND FESTIVAL(2016) 등을 기획했다. 저서로는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대한인디만세』『축제기획의 실제』『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등 여러권이 있다. 현재 음악산업 교육과 정책, 대중음악사 연구, 음악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 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 프로젝트 이력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기획실장, 편집장(1997~1999년)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2000~2001년)

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2000~2001년)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감독(2005~2006년)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2008년)

제주세계델픽대회 집행위원(2009년)

가슴네트워크축제 총감독(2009~2013년)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2010년)

대중음악SOUND 발행인(2010년~현재)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 운영(2011년)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2012년)

SOUND FESTIVAL 총감독(2014년)

사운드네트워크(주) 대표이사(2015년~현재)

한대수SOUND프로젝트 디렉터(2016)

남이섬 SOUND FESTIVAL 예술감독(2016)

남이섬 노래박물관 전시디렉터(2016)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음악생태계 활성화방안 수립 연구용역 책임연구원(2016~현재)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BP음악산업아카데미 원장 겸임(2017)

 

* 저서

-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년, 교보문고)

- 대한인디만세 _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년, 세미콜론)

- 문화기획입문 (2006년, 한국방송통신대, 공저)

- 축제기획의 실제 (2007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년, 도서출판 한울)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년, 도서출판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년” (2011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년,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년,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선”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년,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년, 스코어, 편저)

 

■ 책임강사(박준흠) 담당과목


2)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 ‘포트폴리오 제작/취업 면접 대비를 진행하기 위해서 사전에 다양한 음악기획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음악기획은 축제, 공연, 음반, 전시, 이벤트, 매체, 출판, 아카이브, 아카데미 등을 포괄한다.

 

3) 포트폴리오 제작/취업 면접 대비(4)

-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

- 현장에서 음악사업 관련 일을 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관한 워크숍

- 취업/면접 대비해서 기획자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봄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 1, 2회 진행 (*별도로 평일 진행)


5) 특강 세팅

- 매주 월요일 12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