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9기.jpg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9(12) :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희망자 (음반기획, 공연기획, 유통, 음악서비스, 플랫폼, 마케팅, 저작권 등)

 

 

“CJ E&M, 엠넷, 카카오, 로엔엔터테인먼트, 멜론, 지니뮤직, 네이버뮤직, 벅스, 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럭서스, 안테나, 파스텔뮤직, 미러볼뮤직, 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 마스터플랜, 인터파크, KBS-FM,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단순히 음악만 좋아한다고 음악산업계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당연히 뮤직비지니스를 공부하셔야죠!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은 음악산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엄선된 강사진으로 여러분의 뮤직비지니스에 관한 궁금증을 차분히 풀어드립니다.

아울러 1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만남으로써 그 분들과의 소중한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모집 대상 및 일정

 

대상 : 음악산업 전문가, 취업, 창업 희망자

모토 :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교육목적 :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전문인력 양성

교육특징 : 12주 안에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기본 실무 마스터

책임강사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기간 : 9(201711~ 20181) 모집 중

개강일 : 2017116일 월요일

장소 : 서울재즈아카데미 대학로센터 504

수업시간 : 월요일/화요일 오후 730~ 1030

수업과목 : 전문강의 9과목(1과목 당 90분씩 4회 수업)과 특강 12

교육일수 : 12 (매주 월/24일 강의 진행 +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

교육방법 : 90분짜리 강독, 특강 프로그램으로 12강 진행 (*48)

수강료 : 110만원 (*카드분납 가능)

정원 : 30

음악산업계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특강은 매주 1회 진행(12)

수강신청/수강료 등 문의 : 02-766-7779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담당자)

 

 

수강신청, 수강료납부, 환불규정

 

1) 수강신청안내

-수강신청기간 : 2017925~ 2017116() (*선착순 마감)


-신청방법

1-1. 온라인 홈페이지 원서접수 온라인 원서접수 클릭~~!!

[온라인 원서접수]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1-2.방문접수 : SJA 2층 교육부 방문 원서작성



2) 수강료납부

*수 강 료 : 110만원 (*카드할부 가능)

납부기간 : 2017116()까지

납부방법 : 계좌이체(국민 488437-01-000243 서울재즈아카데미 / 외환 301-22-00171-3 서울재즈아카데미)

방문결제-현금, 카드(무이자할부가능)

수강료 납부가 이루어져야 등록완료가 되므로, 원서접수 후 안내에 따라 수강료를 납부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모집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개강이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수강료 환불규정

수강생이 환불을 요구한 날까지의 교습시간이 기준이 됩니다.

개강일 전날까지는 수강료 전액 환불

개강당일 및 교습시간의 1/3 전일까지는 총 수강료의 2/3 환불

교습시간의 1/3부터 1/2전날까지는 총 수강료의 1/2 환불

교습시간의 1/2되는 날부터는 환불이 되지 않는다.

*개강 전, 안내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 안내에 따라 개강 일에 맞춰 출석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 반명함판사진(2), 필기도구(노트, 연필 등)

 

 

수업 내용 (48)

 

대중음악에 대한 이해(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뮤직비지니스 개론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현장실무(음악 투자, 제작, 유통, 마케팅, 서비스플랫폼, 뮤직퍼블리싱, 저작권, 회계, 계약 등)

현장실무 워크숍(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사업제안서작성 실무, 포트폴리오 제작 등)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12명 특강)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로 평일 2회 진행)

현장탐방수업 안내 : http://www.soundnetwork.kr/xe/sound_industry

 

 

책임 강사 : 매주 월요일 19:30~21:00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포트폴리오 제작/면접 대비(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별도 2회 진행)

특강 세팅(매주 월요일 12)

*프로필 :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전문 강사 (6) : 매주 화요일 19:30~22:30

 

-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 투자&유통 : 심희진(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http://www.cjenm.com

 

-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음악서비스기획자.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 저작권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soribada.com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성록(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용료 징수팀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fkmp.kr

 

특강 강사 (12) : 매주 월요일 21:00~22:30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 김은석(트리퍼사운드 대표, 공연기획자/음반프로듀서/엔지니어)

https://www.facebook.com/trippersound

 

