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전문 강사진 (6) : 매주 화요일 19:3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9기 전문강사(6) 강의 시간표

요일

시간

1~4(1학기)

11/6~11/28

5~8(2학기)

12/4~12/27

9~12(3학기)

1/8~1/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배한철,

김은석, 송준호

*특강 : 최정훈, 조규철,

장수임, 이대화

*특강 : 금기훈, 이창희,

유재진, 정훈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이슈와

트렌드

(김성록)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저작권

(유재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박태용.jpg


1)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음반제작기획 및 A&R 실무

http://www.ponycanyon.co.kr

 

강사 프로필

- 음악산업 12& 공항산업 1년 경력

- 일본 후지산케이커뮤니케이션스그룹(. Fuji Sankei Communications Group)의 자회사인 포니캐년(Pony Canyon, Japan)의 한국지사에서 국내외 음반기획 및 제작업무 담당

- 200여 타이틀의 국내외 음반() 유통, 라이센싱 기획업무 및 20여 타이틀의 제작업무 수행

-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음반기획& 제작) 팀장 역임

기사 : “한국 음악시장 시스템, 문제는? '일방계약' 관례 뛰어넘어야 '-'”(LA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02411

 

수업 내용

- 실질적인 기획과 음반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음반기획, 제작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인 프로듀서, A&R을 이해한다.

- 유명 프로듀서의 사례와 함께 그 음반기획 과정들을 살펴본다.

- 인디레이블의 다양한 음반형태를 분석하고 제작 실무를 살펴본다.

- 가수, 음반, 콘서트의 유기적인 콘텐츠 융합을 위한 전략은?

 

심희진.jpg


2) 투자&유통 : 심희진(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음악 투자 및 유통(,오프라인 대리중개) 실무

http://www.cjenm.com

 

강사 프로필

안녕하세요. CJ 디지털뮤직 음악유통팀 파트장 심희진입니다. 201111CJ E&M 경력직 입사 후 현재까지 아이튠즈, 유튜브 그리고 스포티파이 등 해외플랫폼 계약, 운영 그리고 정산 업무를 담당했고 일반유통 계약을 총괄하며 기획사 응대와 국내외 DB 등록 및 음원공지를 맡았습니다.

음악유통팀에서는 대관업무를 비롯해 유통 정책을 수립하고 계약 체결과 동시에 국내외에 음원/음반을 배포하며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통 영역을 확장하며 정산 및 모니터링까지 진행하는데요, 기획사 투자심의 시에 의견을 개진하는 업무도 중요합니다.

제 사회생활의 시작은 2007년의 벅스-쥬크온 대학생 기자단이었습니다. 그리고 벅스에 입사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음악 에디터로서 공연 취재 및 인터뷰 그리고 벅스 내 장르별 큐레이션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KBS 제주라디오 패널로서 빌보드 차트와 케이팝 신보를 소개했고 워너뮤직 데이브 매튜스 밴드 등 음반 해설지 작성, 오프라인 음악 매거진 <오아시스>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 24hz 신보 리뷰 기고 등의 대외활동을 경험했습니다.

 

수업 내용

- 본 강좌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음악 투자,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뮤직비즈니스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을 얻고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또한 음악 투자, 유통 지식과 사례들로부터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음악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음악 투자, 유통 업무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이해한다.

- 뮤직비즈니스에서 투자와 유통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과 현재 사례를 살펴본다.

- 각 업무마다 중요한 계약서를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힌다.

- 협업에 적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고, 앞으로 일하게 될 음악 투자, 유통의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김민준.jpg


3) 서비스플랫폼 : 김민준(음악서비스기획자.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리슨미, Bainil )

국내외 음악서비스사업 및 플랫폼비즈니스 실무

http://www.bainil.com

 

강사 프로필

- KT뮤직, 소리바다, 아이리버 / 음악 서비스 기획, 상품전략 담당

- CYworld US의 배경음악서비스 파트너회사 Founder

- 국내최초 소셜뮤직 서비스 리슨미총괄 기획

- , Bainil(바이닐) 및 스타트업 전문 마케팅 디렉터

 