- 배한철(YG PLUS 음악사업본부 부장)

http://www.ygplus.com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 송준호(서강대학교 미래기술원 부교수, 전 제일기획 국장)

http://www.cheil.co.kr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http://www.soribada.com

 

- 이대화(대중음악평론가, 전 웹진 IZM 편집장)

http://blog.naver.com/imaginesmile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http://www.mirrorballmusic.co.kr

 

- 장수임(카카오 콘텐츠플랫폼팀 PD)

http://www.kakaocorp.com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http://www.fkmp.kr

 

-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http://www.audioguyrecords.com

 

 

향후 교육 일정

- 9: 2017. 11. 6 ~ 2018. 1. 30

- 10: 2018. 2. 5 ~ 4. 24

- 11: 2018. 4. 30 ~ 7. 31

- 12: 2018. 8. 6 ~ 10. 30

- 13: 2018. 11. 5 ~ 2019. 1. 29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은 3개월 단위로 계속해서 강좌가 개설됩니다.

 

 

원서 접수 및 등록

 

원서 작성 후 이메일 발송 또는 방문 접수, 모든 과정 반명함판 사진 2장 제출

[온라인 원서접수]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상세소개서 다운로드]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는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기 위해 먼저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실무.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을 수강하면 여러분도 음악산업 준전문가!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9기 시간표

강사 사정으로 인해 교육 순서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강강사 개인별 강의 주제는 추후 공지합니다.

강좌 관련 내용

- 서울재즈아카데미 내 소개 페이지 : http://www.sja.co.kr/xe/index.php?mid=n91

- 사운드네트워크 내 소개 페이지 : http://www.ksoundlab.com/xe/sja_musicbusiness

 

요일

시간

1~4(1학기)

11/6~11/28

5~8(2학기)

12/4~12/27

9~12(3학기)

1/8~1/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배한철,

김은석, 송준호

*특강 : 최정훈, 조규철,

장수임, 이대화

*특강 : 금기훈, 이창희,

유재진, 정훈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이슈와

트렌드

(김성록)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저작권

(유재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강좌 소개]

“Music Industry Access Platform”

음악산업에는 종합음악기업(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지니뮤직), 음반기획사(SM, YG, JYP,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플럭서스, 파스텔뮤직, 마스터플랜, 안테나, 해피로봇레코드, 붕가붕가레코드, 루비레코드 등), 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 VU엔터테인먼트, 프라이빗커브, 액세스엔터테인먼트, 메이드바이 등), 음악유통사(인터파크, 미러볼뮤직 등), 음악서비스(멜론, 지니뮤직, 엠넷닷컴, 벅스 등), 음악방송국(엠넷, MBC뮤직, KBS-FM, CBS-FM ), 인터넷/모바일기업(카카오/다음, 네이버뮤직 등), 마케팅에이전시(컴퍼니F, 포츈, 메이크어스 등), 공연장(마포아트센터, 블루스퀘어, 악스홀 등), 협회(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등) 등 무척 많은 취업처가 포진되어 있음에도 지금까지는 음악산업계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교육시스템은 없었다. 그럼에도 음악기업들은 신입한테까지도 음악산업/뮤직비니스 관련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는 음악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을 대학로 SJA센터에 개설한다. (*/화 저녁 730~1030, 12/24일 교육 + 별도의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일 진행)

 

1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SJA Music Business 특별과정에는 음악산업 전문가 7인이 강의를 하는 9개의 전문교과목뿐만 아니라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들의 총 12회 네트워크특강이 매주 예정되어 있다.