수업 내용

- 10여년 간의 한국 디지털 음악플랫폼의 히스토리와 실무적인 에피소드들

- 2005~6BGM 시장의 성장과 싸이월드의 미국진출의 실패 중 BGM 시장에 대한 다른 이해와 시각

- 판도라, last.fm 등 소셜뮤직 및 라디오서비스의 트렌드가 시작되던 시기와 지금의 한국시장

- 국내 음악시장의 새로운 움직임, 리슨미와 바이닐 등 새로운 서비스들 소개

- 음악 큐레이션 플랫폼 분야의 소개

 

 노건식.jpg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글로벌 마케팅 및 프로모션 기획, 음악상품 개발 실무

http://www.metropolis-korea.com

 

강사 프로필

영국 메트로폴리스(MLML) 한국 대표,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MBC ‘나는 가수다를 비롯하여 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등의 300여 싱글 및 앨범 제작을 해외에서 진행해 왔으며,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음악축제인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의 기획, 제작 및 마케팅을 담당했다. 또한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개최된 KOTRA 주관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의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을 총괄하는 등 다수의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공연을 진행해 왔다. 현재, 한국 음악의 해외 진출과 국제 교류에 관련된 다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한국 대중 음악의 해외 제작과 글로벌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 로신앤컴퍼니 대표이사 (2005~2014)

- Roshin & Company, Pte., Ltd. (싱가포르) 대표이사 (2005)

- 홍콩 Premier Asian Licensing Awards 심사위원 (2005~2006)

- 영국 Metropolis Group Limited 한국대표 (2010~2011)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이사 (2011~현재)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기획, 제작, 마케팅 총괄 (2012)

- 엠지엠씨코리아 대표이사 (2012~2014)

-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문화예술공연 총감독 (2013)

- 영국 Abbey Road Studios 한국 공식 에이전트 (2013~현재)

- 제이비컨텐츠그룹 대표이사 (2014~현재)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프로젝트 이력

- 2005 ~ 현재 : MBC ‘나는 가수다조용필, 이승환, 윤종신, 서태지, 박정현, 김범수, 이소라, 이선희, 성시경, Toy, 다이나믹 듀오, 로이킴, 이효리, 서인영, 박재범, Infinite, MBLAQ, Brown Eyed Girls, 델리스파이스, 김연우, 장재인, 리쌍, , Teen Top, Zion T, 윤석철, 김예림, 윤하, Humming Urban Stereo, 김바다, 300 여 마스터링 해외 진행 및 앨범 제작

- 2012. 06 : MBC Korean Culture Festival in London 2012 (런던 올림픽 기념 한국 문화 축제: 영국 런던 O2 Arena, 공연 제작 및 마케팅)

- 2013. 11 : KOTRA Korea Design-Brand Expo 2013 in Paris (프랑스 한국 박람회: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문화 예술 공연 제작 및 마케팅)

 

수업 내용

- 본 과목에서는 뮤직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마케팅 이론 및 실무, 국내외 마케팅 계획 수립,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를 위한 기본 지식, 해외 프로모션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 능력을 갖춘다.

-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와 해외 마케팅의 차이를 알아본다.

- 뮤직 비지니스에서 브랜딩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딩 전략을 수립한다.

-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 통합 마케팅을 위한 국내 음악시장과 해외 음악시장의 구조와 차이를 살펴본다.

- 글로벌 뮤직 비지니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 글로벌 뮤직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회와 방법을 연구, 발표한다.

 

 유재진.jpg


5) 저작권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음악산업의 법적 이해; 저작권과 관계법령

http://www.soribada.com

 

강사 프로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프로젝트 이력

- 2009. 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표준계약서 (음악분과) 참여연구 및 공청회 참가

- 2009. 12. 한국저작권위원회 제4차 저작권 전문가 포럼. ‘온라인 음원 유통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미리듣기 서비스의 저작인격권 침해 등을 중심으로

- 2012. 5. 22.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주재 저작권 현장포럼 연구발제 국내 디지털 음원 저작권 분쟁 및 사례연구 (소리바다 법적분쟁의 재조명)’

- 2011.9 ~ 2012.9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콘텐츠 분쟁대응 전문위원 위촉

 

수업 내용

- 음악산업은 라이선스 계약 등 법적기반 하에 운영되는 바, 뮤직비즈니스 과정에서 일정 수준의 이상의 제반 법률의 이해는 기본 소양임. 음악산업을 지탱하는 저작권법 및 제반 법령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임.

- 뮤직비즈니스 실무를 하기 위해 요구되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을 이해한다.

- 음악산업을 규율하는 저작권법의 이론과 실무를 이해한다.

- 콘텐츠산업진흥법,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예술인복지법 등 관계법령의 Frame을 이해한다.

 

 김성록.jpg


6) 음악산업 이슈와 트렌드 : 김성록(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용료징수팀장)

국내외 음악산업 구조 및 트렌드 분석;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

http://www.fkmp.kr

 

강사 프로필

2005()한국음원제작자협회(현 한국음반산업협회)에서 음반의 방송, 웹캐스팅 사용에 대한 음반제작자의 보상금을 징수하는 업무를 수행했다. 2009년부터는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서 음반의 공연 사용에 대한 음악실연자의 보상금 징수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14년부터는 스트리밍/다운로드 등 전송서비스에서의 음악실연자 사용료를 징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방송사, 온라인음악사이트, 영화/CF, 백화점/마트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용자들과의 계약실무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보다 진일보된 저작권 거래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업 내용

-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적 변화와 함께 음악산업은 전례 없는 변화의 파도에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2015년 현재, 음악산업계를 뒤흔들며 업의 본질적 고민까지 다시 하게 했던 이슈는 무엇인지,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어떤 트렌드를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 디지털이 세상을 지배하기 이전, 음악은 어떻게 우리를 사로잡았나. (제작/투자, 홍보/마케팅, 소비 패턴의 관점에서)

- 디지털과 네트워크 혁명, 그리고 음악산업 (MP3와 인터넷 세상에서 일어난 산업의 변화)

-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변화를 거부하던 음악산업, 벌거벗은 채 폭풍의 한가운데 놓이다. (음악 서비스의 관점에서)

- 음악 듣기의 매혹 (SP, LP, 카세트테이프, CD, MP3, 다운로드, 스트리밍, 그리고 또? - 음악을 담은 매체와 감상 방식의 진화)

 

 

 

(3) 특강강사 (12) : 매주 월요일 21:00~22:3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9기 특강강사(12) 강의 일정

요일

시간

1~4(1학기)

11/6~11/28

5~8(2학기)

12/4~12/27

9~12(3학기)

1/8~1/30

월요일

19:30

(90)

대중음악의 이해

(박준흠)

음악콘텐츠기획서 작성 방법론 (박준흠)

포트폴리오 제작/

면접 대비

(박준흠)

21:00

(90)

*특강 : 백순진, 배한철,

김은석, 송준호

*특강 : 최정훈, 조규철,

장수임, 이대화

*특강 : 금기훈, 이창희,

유재진, 정훈

화요일

19:30

(90)

서비스

플랫폼

(김민준)

2

투자&유통

(심희진)

2

이슈와

트렌드

(김성록)

2

글로벌

마케팅

(노건식)

2

음반제작 A&R

(박태용)

2

저작권

(유재진)

2

21:00

(90)

요일

미정

시간

미정

-

현장탐방1

현장탐방2

 

 

특강강사 12분 프로필

 금기훈.jpg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http://www.mediascope.kr

2000년에 위즈맥스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았다. 온라인 음악사이트 Mylisten.com, KT, KTF 음악서비스 구축, MTV 아시아 Pan Asia 디지털 미디어 사업 파트너, 음악유통 및 포털 B2B 사업을 진행했다. 2006년에는 리얼네트웍스코리아 사업개발본부장을 맡아 SKT 음악사업(Melon, 컬러링, 벨소리 등) 콘텐트 운영, 신규 사업개발(모바일 콘텐트 서비스)을 진행했다. 2008년에는 CJ E&M() 디지털미디어(음악,영상) 사업본부장을 맡아서 온라인 음악, 방송 사이트 Mnet.com 사업총괄, LG U+뮤직, Naver 뮤직, 기아자동차, 현대카드 음악 서비스 컨설팅,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맡았다. 2012년에는 SK 플래닛(New Media) 사업개발팀장을 맡아 글로벌 음악사업 및 Product 추진전략 수립, PC, 모바일, TV OTT 영상 서비스 사업기획을 했다. 2013년에 ()미디어스코프를 설립해서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인터뷰 : “[K벤처가 뛴다] <21> 금기훈 미디어스코프 대표”(서울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2775340