 

 

[강좌 특징]

(1) 음악산업계 네트워크 강화

- 수강생 취업에 대한 고려로 강좌를 통해서 19명의 음악산업계 중진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 구성

- 뮤직비지니스 과정 수강 후 음악산업 현장에서 단기간 내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으로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공채 시 인재선택 요건을 고려하여 설계

- 음악 관련 기업/기관/협회에서 진행하는 입사 후 직무교육을 고려하여 설계

(3) 강사진의 현장전문성

- 현재 음악산업 현장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 현재 음악산업계를 움직이는 주요한 인물들 중심으로 강사 선정

(4) 현장 실무자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중심의 워크숍 진행

- 수업 안에서 개인별로 음악사업 프로젝트 개발, 포트폴리오 작업

(5) 동문네트워크 추진

- 교육프로그램을 기수 개념으로 진행하고(1, 2...), 수료 후 동문네트워크 추진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교육 타켓]

- 뮤직비지니스를 실무적으로/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

- 음악산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대학교/대학원의 재학생/졸업생

- 음악산업계 네트워크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

- 대중음악 축제, 공연, 음반, 매체/출판, 아카이브 기획을 하고 싶은 사람

- 기타 음악산업계로 진입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수료 후 진로]

종합음악기업 분야

- 음반/공연 제작, 매니지먼트, 유통, 글로벌마케팅 등을 동시에 하는 음악기업

음반 기획, 제작 분야

- 음반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제작자, 프로듀서 등

- 음반기획사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

음악 공연/축제 기획, 제작 분야

- 콘서트, 축제 제작사 등을 총괄하는 기획자, 프로듀서, 연출가 등

- 중대극장 공연담당, 각 문화재단 공연 담당자

음악저작권 관련 분야

- 음악저작권 관련 협회

- 뮤직퍼블리싱 관련 기업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 제작 분야

- 한국 뮤지션 해외진출 등 글로벌 뮤직비지니스가 중요해진 현재 해외 음악관계자들을 네트워크하는 음악마켓, 음악박람회 기획자, 제작자 등

이벤트산업 분야

- 광고대행사 프로듀서, 기업이벤트, 관광(축제)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국제회의(컨벤션) 등의 전문기획사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사)

문화산업(문화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

- 음반, 방송,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연예 매니지먼트 등의 프로듀서, 매니저

언론매체, 홍보마케팅 분야

- 방송, 신문, 잡지 기자 및 문화사업국 프로듀서(기획, 연출, 제작자)

- 각 기업의 광고, 홍보, 마케팅, 이벤트 담담자

각종 대중문화 분야의 공연과 행사의 스페셜이벤트 제작자, 기획자, 매니저, 컨설턴트, 연출자 및 스태프

- 마케팅, 홍보, 관객개발, 관객서비스, 펀드레이징, 아웃리치교육)로서 전문적 활동

기타

- 문화산업/예술, 공연, 축제 관련 공무원, 행정가

- 대중음악 관련 학계에서의 활동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커리큘럼]

1) 대중음악, 음악산업 & 뮤직비지니스 이해 (12)

대중음악의 역사와 이해 과정(1과목)

-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

음악산업 및 음악저작권 이해 과정(2과목)

-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 음악산업의 이슈와 트렌드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2) 뮤직비지니스 실무&워크숍 (24)

뮤직비즈니스 실무 과정(4과목)

- 제작, A&R>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 투자&유통> 음악 투자 및 유통 실무

- 서비스플랫폼>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 마케팅> 국내,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실무워크숍 과정(2과목)

- 기획 실무>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

- 취업면접 대비> 본인 포트폴리오 제작

 

3) 음악산업 특강&네트워크 (12)

음악산업 관련 기업/기관/협회 대표, 부서장 12명 매주 특강 진행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2)

- 1, 2회 진행

예상 현장탐방처

- CJ E&M, 로엔엔터테인먼트, KT-MUSIC, 파스텔뮤직 등의 음악기업

- 문화재단(아트센터), 공연장 등

 

 

[책임강사 소개]

전문강사, 특강강사 프로필은 오른쪽 서브메뉴 ‘9기 강사진 소개참조

 ade836ef5787f0401b5fd9f231f475e4.jpg


박준흠 : 매주 월요일 19:30~21:00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프로필 : http://www.soundnetwork.kr/soundlab/introduce.html