김은석.jpg

 

- 김은석(트리퍼사운드 대표, 공연기획자/음반프로듀서/엔지니어)

https://www.facebook.com/trippersound

음반/공연기획사 트리퍼사운드대표, ‘복합문화공간 에무공연 기획위원, 통일부 주최 송컨테스트 유니뮤직 레이스자문위원. 2017년에는 누자베스 오마주 “NUJABES HOMAGE”, 8극장 숙소이사기념 어쿠스틱공연, 너랑 봄(이장혁, 이예린, 오곤, 솔라티, 감성주의, 브리, 오리엔탈쇼커스), 국가란 무엇인가, 9와 숫자들 : 전국투어의 마지막 서울공연, 재즈 보컬리스트 이부영 + 최성호 특이점, 신광화문잔치(갤럭시익스프레스, 스트릿건즈, 좋아서하는밴드, 8극장, 회기동단편선, 텔레플라이, 원펀치, 보이즈인더키친, 아쿠아, 롱디, 공세영), 이지호트리오 : Everyday Summer Live! 등의 공연을 기획했다.

기사 : “[3시의 인디살롱] 윤동주의 별헤는 밤’ vs 8극장의 별헤는 밤’”(OSEN)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09&aid=0003606302



배한철.jpg


- 배한철(YG PLUS 음악사업본부 부장)

http://www.ygplus.com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 사운드엔지니어링을 전공했다. 자우림, 김창완, DJ소울스케이프의 음반 및 영화 공동경비구역JSA, 바람난가족, 천하장사마돈나, 그때그사람들 사운드트랙 등 다수의 앨범의 사운드엔지니어로 참여했고, 이상은, 한영애의 앨범 기획/제작업무를 진행했다. 그 후 온라인 음악서비스로 업무영역을 넓혀 2006~2016년까지 오이뮤직, 다음뮤직, 리슨미, BEAT 등 다양한 온라인 음악서비스 메타DB구축 및 콘텐츠 운영을 담당했고, 2017년 네이버 클로바 AI(인공지능) 음악추천팀에서 추천 음악서비스 기획, 운영에 참여했다. 현재 YG PLUS 음악사업본부에서 음악 메타DB 및 콘텐츠 운영 총괄 담당으로 근무 중이다.

 


백순진.jpg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http://www.koscap.or.kr

중앙대 작곡과 출신의 백순진과 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이수만이 지난 19714월과 5월 사이의 어느날 결성했다는 까닭에서 팀 이름을 짓고 출발한 ‘4월과 5은 이후 백순진을 중심으로 이수만 대신 김태풍과 ()김정호 등으로 멤버들이 바뀌어가며 활동을 벌였다. 1974년까지 길지 않은 기간 동안 베스트 음반을 포함한 5장의 음반을 통해 <> <바다의 여인> <옛사랑> <등불> 등의 순수 창작곡을 잇달아 히트시키며 번안곡 일색이던 당시 가요계에서 포크 열풍을 주도했다. 특히 일상의 서정을 담은 가사와 록사운드의 도입, 국악과의 접목 시도 등은 4월과 5월이 벌인 의미 있는 음악작업으로 꼽힌다. ()대한가수협회 부회장, ()한국음악실연자연협회 이사, ()한국싱어송라이터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송준호.jpg


- 송준호(서강대학교 미래기술원 부교수, 전 제일기획 국장)

http://www.cheil.co.kr

대중음악과 영화를 중심으로 한 광고, 홍보, 마케팅 기획

국내 주요 연예기획사와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집행을 해왔으며, 현재 대중문화의 교육, 연구와 정책, 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 연세대 철학과, 미국 아이오와주립대 매스커뮤니케션이션 석사, 동국대 광고홍보 박사

- ) 서강대학교 미래기술원 부교수/ 서강 미래문화콘텐츠 연구소장

- ) 부산국제광고제 운영위원, 영화 대종상 영화제 기획고문,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위원 등

- ) 제일기획 국장 (광고, 홍보,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가)

- )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콘텐츠학부장, ) 서강대, 한양대 겸임교수

인터뷰 : "중소기업, 한류 마케팅 위한 정부 적극적 지원 필요"(머니투데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3340056

 



유재진.jpg


- 유재진(전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전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http://www.soribada.com

()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전략기획팀장, 소리바다 정책팀장/저작권보호센터장, 캔들미디어 법제협력팀장, ()한국음원제작자협회 법무저작권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참여연구로는 공공저작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안 용역과제(2012. 5.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 대중음악진흥위원회 정책연구실의 역할과 수행사업에 대한 제안(2013. 1. 대중음악SOUND vol.6) 등이 있다.

 



이대화.jpg


- 이대화(대중음악평론가, 전 웹진 IZM 편집장)

http://blog.naver.com/imaginesmile

대중음악평론가다. 음악 웹진 이즘 편집장을 맡았으며 현재는 프리랜서로 에스콰이어, 씨네21, 허핑턴포스트에 음악 글을 연재하고 있다.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 애호가다. 저서 <Back To The House >를 통해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의 역사를 소개했고, 이태원과 홍대 언더그라운드 클럽에서 종종 디제잉도 한다. 라디오를 좋아해 패널로도 활동 중이다. 두시의데이트, 씨네타운, 펀펀투데이, 러브FM에 출연해 매주 영화와 음악을 소개하고 있다.

 



이창희.jpg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http://www.mirrorballmusic.co.kr

미러볼뮤직의 이창희 대표는 대한민국의 인디음악이 음악시장의 주류 콘텐츠가 되길 꿈꾼다. 1999년 웅진미디어를 시작으로 2008Mnet Media(CJ E&M)를 퇴사하고 20091월부터 지금의 미러볼뮤직을 운영하며 항상 가져온 꿈이다. 2017년 현재 인디음악은 소수의 음악, 비주류음악을 넘어서 보다 많은 대중들과 동시대의 음악 콘텐츠로 함께 호흡하고 있으며 기존 메이저 음악회사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다양한 음악의 저변확대"는 미러볼뮤직의 가치를 대변하는 말이며 대중성이 담긴 요즘의 인디음악이 아닌 하드록, 재즈, 국악, 크로스오버 등의 시장 확대를 위해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문화예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인터뷰 : “이창희 미러볼뮤직 대표, 이름만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레이블 만들고파”(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12&aid=0002455762

 



장수임.jpg


- 장수임(카카오 콘텐츠플랫폼팀 PD)

http://www.kakaocorp.com

학부시절부터 작곡을 전공했다. 첫 직장으로 음악전문 서비스인 벅스를 시작으로 화요비, 언터처블 앨범제작에 참여했다. 다음 입사 후 모바일전략팀에서 마이피플, 다음앱등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 및 제휴를 경험하였다. 이후, 뮤직톡이라는 스타트업으로 옮긴 후 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음악서비스의 A부터 Z까지 서비스 기획 및 영업, 제휴를 두루 경험하였다. 1년 후 다음으로 재입사하면서 다음뮤직에서 제휴, 마케팅을 담당하며 이승환, 이선희, 빅스, 걸스데이 등 매월 2회 이상의 생중계 프로모션을 기획, 시행하고 있으며 라이징 아이돌서비스를 기획, 런칭하는 등의 스타마케팅에 주력하였다. 카카오와 합병 이후 카카오뮤직에서 브랜드뮤직룸” ”!뮤직서비스 기획, 런칭, 마케팅과 포털 다음 내 스타 제휴와 다양한 마케팅을 담당했다.

 



정훈.jpg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http://www.fkmp.kr

2000년대 초반 불법 온라인 음악스트리밍, P2P 서비스들이 등장하던 시기에 음악저작권 업계에 입문하여 ()한국음원제작자협회, ()저작권단체연합회, 케이티하이텔에서 법무, 정책, 경영지원 업무 등을 담당했고 현재 음악실연자(가수·연주자·지휘자)들의 권리에 대한 집중관리단체인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의 사업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디지털 음악 전송사용료 등에 대한 사용료징수규정 수립, 이용계약 등 신탁 관리 업무와 판매용음반의 방송 및 공연보상금, 디지털음성송신 보상금 관리 업무, 실연자 관련 정책 및 대외협력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기사 :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정훈 팀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5585618

 



조규철.jpg


- 조규철(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코리아 대표)

http://www.universalmusic.com

조규철 대표는 1988EMI Music Korea에 입사래서 영업부 부서장을 역임했다. 1993Warner Music Korea에 입사해서 International Pop Marketing 부서장과 가요부 부서장을 지냈다. 1998년에는 Warner Chappell Music Publishing Korea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2003년에는 Universal Music Publishing 대표이사에 취임해서 재직 중이다. 2006년에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출판사협회 회장에 취임했다.