대중음악SOUND 발행인,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책임강사. 월간음악전문지 서브’(1997~1999),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쌈지사운드페스티벌(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2008),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2010), 한국대중음악라이브홀릭(2011), 월드DJ페스티벌(2012), 한대수SOUND프로젝트(2016), 남이섬 SOUND FESTIVAL(2016) 등을 기획했고, 서울아레나 음악생태계 연구(2017) 책임연구원을 맡았다. 저서로는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대한인디만세』『축제기획의 실제』『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등 여러권이 있다. 현재 음악산업 교육과 정책, 대중음악사 연구, 음악산업진흥을 위한 다양한 기획에 매진하고 있다. 2017년부터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으로 부평음악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동참하고 있다.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 프로젝트 이력

대중음악전문지 서브(SUB) 기획실장, 편집장(1997~1999)

인터넷음악방송국 쌈넷 방송국장(2000~2001)

쌈지사운드페스티벌 기획(2000~2001)

광명음악밸리축제 예술총감독(2005~2006)

광주청소년음악페스티벌 총감독(2008)

제주세계델픽대회 집행위원(2009)

가슴네트워크축제 총감독(2009~2013)

인천펜타포트페스티벌 총감독(2010)

대중음악SOUND 발행인(2010~현재)

올림픽홀 뮤즈라이브 총괄기획, 운영(2011)

월드DJ페스티벌 예술감독(2012)

SOUND FESTIVAL 총감독(2014~현재)

사운드네트워크() 대표(2015~현재)

한대수SOUND프로젝트 디렉터(2016)

남이섬 SOUND FESTIVAL 예술감독(2016)

남이섬 노래박물관 전시디렉터(2016)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한 음악생태계 활성화방안 수립 연구용역 책임연구원(2017)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BP음악산업아카데미 원장 겸임(2017~현재)

 

* 저서

- 이 땅에서 음악을 한다는 것은 (1999, 교보문고)

- 대한인디만세 _ 한국인디음악10년사 (2006, 세미콜론)

- 문화기획입문 (2006, 한국방송통신대, 공저)

- 축제기획의 실제 (2007, 도서출판 한울)

- 한국 음악창작자의 역사 1 (2008, 도서출판 한울)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1. 음반리뷰 (2008,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vol.2. 인터뷰 (2009, 도서출판 선, 편저)

- 한국의 인디레이블 (2009, 도서출판 선,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주소” (2010, ,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2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 (2011, ,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3 “한국 대중음악 100” (2011,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4 “대선공약 100대 과제 제안” (2012, 포노,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5 “한국 대중음악 엔터테인먼트산업”(2012, ,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6 “대중음악진흥위원회” (2013, ,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7 “한국 인디명곡 100” (2013,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8 “한국의 음악산업정책” (2013,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9 “우리시대 여성 싱어송라이터” (2014, 스코어, 편저)

- 대중음악SOUND vol.10 “지역음악씬의 현황과 전망” (2015, 스코어, 편저)

- “인천/부평 대중음악 100년사” (2017, 부평구문화재단/태림스코어, 편저)

 

책임강사(박준흠) 담당과목

1) 예술과 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의 이해(4)

- 대중음악은 실질적으로 20세기에 탄생&발전된 예술이면서 산업이다. 이에 대한 이해는 뮤직비지니스를 하기 위한 기본 소양이다.

- 음악산업/뮤직비지니스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양인 대중음악을 이해한다.

- 20세기 들어 대중매체(음반, 방송)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대중음악의 역사를 알아본다.

- 대중음악을 왜 예술산업의 관점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 : 음반산업, 음원산업, 공연산업 전반을 살펴본다.

- 아티스트, 작품과 음악비지니스(마케팅)의 관계를 살펴본다.

 

2) 음악기획과 기획서 작성 방법론(4)

- ‘포트폴리오 제작/취업 면접 대비를 진행하기 위해서 사전에 다양한 음악기획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음악기획은 축제, 공연, 음반, 전시, 이벤트, 매체, 출판, 아카이브, 아카데미 등을 포괄한다.

 

3) 포트폴리오 제작/취업 면접 대비(4)

- 음악사업제안서 작성 실무워크숍

- 현장에서 음악사업 관련 일을 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에 관한 워크숍

- 취업/면접 대비해서 기획자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봄

 

4) 음악산업 현장탐방수업

- 1, 2회 진행 (*별도로 평일 진행)

 

5) 특강 세팅

- 매주 월요일 12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