2012-2014Seoul Calling 3회 주최 : SM Entertainment와 협업으로 Universal의 해외 유명 음악 저작자와 한국 음악 저작자가 함께 하는 Song Camp. Exo, Shinee, Super Junior M 등의 히트곡 제작.( ‘늑대와 미녀가 수록된 Exo의 앨범 140만장 판매)

국내 저작자의 해외 Song Session 참여 : 2014년 노르웨이의 Tronheim 캠프, 핀란드의 A-pop Castle, 스웨덴의 Hit Fire 캠프 등 참여를 통해 국내 저작자의 해외 진출 모색. 201411월 국내 작가 Jin Choi의 곡이 일본의 유명 그룹 Arashi의 음반에 수록(60만장 판매)

 



최정훈.jpg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http://www.audioguyrecords.com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프로듀서로 음향사이트 오디오가이운영자. 클래식, 국악, 재즈 레이블 오디오가이(AUDIOGUY) 대표.

2002년부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상업음반에 DSD 레코딩을 시작해왔으며, 오디오가이 레이블로 100여장의 음반을 녹음하였고 레코딩 엔지니어로 300여장이 넘는 음반에 참여했다. 최근 들어 우리의 국악 음반들을 보다 더 좋은 소리로 녹음하는데 집중하고 있고, 앞으로 오디오가이를 통해서 실제로 연주되는 국악기의 소리를 그대로 담은 음반들이 출시되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오디오가이 레이블 음반들은 HDTracks(미국) Linn(영국) Hi-ResAudio(독일) QUBAZ(프랑스) 그루버스(한국) 등에서 고해상도 음원으로 유통이 되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

 

 

[SJA 뮤직비지니스 특별과정 9기 강사진 인터뷰]

 

(1) 책임강사

- 박준흠(사운드네트워크 대표, BP음악산업센터 센터장, 한국음악산업학회 회장)

인터뷰 : “‘광명음악밸리축제성공 이끈 음악평론가 박준흠씨”(서울신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1569

 



(2) 전문강사 (6)

1) 제작, A&R : 박태용(소노르뮤직 대표, 전 포니캐년코리아 음악사업부 A&R 팀장)

기사 : “한국 음악시장 시스템, 문제는? '일방계약' 관례 뛰어넘어야 '-'”(LA중앙일보)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902411

 

4) 글로벌 마케팅 : 노건식(메트로폴리스코리아 대표)

인터뷰 : “메트로폴리스코리아 노건식 대표 - 케이 팝 공연 기획, 한류 확산시킨 장본인”(CNB저널)

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13246

 




(3) 특강강사 (12)

- 금기훈(미디어스코프 대표, CJ E&M 디지털미디어사업 본부장)

인터뷰 : “[K벤처가 뛴다] <21> 금기훈 미디어스코프 대표”(서울경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1&aid=0002775340

 

- 김은석(트리퍼사운드 대표, 공연기획자/음반프로듀서/엔지니어)

기사 : “[3시의 인디살롱] 윤동주의 별헤는 밤’ vs 8극장의 별헤는 밤’”(OSEN)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09&aid=0003606302

 

- 백순진(함께하는음악저작인협회 이사장)

인터뷰 : “팬카페 회원 아직도 2000예순 넘으니 봉사가 진짜 인생”(문화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1&aid=0002026870

 

- 송준호(서강대학교 미래기술원 부교수, 전 제일기획 국장)

인터뷰 : "중소기업, 한류 마케팅 위한 정부 적극적 지원 필요"(머니투데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8&aid=0003340056

 

- 이창희(미러볼뮤직 대표)

인터뷰 : “이창희 미러볼뮤직 대표, 이름만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레이블 만들고파”(헤럴드경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112&aid=0002455762

 

- 정훈(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사업국장)

기사 :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정훈 팀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1&aid=0005585618

 

- 최정훈(오디오가이레코드 대표)

인터뷰 : “최정훈 오디오가이 대표”(대중음악SOUND 5)

http://ksoundlab.com/xe/mook_interview/3270